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마법수학 : 해골 대왕의 저주 - 하 - 분수 길이 시간 몬스터 마법수학 1
정완상 지음, VOID 그림, 안치현 글 / 경향에듀(경향미디어)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몬스터 마법수학 하] 수학몬스터의 유쾌한 공격은 계속된다!!

 

스토리텔링이 교육계의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스토리텔링 수학, 수학동화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외국의 책들을 번역해 놓은 것을 읽고 있노라면 우리 정서랑 맞아 불편하기도 했는데……. 한국의 수학선생님들도 그 정도의 수학동화는 충분히 만들 수 있을 텐데 왜 번역물만 쏟아질까 싶었다.

이 책은 경상대학교 정완상 교수가 쓰고 안치현 작가와 VOID 작가가 글과 그림으로 완성한 수학동화다. 몬스터를 등장시킨 한 권의 모험 동화를 읽다 보면 분수, 길이, 시간, 길이를 배울 수 있는 유쾌한 동화다.

 

주인공 반올림.

초등학교 6학년이며 아름이, 일원이와 유치원 삼총사다. 덤벙거리기도 하지만 천부적인 수학적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장래 희망은 세계적인 수학자가 되는 것이다.

 

반장 아름이.

다른 과목은 전교 1등이지만 수학은 콤플렉스다. 수학 성적을 올리기 위해, 수학 올림피아드에 도전하기 위해 삼촌에게서 수학을 배우게 된다.

 

반올림의 단짝인 일원.

집중력이 부족하고 공부에 관심이 없지만 친구 따라 강남 간다고, 반올림과 아름이와 함께 피타고레 박사의 섬으로 따라가게 된다.

 

자칭 피타고라스의 후예인 피타고레 박사.

수학계의 거장이다. 무인도에 수학연구소를 차려놓고 연구 중인 괴짜 수학 박사다.

 

피타고레 박사의 로봇 알셈.

피타고레 박사가 수학적 지식을 알셈의 뇌에 입력해 놓았기에 수학 조수인 셈이다.

 

반올림과 피타고레 박사 일행은 지금 유령선안의 마법학교에 들어와 있다.

어느 날 덩치가 큰 일원이가 규칙을 어겼다며 해골 대왕과 수많은 몬스터, 트롤들이 일원이를 붙잡아 간다. 갑자기 죄인이 된 일원이는 숫자벨 여사에게 끌려가게 되고 결국 일원이는 벌을 받게 된다.

마법학교의 규칙을 어긴 벌은 고대 이집트로 가서 수학을 제대로 배워오는 것이었다.

지금 유령선이 하늘을 날고 있기에 유령선 밖으로 나간다는 건, 곧 추락을 의미했다.

다행히 해골대왕은 낙하산을 받으려면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각도를 읽는 법을 '퀘스트 1'으로 내놓는다. 문제를 해결한 반올림 일행은 낙하산을 받게 되고 낙하산을 타고 내려선 곳에는 벽이 있다. 이상한 도형들이 마구 그려져 있었던 것이다.

 

-다음 도형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벽 위의 지시문을 읽은 피타고레 박사가 정삼각형, 이등변삼각형, 직사각형 등을 설명하자 벽이 스르르 자동문처럼 열린다. 벽 안에는 피라미드와 스켈레톤 몬스터들이 바글거렸다.

무시무시한 스켈레톤 몬스터들을 피해 피라미드로 피신한 반올림 일행은 의문의 숫자와 그림들을 마주하게 된다.

때로는 의문의 숫자에 거울을 비쳐 비밀번호를 해독하기도 하고, 때로는 도형을 돌려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첫 번째 퀘스트를 해결할 때 미카엘로부터 받은 해골목걸이가 강력한 힘을 발휘해서 스켈레톤들을 물리치기도 하는데…….

 

이 수학동화의 압권이라면 로마병사와 로마 황제 네로를 만나는 장면이다.

-그럼 황제 폐하, 제가 먼저 문제를 내겠사옵니다.

-오냐! 말해 보거라! 내 눈 깜짝할 사이에 문제를 풀어 주지!

-폐하! 분수 1/2에서 분모는 무엇입니까?

-크하하하! 재미있으라고 모르는 척해 봤다! 분모는 1이다!

-폐하, 아주 정확하게 틀렸사옵니다. 2가 분모이고 1은 분자라고 합니다!

 

이 책은 반올림과 피타고레 박사 일행이 펼치는 모험 동화다.

저주를 풀고, 미션을 수행하고, 몬스터들을 물리치는 모든 과정에 수학적 지식을 알고 해결하도록 장치를 깔아 둔 수학동화다.

수학 개정 교과서를 반영한 유쾌한 모험을 다룬 수학동화다.

선생님들이 이런 수학동화 집필에 발 벗고 나서준다면 우리 정서에 맞는 재미있는 수학동화가 충분히 가능할 것 같은데. 추리소설 같은 수학동화, 귀신 이야기 같은 수학동화, 게임 같은 수학동화, 우리의 수학동화를 자꾸만 기대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