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플러스 - 배짱 두둑한 리더가 성공한다
박상복 지음 / 글로세움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로플러스] 잘 나가는 중소기업, 배짱 두둑한 리더가 성공한다.

 

 

 

외부적으로 느껴지는 중소기업의 이미지는 대기업보단 월급은 적지만 가족 같은 인간미가 느껴지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것이다. 인간적인 여유랄까. 내부적으로는 회사마다 다르기에 알 수가 없지만 말이다.

 

현대 자동차와 함께하는 중소기업들은 약 6천 군데라고 한다. 자동차 하나에 들어가는 부품이 2~3만 개 정도기에 중소기업의 부품 납품 없이는 한 대의 자동차도 제작 불가능한 구조라는데.

이 책은 대기업과 공존공생의 관계에 있는 중소기업들의 이야기다. 저자가 현대 자동차 품질평가팀 과장으로 일하던 중에 만난 기업인들 이야기이기에 현대 자동차의 협력업체들의 창업주 이야기가 많다.

 

 

 

 

 

처음에 나오는 세원그룹 김문기 회장의 '화장실 경영'이 인상적이다.

 

세원 정공, 세원물산, 세원테크, 미국의 세원아메리카, 중국의 삼화세원을 이끌고 있는 그는

"화장실에서 유레카를 외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를 경영윤리로 하고 있다. 스스로 일할 수 있도록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자발적 리더십을 강조한다.

 

 

세원그룹은 1985년 창사이래. 단 한 번의 노사분규도 없었고, 매출은 1조를 넘는다고 한다.

모든 계열사에 있는 화장실이 어느 호텔 화장실 못지않게 럭셔리 하다. 모두 창업주인 김문기 화장의 '화장실 경영학' 덕분이다.

화장실을 충전과 휴식, 아이디어의 산실로 만들고자 한 CEO의 의도는 그대로 적중했다. 아니 그 이상이라고 할까.

화장실에 전신 거울을 설치하면서 직원들의 모양새가 단정해졌고, 내부재료를 나무로 바꾸고 손을 닦는 수건을 두면서 직원들의 마인드까지 사로잡고 있다고 한다.

 

 

직원들의 휴식과 눈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 공장에 소나무를 심고 수목원 같은 정원을 가꾸어 쉴 공간을 제공했고, 공장의 벽 색깔도 녹색으로 바꾸어 직원들의 마음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했다.

 

 

창업주이기도 한 김문기 회장은 모두가 원하는 대기업에 뛰어들기보다 건실한 중소기업에서 경험을 쌓아라고 한다. 10년 후에도 잘나가려면, 직장을 오래 다닐 수 있으려면 중소기업에서 꿈과 희망을 펼치라고 한다.

 

이 회사는 임원을 외부에서 모셔오지 않는다는 원칙을 두고 있다. 직원들을 키워서 임원자리를 맡기는 게 일할 의욕을 북돋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직원들의 사기 충전을 위해 출퇴근용 리무진 버스 운용, 우수사원 해외견학 등도 실시한다.

사회에서 받은 경제적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덕운장학재단까지 설립해서 학생들을 돕고 있다.

 

최고급 화장실에서 시작된 혁신은 직원들을 대우하기 위한 배려로 느껴졌으리라.

'깨진 유리창 법칙'처럼 고급스런 화장실 하나만으로도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니!

 

창업주의 이야기에서 긍정적인 마인드와 경험, 일에 대한 몰입과 추진력, 초심을 잃지 않는 열정, 가족과 국가를 위한 소명의식을 느낄 수 있다. 인간의 온기가 느껴지는 회사 이야기다.

 

 

 

 

이 책에는 직원들에게 선물을 아낌없이 주는 아진산업 서중호 사장, 인생의 밑바닥 경험까지 했던 월드솔루션 강성진 사장, 직원들과 경제적 혜택을 공유하고 싶다는 주식회사 호원 양진석 사장, 직원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신기인터모빌 고 김인찬 사장 등 9 인 9색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이 책은 가슴 따뜻하고 인정 가득한 중소 기업인들의 배짱 두둑한 현장 스토리다. 도전과 열정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한 중소기업의 리얼 체험 스토리다. 흥미진진한 감동 스토리,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