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서 마음으로 - 생각하지 말고 느끼기, 알려하지 말고 깨닫기
이외수 지음, 하창수 엮음 / 김영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외수] 감성마을에서 펼치는 자연과의 소통, 사람과의 공감

 

 

 

작가 이외수의 작품을 처음으로 접한다.

문장비법서인 작가의 <글쓰기의 공중부양>을 사 두고도 아직 펼쳐보지 못했으니, 처음인 셈이다.

대한민국이 다 아는 아름다운 언어의 연금술사라지만 외적인 모습과 정치적인 발언들이 그리 호감 가지 않아서 일까.

수많은 작품들을 쓴 인기 작가이지만 그의 책을 손에 잡기가 선뜻 내키지 않았는데…….

 

 

 

 

오늘, 편견 없이 세상과 마주하자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 들었다.

 

<마음에서 마음으로>

제목이 마음에 든다.

부제가 '생각하지 말고 느끼기, 알려하지 말고 깨닫기'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다.

단, 전제가 있다.

만물을 사랑할 수 있는 가슴을 가지고 있다면!

그런 가슴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만물의 영장은 어림없는 얘기다.

모든 인간이 만물의 영장인 것은 아니다.

만물을 사랑하는 가슴을 가지고 있는 자만이

만물의 영장이다. (책에서)

 

 

만물의 영장인 이유가 자신을, 타인을, 동물을, 자연을 사랑할 수 있는 것, 맞다.

따뜻한 가슴을 가진 감정의 영장.

따뜻한 손을 내밀 수 있는 영혼의 호모 사피엔스.

 

 

-예술에서 이성은 방해물인가요?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경계해야 할 대상이다. 감성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을 기준으로 삼는다. 감성은 직관과 관련되어 있다. 인간은 감성과 직관이 발달된 상태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시작해 성인이 될 때까지 받게 되는 교육은 감성과 직관을 이성과 논리로 대체 시킨다. …(중략)… 따뜻한 가슴을 가진 사람들보다 냉철한 두뇌를 가진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이 바로 현대사회의 비극이다. 자연을 떠난 인간, 자연과의 어울림이 끊어진 사회는 비정이다. (책에서)

 

 

이성과 감성의 이야기, 이성적인 교육만 강조하는 현실, 감성은 천시 받는 세태에 대한 이야기가 공감이다. 감성지수는 행복지수와도 관련이 있을 텐데…….

감정교육이 살아나려면 보고 느낀 것을 글, 그림, 노래, 춤 등으로 표현하는 교육이 많아져야 할까. 그냥 내버려 두는 걸까.

표현하는 교육이 많아진다면 어떻게 될까.

 

오늘의 문학이 점점 비정해지는 건 도시의 언어로 직조되기 때문이다. 자연과 떨어져 지낸 사람들, 논리와 이성을 교육받아온 사람들이 작가가 되는 한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책에서)

 

 

자연에서 느끼고 자연을 노래하는 일이 어려워지고 있다. 현실을 담은 이야기는 자꾸만 메마르고 팍팍해져 가고 이상을 담은 소설은 디스토피아를 그린다. 암울하고 칙칙한 현실과 미래 이야기들.

자연에서 멀어지고 점점 도시화한다는 것은 우리의 감정을 아스팔트처럼 딱딱하게, 정해진 구역처럼 조각나게 하는지도 몰라.

 

 

-소설을 쓰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내가 소설을 쓰는 게 아닙니다. 문학이 나를 선택한 것입니다.'

…(중략)…

작가가 창조자로서 세상을 만들어낸다는 생각은 일종의 오만이다. 세상이, 세상의 만물이 작가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는 게 더 올바르다. (책에서)

 

 

작가는 모든 것을 자연에서 느끼고 자연이 이끄는 대로 끌려 왔을까. 자연이 스승이라는 루소가 떠오르는데……. 자연의 이치를 따르라는 노자가 생각나는데......

 

 

내게는 기호가 언어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그들과는 감정의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기호나 부호는 감정이 부족할 때 쓰는 걸로 느껴졌다. (책에서)

 

 

주제 사마라구의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도 따옴표가 없는데 이외수의 <벽오금학도>에도 느낌표나 물음표 같은 것이 없다니. 물론 주제 사마라구의 <눈뜬 자들의 도시>에도 따옴표가 없다.

개인적으로도 문장부호를 좋아하지 않는다.

기호나 부호가 없어도 언어만으로 감정 전달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기호나 부호들은 겉치레 같고 과장하는 느낌이 드는데…….

<벽오금학도>를 먼저 읽어 봐야겠네. <눈먼 자들의 도시>, <눈뜬 자들의 도시>도 다시 읽고 싶다.

 

 

 

 

 

 

이 책은 작가 이외수와 소설가 하창수의 대담집이다.

예술, 인생, 세상, 우주에 대한 작가 이외수, 인간 이외수의 생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이다.

 

'예술'에서는 신비주의 문학, 아름다운 예술, 영안의 범주까지 가 닿은 그의 문학을 털어 놓았다.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 문학에 대한 관점들, 창의력에 대한 견해들이 있다.

'인생'에서는 가난한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서 지금의 소통하는 작가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들이 들어 있다.

'세상'에서는 삶과 죽음, 세상의 종말과 구원, 전쟁과 평화, 보수와 진보, 선과 악, 생각과 마음의 정의…….

'우주와의 대화'에서는 신비적 우주론 등이 담겨 있다.

 

 

춘천에서 한참을 살다가 화천군 감성마을에 터를 잡은 이외수의 '감성마을'은 관광지처럼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고 한다.

작가가 자연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을 담은 터전일까. 궁금해진다.

 

 

책을 읽으면서 통하는 구석이 있음을 느낀다.

알기도 전에 편견으로 무장했던 나의 아집과 벽을 깬 시간이다.

조금씩 세상을 알아가는 재미를 주는 책이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