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답이다 - 위기의 시대에 진가를 발휘하는 힘
송영수 지음 / 크레듀(credu)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리더가 답이다]조직 성공의 DNA란…….

 

 

리더십에 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읽을수록 다들 개성이 있다. 공통적인 면도 있지만 저자의 경험에 따라 풀어놓는 해법이 다름도 느낀다. 다양한 리더십 해법들…….

성공 리더들의 리더십 실천 사례들을 모았다는 책을 만났다.

리더로서 조직의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리더의 실천이 탁월해야 답이라고 한다. 언제 어디서나 솔선수범, 본보기는 좋은 교육효과를 내는 법이다.

아무리 인간성이 좋은 리더라 하더라도 성과가 없다면 조직은 무너질 수밖에 없겠지.

그러니 직무전문성을 갖추는 일은 기본일 것이다. 그리고 재무제표나 자금 흐름을 읽는 경영 마인드가 필요할 것이다.

국제 경영 환경에 대한 이해 및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기업의 지속성은 인간관계의 역량에 달려 있다. 인간이해를 바탕에 둔 인문학 공부가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모든 것을 갖추었다면 목표를 향한 도전과 실천은 리더의 몫이다. 열정적인 실천이 없다면 모든 것은 무용지물이다. 리더는 성과로 말하는 법이니까.

 

팀원들은 어떠한 리더를 따르게 될까.

정직하고 신뢰할만한 리더는 구성원들을 뭉치게 한다.

리더의 행동이 일관되고 예측할 수 있다면 팀원들은 심리적 안도감을 느낀다고 한다. 신용과 신뢰 위에 의리까지 구축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배신할 수 없는 의리를 만드는 것도 인간사에서는 중요하다. 존경에 대한 하나의 표현인 셈이니까.

리더의 실천은 팀원들의 소통과 다양성을 이끌어낸다.

혁신의 선두에 선 리더의 열정은 조직의 변화 속도를 다르게 한다.

결론적으로 조직의 목표 성공은 리더의 열혈 실천력이 답이다.

 

이 책에는 4가지 리더십 이야기와 실천사례들이 들어 있다.

 

가치 중심 리더십

전환기의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리더십은 구성원들과 함께 나아갈 방향과 원칙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이른바 미션-비전-핵심가치이다.

이 세 가지를 설정하고 공유하고 내재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회사-본부-팀-개인의 연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에서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의 욕구, 다니엘 핑크가 말한 드라이브 3.0(내재적 동기부여)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가치문화 공동체를 이루게 되면 조직원들은 동료가 아닌 동지가 된다는데……. 뜻을 함께 하는 동지라면 손발이 잘 맞을 텐데......

 

진정 리더십

리더의 솔선수범과 실천사례들은 신뢰와 존경을 이끌어 낸다. 리더의 진정성은 습관에서 나온다. 탁월성이란 좋은 교육과 습관에서 나오는 것임을 잘 알고 있다.

 

소통과 코칭 리더십

구성원의 다양성과 잠재력을 이끌어내려면 경청은 필수다. 맥그리거의 인본주의적 Y이론도 소통을 위해서는 경청을 강조하고 있다. 동기부여는 관리의 한 방법이며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내재적 동기부여의 중요성과 소통의 방법, 경영현장에 적용 가능한 코칭의 기법들, 챙겨주는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변화와 도전 리더십

경제학자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는 지속적 성장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 리더의 역할이 중요함을 이야기 한다.

 

개인적으로 조직의 색깔은 리더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조직의 성패도 리더에게 달려 있겠지.

인간은 어느 조직에서든 몸담고 살아가기에 누구나 리더가 되기도 하고 리더의 이끌림을 받기도 하겠지.

 

만약 자신이 리더가 되었다면 성공적인 리더이길 바랄 테고 리더의 이끌림을 받는다면 자신의 리더가 멋진 리더십을 발휘해주길 바랄 텐데…….

 

인본주의적 관점의 인간관의 중요성, 인문학 공부하는 리더의 자세, 리더의 열정과 도전, 열혈 실천을 강조하는 책이다.

조직이론과 실천사례, 저자의 체험까지 녹아있는 책이다.

경영자등 아니든, 리더든 아니든, 누구나 읽어봐도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