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스몰캡 업계지도 - 숨겨진 가치주가 한눈에 보이는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정근해 지음, 우리투자증권 스몰몬스터팀 엮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4 스몰캡 업계지도] 기대되는 산업과 유망 기업에 대한 조망~

 

 

2014년을 시작하면서 새해 전망이 밝은 업종과 유망 기업에 대한 스몰캡 업계 지도책을 만났다.

처음 접하는 책이지만 투자를 위한 안목을 키울 수 있고 경제 전망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책이라서 반가운 마음에 펼쳐 들었다.

숨겨진 가치주를 한 눈에 보여주는 업계지도라는데…….

돈이 몰리는 중소기업 주식 시장에 대한 분석표라는데…….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을 글로벌 리더로 만든 진정한 우량 중견 기업들에 대한 투자 해부도하는데…….

제일 먼저 관심이 가는 부분은 2차전지, ESS의 전망이다.

세계적으로 저탄소운동이 벌어지고 있고 석유의 고갈은 눈앞에 왔다는 책들을 읽었기 때문이다.

2차전지인 ESS도 반도체처럼 국가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고 한다.

 

ESS는 신재생에너지나 기존 에너지를 대용량으로 저장하는 전치 장치로서 이제 막 생겨난 신규 사업이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인 ESS는 에너지 효율을 꾀하려는 각 국의 정책 지원으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3년 전 세계 투자자에게 가장 관심 있는 기업은 아마 전기차 전문 기업인 테슬라일 것이다. 2013년 1분기 영업 이익이 10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고 발표한 테슬라모터스의 주가는 브레이크 없는 스포츠카처럼 질주하고 있다. (책에서)

테슬라를 위시한 전기차 기업들의 선전으로 가장 주목 받는 분야가 2차 전지 시장이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2차 전지는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함께 기대되는 품목이다. 자동차 메이커들이 원하는 배터리를 맞춤형으로 한 2016년부터는 본격 상용화 될 전망이라고 한다.

석유의 고갈, 환경문제의 대두는 더욱 전기차 시장을 부추기고 있다.

2020년까지 미국과 영국의 연비 규제 강화로 인해 전기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스마트폰 5000대가 넘는 배터리 용량이라야 전기차 1대의 배터리 용량과 맞먹을 정도다.

특히 리튬이온전지를 활용한 ESS 시장은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노트북,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소형전지들은 이미 성숙단계지만 전동 공구, 이바이크 등에 쓰이는 소형전지들은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다행히도 국내 2차전지업계인 삼성SDI와 LG화학이 세계 시장점유율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시장이 점유한 시장에 전기차까지 가세한 시장이 확대된다면 한국에서의 2차전지 관련 주들의 전망은 밝은 셈이다.

 

 

그린카는 환경캠페인 만으로는 시장 성장에 한계가 있지만 그린카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어서 더욱 밝은 전망이다. 더욱 스마트해진 그린카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산화탄소 규제와 오일 고갈에 대한 우려로 휘발유 자동차는 폐기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전기차에 관심을 더욱 쏠리게 하겠지. 개인적으로도 이젠 전기차로 바꾸고 싶다. 지구 환경을 위하여.

다음으로 관심 가는 곳은 물 산업이다.

지금 전 세계 거대 자금이 '물'로 몰리고 있다고 한다.

이상 기후로 인한 지구 온난화, 공해로 찌든 공기와 물 오염 등은 식수 부족을 부채질하고 있다. 예전에는 생각지도 않았던 물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물 산업은 물의 생산과 공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품 및 소재, 플랜트, 건설, 운영 기술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는 포관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책에서)

현재 물 관련 투자 인프라는 통신, 전력, 도로, 철도보다도 월등히 높다고 한다.

OECD자료에서도 글로벌 물 시장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한다.

물은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 공공재이기에 가장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물 값이 싸다는 점도 미래 시장 성장성을 높이고 있다.'

물 산업 전체로 봤을 때, 국내 기업의 경쟁력은 아직 약한 편이다. 까다로운 해외진출의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물 부족의 심각성은 누구나 느끼고 있고 물산업의 중요성도 인지하고 있기에 물 시장 성장 방안과 물 산업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대책이 있다면 미래의 물 산업은 눈부신 성장이 예상된다.

 

이 책에는 이외에도 다음의 업종의 전망, 대표 기업들에 대한 분석이 나와 있다.

풍력, 원자력, 태양광, 탄소배출저감, 천연가스, 셰일가스, 스마트기기, OLED,시스템 반도체, 음성, 동작 인식, 지능형 로봇, LTE, LED, 반도체 공정, 스마트그리드, 소프트웨어, 게임, 카지노, 여행, 레저, 화장품, 전자결제, 음원, 엔터테인먼트, 바이오, 헬스케어, 패션, 의류, 항공우주, 공작기계, 플랜트, 식량자원, 자동차 부품, 건설기계, 조선 부품, 방위 산업…….

 

이 책은 스몰캡 기업 분석 전문 애널리스트들의 기업과 산업 분석과 전망이다.

코스닥 시장의 시작이자 잔뿌리인 벤처기업의 육성방안을 집중 점검한 부분도 있다.

미래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강소기업들, 33개의 테마와 업종들에 대한 소개가 친절하게 되어 있다. 각 산업마다 벨류 체인을 그려 해당 강소기업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한눈에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산업의 인포그래픽을 통한 정리도 있다.

 

이 책은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라고 구체적으로 짚어주는 책이 아니다.

투자자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ㄷ록 도와주는 나침반 역할이다.

그야말로 방향을 가르쳐주는 나침반인 셈이다.

관심 있는 분야의 설명만 읽어도 최신 트렌드 분석에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