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뭐든지 할 수 있어 그림책은 내 친구 36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글, 일론 비클란드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논장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뭐든지 할 수 있어] 자신만만한 로타, 크리스마스트리 구해봐~

 

 

자신감은 하루를 신나게 합니다. 자신감은 삶의 밑그림을 색다르게 그리게도 합니다. 자신감 있는 아이의 행동은 확실히 씩씩하고 거침없어요. 그래서 아이들의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우린 스스로 교육을 외치고 있는 거구요. 자신감은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터득하는 삶의 기술이겠죠.

다섯 살 로타는 할 수 있는 게 너무 많다고 자랑합니다. 휘파람을 잘 분다고 합니다. 요나스 오빠와 미아 마리아 언니는 로타의 허풍이 너무 심하다는데요.

 

-그럼 스키 타고 방향 바꾸기도 할 수 있어?

-할 수 있어 .방향 바꾸기만 빼고 뭐든지 다.

 

트집쟁이 거리의 노란색 부엌에서 엄마는 크리스마스 빵을 만드느라 바쁘네요.

 

-로타, 베리 아줌마에게 크리스마스 빵 좀 갖다 드릴래?

-응, 난 아픈 사람도 잘 돌봐요, 난 뭐든지 다 할 수 있어요. 거의 다요!

 

엄마는 가는 길에 쓰레기봉투도 버려달라고 부탁하네요.

 

-네 알았어요. 나, 뭐든지 할 수 있어요.

 

낡은 봉제 돼지인형인 밤세까지 빵 봉지에 넣고 스키를 탄 채 갑니다. 방향 바꾸기 연습을 해야 하거든요. 너무 많은 것을 든 채 스키연습까지 하는 로타가 위태로워 보이네요.

쓰레기도 버리고, 방향 바꾸기 연습도 하면서 숨 가쁘게 달려온 로타는 몸이 아픈 베리 아줌마에게 빵 봉지를 내밀었어요.

으아악~~~~

그런데 생선과 쓰레기가 들어 있지 뭐예요. 빵 봉지를 쓰레기통에 버렸나 봐요.

 

마침 쓰레기차가 지나가고 있기에 칼레 아저씨를 부릅니다. 다른 쓰레기처럼 돼지인형도, 빵도 모두 으깨져 쓰레기차 속에 처박혀 버렸을까요.

 

-왜 그렇게 소리 지르니, 로타?

-내 밤세 때문이에요. 아저씨가 그 애를 마구마구 으깨 버렸다고요. 게다가 아저씨는 베리 아줌마에게 줄 빵까지 으깨 버렸다고요!

-빵이라고? 혹시 쓰레기 더미 맨 위에 있던 비닐봉지 말이니?

 

다행히 아저씨가 방 봉지를 따로 치웠다며 건네줍니다. 로타는 밤세도 구하고 베리 아줌마에게 줄 빵도 무사히 구했어요. 자신감 있는 아이에겐 운도 따를까요.

 

-나, 방향 바꾸기 따위 절대, 절대 안 배울 거야, 그딴 걸 배우니까 이런 멍청한 짓을 저지르는 거야.

 

베리 아줌마에게 뭐든지 잘 할 수 있다는 걸 보이고 싶은 로타는 화분에 물도 주고 강아지에게 물도 주고, 빵도 썰어 드리고 베개도 도톰하게 손질합니다. 설거지도 하고 바닥도 쓸고요. 가게에서 신문 좀 사다 달라는 아줌마의 말에도 당연히 "네." 라고 대답합니다.

절대 긍정의 자신만만한 아이군요.

 

크리스마스트리가 다 팔려서 사오지 못했다는 아빠.

오빠는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로타에게 크리스마스트리를 구해 오라고 합니다.

로타는 주유소를 지나다가 우연히 크리스마스 전나무가 실린 트럭을 만납니다. 하지만 운전사는 스톡홀름에 팔 전나무라며 급히 달려갑니다. 그러다가 커브 길에서 전나무 한 그루가 털어집니다. 블룸그렌 아저씨가 전나무를 로타의 썰매에 묶어주어서 무사히 집으로 가져 옵니다.

로타의 크리스마스트리는 행운의 트리네요. 온 가족을 기쁘게 하는 행복 트리네요.

어떤 일에도 기죽지 않고 자신만만한 로타의 모험 속에서 절대 긍정의 힘을 보게 됩니다.

말이 습관이 되면 결과가 달라짐도 보게 됩니다.

아이들의 말과 행동에서 깨달음을 얻기도 하는 게 인생입니다.

로타를 따라 외치게 되는군요.

난 뭐든지 할 수 있어!

 

작가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입니다. 스웨덴의 유명한 어린이책 작가랍니다. 안데르센상, 스웨덴 국가대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고,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로 제작되기도 했다는 군요.

 

** 한우리북카페 서평단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