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의 힘
에릭 M. 우슬러너 지음, 박수철 옮김 / 오늘의책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뢰의 힘] 신뢰에 대한 명쾌한 통찰과 분석!~

 

 

대체로 우리는 사람들에 대해 믿을만하다고 느낄까 아니면 그 반대일까.

나와 전혀 상관이 없는 타인에 대해 신뢰하는 것이 더 유리할까 아니면 그 반대일까.

개인적으로 신뢰를 좋아하지만 낯선 타인까지 무작정 신뢰하지는 않는다.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건 분명 든든하지만 한편으론 언젠가 배신을 하지 않을까 의심스런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전적인 문제에 있어서의 신뢰는 더욱 신중을 기하게 된다.

 

신뢰를 많이 얻는 사람의 비결은 무엇일까. 우리가 서로 신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뢰는 왜 중요할까.

도대체 낯선 이에 대한 신뢰는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신뢰에 대한 빛나는 통찰과 분석을 다룬 책을 만났다.

이 책은 신뢰가 다분히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개념이기에 굉장히 몰입하면서 읽어야 할 책이

아닐까. 빛나는 가치인 신뢰에 대해서 어떻게 써 놓았을까 궁금해지는 책이다.

저자는 미국 의회에서의 무례한 행태 및 신뢰가 떨어지는 미국사회를 보며 신뢰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었고 신뢰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다고 한다.

 

책에는 이런 내용들이 있다.

신뢰와 행복한 삶

전략적 신뢰와 도덕적 신뢰

신뢰 측정하기

신뢰의 뿌리

신뢰와 경험

신뢰의 안정성과 변화

신뢰와 그 결과

신뢰와 민주주의적 기질

 

어떤 이는 신뢰는 도덕적 가치라고 하고, 어떤 이는 사회적 자본이라고 한다. 또 다른 이는 신뢰는 과정이라기보다는 결과에 가깝다는 사람도 있다.

 

신뢰는 사회생활의 보양식이다. 신뢰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와 기꺼이 관계를 맺는 것, 높은 경제성장률,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만족감, 즐거운 일상생활 같은 여러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다.(책에서)

 

신뢰는 과거의 약속이행에 대한 믿을만한 존재일 가능성에 대한 평가이다.(책에서)

 

미국의 경우 베트남 전쟁으로 신뢰가 감소했고 민권운동으로 신뢰가 증가했다. 공동의 유대감을 느낄 때 신뢰할 가능성이 높아졌고 경제적 불평등이 높을수록 그런 유대감은 줄어들면서 동시에 타인에 대한 신뢰도 감소했다.

 

저자는 사람들을 공동체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려면 신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다.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은 공존의 가치를 신뢰하게 하고 신뢰가 높을수록 상대적 약자의 삶 개선에도 애를 쓰게 된다.

신뢰회복은 공동체의 운명에도 필요한 것이다.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이 강하면 낯선 이에 대한 신뢰마저 높아지겠지.

혈연공동체라는 인식, 지역공동체라는 인식도 신뢰를 높일 것이다.

 

저자는 훌륭한 정부라고 해서 타인에 대한 신뢰를 창출하지는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반대로 타인에 대한 신뢰는 정부의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역사적으로 신뢰가 감소하면 범죄율은 증가했고 신뢰가 높으면 범죄율은 감소했다고 한다.

인간은 신뢰가 낮으면 스스로 보호막을 치게 된다. 그 결과 고립주의 근본주의가 고개를 들기도 한다. 불신이 팽배하면 사회는 분열과 부당한 이익마저 추구하게 된다. 불평등의 심화는 여러 조직 간의 해체 및 불신을 조장하며 신뢰를 떨어뜨리게 되겠지.

하지만 신뢰가 높으면 사회를 포용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증가한다.

신뢰를 고수하는 사람들은 타인에 대한 관계에서 매우 관대하다. 신뢰가 떨어지는 사람은 타인에 대해 호전적이기까지 하다. 평화롭고 평등한 사회는 신뢰감이 높아진다.

민주주의 국가는 법과 공정성을 확립함으로써 신뢰를 창출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낯선 사람들을 믿을 때에도 불이익보단 이익을 안겨준다. 신뢰가 있다는 건 공통의 기본적인 가치가 있다는 말이고 서로 협조하게 하니까.

그 공통의 기본 가치를 토대로 형성된 신뢰는 협력이나 협상에 도움을 주며 사회를 활기차게 하겠지.

신뢰가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사람들을 연결 짓는 중요한 고리역할이겠지.

 

신뢰의 형태는 다양하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신뢰도 있고 경험하지 않은 낯선 이에 대한 신뢰도 있다.

저자는 낯선 이에 대한 믿음을 신뢰의 도덕적 토대라고 한다.

도덕적 신뢰는 낯선 사람을 믿는 것이고 그 바탕에는 낙관적 세계관과 긍정적인 인식이 깔려 있다.

전략적 신뢰는 아는 사람을 믿는 것이고 그 바탕에는 경험이 깔려 있다.

신뢰의 시간적 추이를 보면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타인을 덜 믿고 미래를 덜 낙관하게 된다고 한다.

도덕적 가치의 실종 및 사회에 대한 비관론이 신뢰 감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타인의 신뢰를 등에 업고 신뢰의 도덕적 토대가 형성되었다면 협력수준을 넘어서게 된다. 믿을만한 존재라는 시각이 스스로 선행을 하게하고 깨지지 않는 영속적 가치로 이어진다.

이 책에는 신뢰에 대한 오류들, 시민참여가 신뢰를 높인다는 오해들, 평등과 신뢰의 관계, 신뢰 창출에 대한 통찰이 가득하다.

신뢰가 점점 부족해지는 세상에서 신뢰가 깨지지 않는 영속적 가치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들이다.

공동체 간의, 개인 간의 신뢰회복이 조직의 운영에 윤활유 역할을 하고 동력이 되기도 함을 생각한다.

내용은 어렵지만 읽어 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