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세한 아이, 연두 - 섬세한 아이를 위한 그림책
도인종 글.기획, 김화미 그림 / 디어센서티브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섬세한 아이 연두] 무던한 아이, 섬세한 아이, 모두 격려와 이해의 말이 필요해요.

 

쿨하거나 터프한 아이라도 거친 말들에 상처를 받을 것이다. 하물며 마음이 여리다면 소소한 말,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말일지라도 상처를 받을 것이다. 일상에서 익숙해진 말 중에 혹시 여린 마음에 상처를 준적은 없을까. 농담 삼아 던진 말이 화살이 되기도 할 텐데.

이 책의 주인공 연두는 작은 초록 새이다. 연두는 마음이 여리고 섬세해서 작은 일로 마음에 상처를 받거나 생각 없이 던지는 친구들의 말에 괴로워하는 아기 새다.

 

-넌 나보다 힘이 없고 이상하게 생겼어!

 

친구호랑이의 무심한 말에 연두는 또 상처를 받으며 눈물을 글썽인다.

 

-너 저리가! 잘 하지도 못하면서!

 

친구 학의 차가운 말은 그대로 연두의 가슴을 콕콕 찔러댄다.

연두는 늘 친구들의 슬픔에 더 슬퍼하고, 친구들의 아픔에 더 아파하는 아이였다. 늘 상처를 잘 받고, 거친 친구들과 잘 놀지도 못하는 연두 곁에는 언제나 엄마가 함께 해주신다.

.

-괜찮단다. 연두야!

엄마의 따뜻한 격려가 유일한 위로인 연두는 조금씩 기운을 차린다.

 

속상해 하는 연두를 위해 엄마는 한쪽 날개를 펼치며 파랗고 하얀 나라, 연두의 어린 시절을 보여 준다.

날개 속에 펼쳐진 어렸을 적 연두는 호기심이 많고 마음이 따뜻했다. 그런 자신의 모습에서 자신감을 회복한 연두는 기운을 차리고 힘을 내며 친구들에게 다가간다.

 

-괜찮아! 할 수 있어!

-많이 아프지? 내가 보살펴 줄게.

 

무심코 던진 말이 아이들에게 상처를 준다는 걸 알고 있다.

더구나 마음이 여리고 섬세한 아이라면 더욱 상처를 받게 되겠지.

용기를 내어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연두의 모습에서 어른들의 배려가 필요함을 생각한다.

누구에게라도 상처를 주지 않는 말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민감하고 감성이 뛰어난 아이라면 더욱 여린 마음을 살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여리고 섬세하고 예민한 아이들의 마음을 담은 동화다. 뒤표지에는 섬세한 아이 체크리스트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