우리가 알아야 할 동물복지의 모든 것 - 돼지도 장난감이 필요해
박하재홍 지음, 김성라 그림 / 슬로비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돼지도 장난감이 필요해]동물복지의 모든 것!

 

동물은 인간의 애완동물로, 반려 동물로 늘 가까이 있어 왔다. 하지만 동물에 대한 복지는 형편없다는데…….

사실 동물들은 오랜 세월 인간들에게 학대와 이용에 시달려 왔다. 돌고래 쇼, 펭귄 쇼 등 각 종 동물 쇼는 인간들을 위한 것이지, 동물들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실험실에서 죽어가는 무수한 동물들 역시 인간을 위해 이용되어 왔다. 동물원에 갇힌 세계 각지의 야생동물들은 인간의 구경거리로 전락하고 있는 수준이다.

우리의 동물복지의 현주소를 알아보는 책을 만났다.

동물복지는 농장동물, 전시동물, 반려동물, 실험동물 등 비야생동물을 대상으로 한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동물보호법 제정되었고 서울시는 동물보호과 신설했으며 서울대공원은 돌고래 제돌이까지 자연의 품으로 보냈다. 이 모든 것이 동물복지의 한 부분이다.

 

돼지에게도 장난감이 필요하다고!

동물의 고통을 염려하는 유럽의 동물복지 전문가들은 모든 농장의 돼지에게 장난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돼지는 지루한 걸 못 참고 활발하고 지능도 높은 동물이기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장난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2003년 2월부터 유럽연합은 회원국의 모든 돼지에게 의무적으로 장난감을 제공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양돈 국가인 덴마크에선 장난감 제공과 진흙 목욕 수렁 제공이라는 규정까지 있다. 땀샘이 퇴화한 돼지들의 뜨거워진 몸을 식힐 수 있도록 진흙탕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대기업화된 양돈농장은 공장식이었다.

그동안 공장식 축산농장은 항생제를 투여하면서까지 짧은 시간 안에 동물들의 살을 찌웠다. 지방축적에 유리한 사료를 제공하며 옴짝달싹하지도 못하는 환경은 돼지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었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염증성 질환마저 유발했다고 한다. 그래서 강력한 항생제를 사용했다는데…….

문제는 돼지의 항생제에 대한 내성균이 돼지고기를 먹는 사람에게 전달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와 항생제로 찌든 동물고기, 생각만 해도 섬뜩하다.

 

실제로 사료 1t에 항생제 2~3kg을 섞으면 돼지, 닭, 소의 성장속도가 50%나 증가했다고 한다.

2002년 한국 축산업계의 항생제 사용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었다. 2011년 정부는 항생제 사료를 전면 금지했다.

 

지금은 좁은 닭장에서 나온 달걀과 넓은 마당에 풀어놓고 키운 곳에서 나온 달걀을 구분하는 시대다. 일종의 동물복지 인증 표시제도.

 

동물을 괴롭히는 오락문화는 이대로 괜찮을까.

영국은 1925년에 '공연동물법'을 제정했다. 돌고래 쇼 등을 제한하며 엄격히 관리하고 기록하도록 했다. 동물이 혹사당하지 않도록 공연시간까지 기록한다,

 

우리나라에도 동물보호를 위해 동물원법, 동물원 면허 등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생태 체험장, 작은 동물농장 등이 동물에 대한 혹사를 하고 있다는데…….

 

동물원 탄생 100주년을 맞이한 우리나라는 적절한 동물원법이 없다. 지방자체단체에서 동물원을 설립하고자 할 때는 자연공원법을 따르고, 개인이나 민간이 동물원을 만들 때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 일관성이 없고 동물을 고가의 물건 취급하는 수준인데…….

다행히 2012년 서울시가 한국 최초로 '동물원 야생동물 권리장전'을 만들기로 했다. 그리고 26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동물원윤리복지특별팀, 서울대동물원에 대한 '시민동물윤리복지위원회'등이 구성됐다. 다행인 것은 2013년에는 동물원법이라 할 수 있는 환경부의 법률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고 한다. 여기에는 동물원 설립과 운영에 대한 까다로운 규제를 담고 있다고 한다.

 

한국은 88올림픽을 계기로 1991년 동물보호법이 처음으로 제정되었지만 빈약한 수준이었다. 2007년에서야 동물 학대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규정들이 생겨났다.

예전에 동물원에 가면 신기한 동물들을 보는 것이 즐거웠다. 하지만 요즘엔 동물들이 불쌍하고 처량하게 보인다. 동물들도 자기의 신세를 알지 않을까. 본능에 따라 야생에서 살지 못하는 설움을 서로 토로하지 않을까.

 

동물들의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대해 인간들은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강아지든 고양이든 새든, 동물을 키워본 사람들은 그 동물이 가족처럼 느껴진다고 한다. 같이 생활하다 보면 동물들의 눈빛, 행동 하나하나가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도 강아지와 병아리를 키워본 적이 있기에 그 눈빛을 잊지 못한다. 그래서 이런 동물복지에 대한 이야기들에 절대 공감하게 된다.

 

동물을 인간과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 인식한다면, 인간을 돕는 존재로 여긴다면 동물에 대한 학대는 감히 생각지도 못할 것이다. 동물에게도 감정이 있다는 사실만 알고 있어도 동물들을 함부로 대하진 않으리라. 동물에 대한 학대는 결국 인간에게 부메랑 되어 돌아올 것이다. 동물에 대한 배려를 할수록 인간의 행복도 증진되지 않을까.

인간의 탐욕을 위해 동물들이 전시되거나 이용되거나 하는 일, 사라졌으면 좋겠다.

언젠가는 동물원의 역사도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지게 되지 않을까.

 

이 책은 우리가 알아야 할 동물복지의 모든 것을 담았다. 동물이 잔혹한 이용과 학대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과 배려의 대상, 공존의 대상임을 알려주는 책, 추천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윤탱 2014-03-22 15: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저희 카페에세 이번에 3월29일 토요일 저녁 7시에 박하재홍씨 토크콘서트가 있습니다. www.facebook.com/cafesoil 에 들어오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