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 사유]교육, 이대로 좋은가?

 

요즘의 아이들은 교사를 존경하지 않지만 장래직업으로는 교사직을 선호한다고 한다.

교직을 천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교육에 희망이 있을까. 교직을 출세의 수단 또는 먹고사는 한 방편일 뿐이라면, 아이들의 교육을 믿고 맡길 수 있을까.

 

아이들은 행복한 교육을 원하고 있고, 학부모들은 질 높은 교육을 원하고 있고, 교사들은 행정업무보다 아이들과의 접촉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관료주의는 절차와 매뉴얼만 잘 따르면 능력 있는 교사라는 평가가 따르고 있기에 이상적인 교육을 실천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생각해보고, 그 방법을 찾아보자는 책을 만났다. 이 책은 학교 구조의 개선, 교사 개인의 개선을 함께 다루고 있다. 사회, 개인, 학교, 교사, 평가, 혁신, 제안 등의 키워드로 교육에 대한 담론을 담은 책이다.

 

정체성을 잃어버린 아이들은 종종 존재감을 확인하기 위하여 일탈한다. 공부를 통해 관심을 끌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그들은 자극적 일탈 과정을 시연함으로써 부모와 교사들의 인정을 받으려 한다. 이들에게 부모의 기대는 턱없이 높고, 교사는 무기력해 보이며, 학교는 재미가 없다.(책에서)

 

해를 거듭할수록 교실상황은 힘들고 학부모와의 관계도 버겁고, 업무량은 폭주하고 있다. 그래서 무기력해지는 교사들이 늘고 명퇴를 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는데.

우리 교육의 문제, 어디서부터 고쳐야 할까.

 

지금처럼 학생들에게 학교라는 존재가 제도적으로 위탁된 공간 이상의 의미를 갖지 않는다면 전인교육의 장소인 학교의 기능이 상실하고 있다는 건데.

지금의 교사들은 자신의 철학과 의지로 가르치고 싶지만 이들에게 요구되는 것이 기능적인 업무일  뿐이라고 한다.

저자는 경쟁을 부추기고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정책, 뒤틀린 욕구를 부채질하는 정책, 성과위주의 단기적인 정책을 펼치는 정책입안자들도 문제라고 한다. 교육적 접근보다는 전인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이들의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접근이 문제라는 것이다.

특히 학기 초의 행정 업무의 과부하는 학생들과의 접촉시간을 줄이게 한다는데. 이런 형식적 성과에 발목 잡혀 교실교육이 부실하다면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

 

 

학생들의 학교 수업에 대한 흥미도 감소는 선행학습의 문제이기도 하고, 아이들의 수동적인 태도는 과잉 학습의 문제이기도 하다. 교사들의 의욕 부재는 과도한 행정업무의 문제일 수도 있다. 하지만 교육의 부재는 가정과 학교,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와 결부되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 공공성의 확보를 위해서도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 필요한 부분이다. 모든 국민에게 평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환경조성은 분명 국가의 몫이니까.

 

교육이 가진 미묘한 역학관계와 가치교환 기능이 부정적으로 가능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정책의 과제가 된다. 이것이 교육 공공성을 추구하는 방식이다.(책에서)

 

지금은 교육과잉이 더 문제일까.

넘치는 교육 속에서, 과도한 학습량 속에서 과잉을 완화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국에서 투입대비 효과가 떨어지는 교육의 현실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공부 시간은 세계 최고의 수준이지만 학습 의욕이나 행복지수, 학습 효율성 지수가 세계 최하위라는 게 우리의 교육 현주소이다.

 

OECD 국가들의 평균 사교육비 비율은 0.9%, 공교육비 비율은 5.4%이다. 한국은 GDP 대비 교육비 비율이 7.6%이고 공교육비 비율은 4.8%이다. 사교육비 지출은 월등히 높고 공교육비 지출은 조금 낮은 편이다. 학부모들은 사교육비가 부담스럽다. 언제까지 이렇게 가야 할까.

 

공교육이 부실해지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투자의 부족도 무시할 수 없다. 교육비 지출 시스템의 문제도 있을 것이다. 무조건 사교육 팽창만 탓 할 게 아니다. 공교육의 질을 가져온다면 어느 정도 해소되지 않을까.

 

한국은 세계 최고수준의 대학진학률을 갖고 있지만 대학의 질은 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결국 질이 없는 교육과잉은 부실을 초래하는 것이다. 양보다 질을 추구한 결과가 오늘의 교육 현실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들도 있다. 결과로만 말하는 지금의 평가는 장기적인 결과가 나타나는 교육의 효과를 봤을 때 현실적으로 허술하다. 오히려 소모적이고 비전문적인 사항에 신경 쓰게 한다. 시험 점수나 학교폭력 발생 건수 같은 수치화 위주의 평가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제대로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장단기 집중연수대상을 뽑는 일로 끝나는 게 아니다.

이제 학교가 죽었다고 우리도 외쳐야 할까.

탈학교를 만들어 대중적 학교의 탄생을 꿈꾸어야 할까.

분명 학교가 모든 것을 해주는 시대는 지났다. 과학과 기술, 직업의 세계가 빠르게 변하고 있기에 학교가 변하지 않으면 다른 방법으로라도 교육방법을 찾아야 한다. 개인적으로도 학교의 역할을 지역사회와 분담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 도서관을 키우고 활성화 하는 일도 학교 교육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직의 폐쇄성도 이젠 탈피해야 하지 않을까. 전문인들을 초대한 명예교사제도, 생활인들을 위한 명예교사제도 등 다양한 변화들이 필요하다고 본다.

현실에서 교육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지만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학교의 현실이 안타깝다.

 

 

** 한우리북카페 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