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의 비밀 학교 - 이 세상 최고의 용기는 용서다
권타오 지음, 오승민 그림 / 내인생의책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용의 비밀 학교]처용 샘의 비밀 수업, 으스스하지만 너무 웃겨요.^^~

 

한국적인 이야기에 유머와 스릴, 감동과 교훈까지 담은 동화를 만났다.

처용과 비밀 학교의 조합은 왠지 으스스하고 오싹한 분위기이지만 겁이 많은 도깨비라는 설정은 왠지 귀여워서 웃음을 자아낸다.

참신하고 독특한 우리네 동화다.

처용 샘이 운영하는 비밀 학교는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몰래 배워올 수 있는 학교다.

아무도 모르게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 깜짝 변신하도록 돕는 학교인 셈이다.

이 비밀 학교의 교장선생님은 신라의 처용이다. 누구와도 당당히 겨룰 수 있는 법을 가르쳐주는 약자들의 스승이다.

조교는 귀신을 마음대로 부린다는 신라의 비형이다.

 

처용가, 처용무의 주인공인 처용.

처용에 대한 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책에 나오는 처용을 설명하자면…….

처용은 신라 헌강왕 때 등장하는 동해 용왕님의 일곱 아들의 하나다. 용왕이 자기를 위해 절을 지어준 임금에게 고마움을 전하러 처용을 왕에게 보냈고 왕은 처용의 마음을 붙잡아 두려고 예쁜 여자와 결혼 시킨다.

어느 날 전염병 귀신이 사람으로 변해 처용의 아내를 유혹하는데, 마침 집에 돌아온 처용이 보게 된다. 하지만 처용은 화를 내지 않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른다. "원래 내 아내지만 빼앗긴 것을 어쩌겠느냐"라는 노래를…….

그러자 역신은 처용의 대범함에 놀라 달아나 버린다. 그래서 사람들은 귀신을 쫓을 때 처용의 얼굴을 그려 대문간에 붙여두게 되었고 좋은 일만 일어나길 빌게 되었다고 한다.

 

비형은 신라 임금의 혼이 낳은 아들이다.

비형이 귀신들을 부릴 수 있다는 말을 들은 진평왕은 귀신들을 데려다 다리를 놓으라고 명한다, 비형은 귀신들을 데려다 밤새 커다란 돌다리를 놓게 된다. 한편 진평왕을 돕던 귀신 하나가 여우로 변해 달아나자 비형은 다른 귀신을 시켜 없애버리기도 한다.

귀신들마저 벌벌 떨게 하는 존재가 된 비형.

 

나뭇잎들이 어둠을 잡아다 그물을 짜느라 바빠.

그물이 촘촘해지기 무섭게 오동나무 꽃들이 일제히 종을 울렸어.

우아! 저기 좀 봐.

종소리를 따라 교문 옆에 떨어져 있던 현판이 벌떡 일어서고 있잖아.(책에서)

지리산 깊은 곳에 있는 오동나무 숲 속 학교는 성황당 근처의 폐교다.

처용과 비형이 근무하는 아주 특별한 학교, 아무도 모르는 보이지 않는 학교다.

이 학교에서는 겁쟁이 귀신이나 도깨비들에게 용기를 가르친다.

 

-내가 용기를 배울 수 있을까.(책에서)

 

비밀 학교의 입학생으로는…….

빨간 휴지 줄까, 파란 휴지 줄까라고 외치는 화장실의 귀신인 달걀귀신, 덩치 큰 상구에게 시달리는 허윤다, 신상품에 주눅이든 오래된 짚신, 어지러운 걸 싫어하는 투박한 박달나무 팽이, 침이 닿는 걸 싫어하는 손으로 깍은 몽당연필, 80년째 비어있는 엄청 큰 항아리, 중국에서 유학 온 도깨비 강시, 깨비계의 브레인 골동품 컴퓨터, 엉덩이가 싫은 밋밋한 요강, 빼기도 하기 싫은 닳아 버린 주판이다.

왕거미의 글씨로 쓴 처용 학교 규칙은…….

제1조, 모든 깨비는 평등하다.

제2조, 깨비는 자유로울 권리가 있다.

제3조, 깨비는 다른 생명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책에서)

 

이쯤 되면 겁나기보단 호감도가 상승하게 될 것이다. 흥미진진이란 이럴 때 쓰는 거겠지.

 

온 세상 깨비와 귀신들을 부하처럼 막 부린다는 처용 샘의 가르침은 무엇일까.

-용기가 무엇이냐.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게 아니라 두려움에 대해 저항하고 극복하는 힘입니다.

-미래는 살아있는 생물이야. 그건 너희가 어떻게 키우느냐에 달렸다.

-샘이 그냥 마법으로 이루어 주면 안 돼요?

-누구든 스스로 익혀야 해. 오직 자기 날개의 힘으로만 하늘을 나는 새처럼!

-우리처럼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깨비도 용기를 배우면 쓸모가 있을까요?

-당연하지. 쓸모없는 존재란 없단다. (책에서)

 

재미있는 건 반장선거도 있고 시간표도 있고, 처용 스티커도 있다. 입학시험도 있고 졸업시험도 있다.

기숙사는 성황당이다.

하얀 구름 책상, 검은 구름 책상에서 공부하고 신기한 과목, 별난 과목들을 배운다.

 

일반 과목은 붉은색 공포증 극복하기, 인간 공포증 극복하기, 수탉 공포증 극복하기, 개 공포증 극복하기, 햇빛 공포증 극복하기 등이다.

특별 수업으로는 투명 모드 속성 완성, 나뭇잎 불고기 만들기가 있다.

나뭇잎 불고기가 무엇일까. 쉿! 이건 비밀!

이들은 용기를 배워 멋진 깨비가 될 수 있을까.

키가 작고 허약한 윤다는 자신을 괴롭히는 덩치 큰 상구를 이겨낼 수 있을까.

 

-용기를 얻는 방법은 간단해. 너희 스스로 겁이라는 알을 깨고 나오는 거야. (책에서)

 

이 학교에서는 상상하는 모든 것을 현실로 바꾸어주는 학교다. 오싹하지만 설레게 하는 학교다.

비밀 학교에서는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뭔가를 바꿔놓는 정말 매력적인 학교다.

 

용기란 맞서 싸우며 익숙해지는 것임을 생각한다.

때로는 서로 도와 이겨내는 것도 용기임을 생각한다.

자신을 쓸모 있는 존재라고 여기는 자신감에서 용기가 출발함도 생각한다.

모든 용기의 출발점은 공포심 극복에서 시작해서 자신감으로 이어지겠지.

이 책은 겁 많고 용기 없는 도깨비들의 우당탕탕 모험담이 담긴 참신한 동화다.

독특하고 기발한 내용이 가득하고 웃음까지 자아내는 재미있고 멋진 동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