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디자인하라 -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현명한 금융소비자의 전략
조철호 지음 / 지식노마드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돈을 디자인하라]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면~!!

 

 

무조건 많이 벌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돈이 마르지 않는 구조는 만들고 싶다.

평생 돈이 마르지 않는 현명한 금융소비자의 전략은 가르쳐주는 책을 만났다.

이 책에는 돈에 대한 태도점검에서 시작해서 소비와 저축, 투자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과 답변, 현명한 설계에 대한 대책들이 들어 있다.

세상이 많이 변하고 있다. 전통적인 가족 내에서의 역할도 예전과 다르다.

부모가 자식을 키워 놓으면 노후에 자식이 부모를 부양하던 시스템이 깨어지고 이젠 노후에 자식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수명연장의 꿈은 늘어난 시간과 함께 재정적 불안도 동반하고 있다. 그래서 모두들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난리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두들 돈이 굴러가는 구조, 작동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는데…….

들어오는 돈보다 나가는 돈의 적게 하는 구조를 만들라는데…….

꿈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재정 설계도 필요하다는데…….

돈과 함께 탐욕과 공포도 잘 관리해야 한다는데…….

 

저자가 말하는 돈이 굴러가는 원리는 번 돈이 헛되이 새지 않게 하고, 모으고 지출하고 투자하는 시스템으로 만드는 것이다.

10억 원을 손에 넣는 방법 3가지 중에 어느 안이 가장 유리할까?

1안: 10억 원의 현금을 안 갚는 대신 첫해 10원으로 시작해서 해마다 두 배씩 늘려서 30년간 지불하는 방법(1년차 10원, 2년차 20원, 3년차 40원......)

2안: 10억 원의 원금을 안 갚는 대신 해마다 10%의 이자만 30년간 지불하는 방법

3안: 연 8%의 이자율로 원금 10억 원과 이자를 30년간 균등하게 나누어서 지불하는 방법(책에서)

 

각각의 조건에 따라 30년간 부담해야 할 금액을 계산해보면 가장 유리한 것은 3안, 2안 순서다. 1안이 가장 불안하다.

1안은 107억 원을 넘고, 2안은 30억 원, 3안은 27억 원이 조금 못 된다.

 

현재 시세 5억 원의 아파트가 있는데 이 아파트는 5년 뒤에 1억 원 정도의 가치가 올라 6억 원이 될 석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5년간 물가상승률이 연 5%로 예상될 경우 이 아파트에 대한 투자는 적정한가? (책에서)

 

화폐의 시간가치를 이용해서 계산해 보면 아파트의 예상 시세는 6억 원이고 물가 상승률을 감안한 적정 시세는 6억 3천 8백만 원이라고 한다. 실패한 투자인 셈이다. 부가비용까지 감안하면 5년 뒤 아파트 시세가 6억 6천 4백만 원이 되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저자가 말하는 부자가 되는 3대 원칙

투자기간을 늘려라.

긍정의 투자기간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 저축을 최대한 빨리 시작한다. 일찍 저축할수록 매월 필요저축액은 크게 줄어들겠지.

 

현재가치를 최대한 늘려라.

소득지출관리시스템을 만들어 지출은 줄이면서 소비의 만족도는 높인다.

규모가 커지면 재무 설계 전문가를 만나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전략적 투자시스템은 구성한다. 전문적 지식이 가장 많이 필요한 단계이다.

 

돈을 모으기 위해 무조건 아끼기만 하는 것은 실패하기도 쉽고, 삶의 질을 저해할 수도 있다. 쓸 때 쓰면서 모을 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책에서)

 

내 지갑 안에 잠자는 1억 원을 깨우려면…….

예를 들면 1억 원을 은행에 맡기고 연 5%의 복리로 굴린다면 30년 후에는 2억 원이 넘는다. 이것이 잠자는 돈이다.

저자가 말하는 소비지출의 효과적인 통제원칙은 이런 거다.

얼마를 쓰는지 알지 못하는 항목에서 적지 않은 돈이 샌다. 나의 의지가 반영된 예산 수립과 계획적인 소비는 소비통제 효과와 만족도를 동시에 올려준다.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은 자신이 얼마를 버는지, 얼마를 쓰는지, 얼마를 저축하는지, 얼마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특히 월 지출, 연 지출의 관리에서 낭비되는 것들을 체크한다.

 

부자는 몇 번의 성공적인 투자보다 평생의 좋은 습관과 행동양식에서 비롯되고 유지된다.(책에서)

 

투자에 있어서 수익은 위험을 수반한다.

위험은 맞서 싸울 대상이 아니라 관리의 대상이다.

위험 관리는 합리적 자산배분과 전략적 투자시스템에서 출발한다.(책에서)

 

결론적으로 우리 집 돈 걱정 없애주는 4개의 열쇠는 소득관리, 소비지출 관리, 투자지출관리, 예비자금관리다.

 

이 책에는 이외에도 이런 것들이 있다.

통장 쪼개기의 목적은 소득과 지출을 합리적으로 관리하여 소중한 돈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는 데 있다.

저축은 미래의 소비다.

소비지출통제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알아야 줄일 수 있다. 의지가 중요하다.

 

이 책은 잘 벌고 잘 관리하고 잘 쓰는 방법에 대한 설계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소비와 저축이 중요함을 일깨우는 책이다.

낭비되는 소비, 불필요한 소비를 돌아보게 하는 책이다.

인생 전체를 내다보며 행복한 재무 설계를 권하는 책이다.

 

저자는 국제공인재무설계사이자 와이즈자산관리연구소장 조철호다. 에이플러스에셋 재무 설계 강사,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객원연구원, 한국FP협회 재무 설계 강사이기도 하다.

그는 2004년 금융감독원장 표창을 받았고, 2012년 한화투자증권 연도대상(챔피언)을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