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암 환자라서 행복하다
구라모치 츠네오 지음, 안수열 옮김 / 태웅출판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암환자라서 행복하다] 치료가 점점 가능해지고 있는 암, 그 이유는~~!!!

 

희망은 당신을 버리지 않는다. 당신이 희망을 버리는 것이다. (책에서)

 

불치의 병이라는 암, 예전에는 시한부 인생으로만 알았던 암이 이젠 치료 가능한 병이 되고 있다니!

그저 다른 질병처럼 여겨도 된다니!

오히려 암환자라서 행복하다니!

과학의 발달, 의학의 발달은 암에 대해서조차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왜 암환자라서 행복할까.

저자는 암으로 인해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행복하고, 암이 더 이상 불치병이 아니라서 행복하다고 한다.

실제로 갑작스럽게 죽는 사고나 뇌경색, 심장발작의 경우는 자신을 둘러 볼 시간조차 없이 생을 마감하지만 암은 시간적인 여유가 있기에 자신의 인생을 정리해 볼 수 있다는 건 행복일지도 모른다.

 

암 인자와 자가 면역 시스템의 관계는......

우리 몸에서 세포 분열 및 증식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것은 DNA가 정상 작동중이라는 뜻이고, 암은 DNA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며 만드는 이상한 세포이다.

우리 몸의 DNA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오존층의 파괴에 의한 자외선의 노출, 스트레스, 식사 중에 섭취하는 화학물질, 생활습관, 노화 등이 있다. 최근에는 처음부터 세포에 암이 되도록 프로그램 지어진 것이라는 가설도 나오고 있다.

 

건강한 사람도 매일 2000~3000개의 '암 인자'가 생겨나고 있지만 몸에 구축된 자가 면역 시스템이 암 인자를 제거하기에 별 문제 없니 살아갈 수 있다. 때로는 면역시스템을 피해 증식되지 못한 암 세포도 있다. 이러한 양성종양들은 수술 등으로 제거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악성종양인데…….

몸의 기능을 손상시키면서 전이되거나 목숨까지 앗아가는 악성종양은 면역 감시 체계를 벗어나 증식하는 게 문제다.

 

확인된 암을 제거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다면…….

15년 전만해도 암은 불치병이었지만 지금은 완치하거나 수명을 연장하거나 할 수 있다고 한다.

3대 표준치료라고 하는 외과요법(수술), 화학요법(항암 치료), 방사선요법의 발전으로 인해 생명연장의 꿈이 실현된 것이다.

그래서 암이 고혈압이나 대사 증후군 같은 생활 습관병 취급을 받을 정도로 암 치료율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암 치료의 길은 멀기만 한데......

 

우리 몸에 있는 면역시스템의 역할은…….

우리 몸은 저절로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내는 면역 시스템이 작동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기도 하다.

백신은 면역시스템을 흉내 낸 인공적 감염 예방법이다.

홍역, 수두, 흑사병 등은 한 번 걸리면 두 번 다시 걸리지 않고, 천연두 등은 독성을 없앤 병원균(백신)을 접종하여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우리 몸의 자가 면역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은…….

면역저하는 암의 원인인데…….

저자는 면역 세포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역할을 수행하거나 연합해서 팀플레이를 하여 면역시스템을 작동시켜 이물질을 퇴치한다고 한다. 수지상세포, 대식세포, NK세포, 헬퍼-T, 킬러-T세포…….

그래서 N킬러-T세포, K세포, 감마 델타T세포, NKT세포, 수지상세포가 서로 협력하도록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면역 세포를 몸 밖으로 추출하여 활성화 및 증식시켜서 몸 안으로 다시 돌려주는 것이 '면역 세포 요법'이다.

이 치료로 활성화 되고 증식된 면역 세포는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를 없애기도 하는데, 항암제의 부작용은 없다.

저자가 개발한 5종 복합면역요법은 한 종류의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면역요법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현재 치료효율 60%라고 한다.

 

이 책에는 신수지상세포획득면역백신요법, 5종복합면역요법, 줄기세포치료, 암 줄기세포 특이항원 DC-AIVac요법 등에 대한 설명을 친절히 달았다.

치료방법, 치료효과, 실제 임상상담부터 치료까지의 과정, 안전과 기술적 조건들에 대한 설명까지 충실히 하고 있다.

 

저자는 면역요법에 대한 관심, 자신이 개발한 면역요법에 대한 가치를 알리고자 책을 내게 되었고, 실제로 자신이 인두암에 걸렸고, 식도암이 발견되고, 목 부위의 임파선까지 전이된 것을 수술, 항암제, 방사선 치료에다, 5종복합면역요법, 新수지상세포획득면역백신요법을 실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직은 일본 내에서 표준 치료로 인정받지 못해서 보험적용이 안 되기에 치료비가 높고, 클리닉마다 면역요법의 내용이 크게 차이난다고 한다.

치료 기준 제시. 시설과 기술 전파가 과제라고 한다.

 

제4의 치료법인 면역요법, 저자가 개발한 5종복합면역법, 新수지상세표획득면역백신요법을 으로 암 치료의 희망이 생겼다니!

자기 자신의 면역 세포를 배양하여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다니!

 

얼마 전 제대혈은행에 대한 과학잡지를 읽은 적이 있다. 자신의 탯줄이나 태반에서 나온 제대혈의 줄기세포에서 면역 세포가 가장 많은 백혈구만 원심분리하여 뽑은 뒤, 냉동보관해서 자신의 암 치료로 쓴다고 했는데......

한국에서도 이런 연구가 진행되고 있을까.

이러한 의학지식을 공유한다면 좋겠는데......

 

저자는 의학 박사, 세포 면역학 전문의, 현 센신병원장인 구라모치 츠네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