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영 - 호모 헌드레드 시대, 100세 동안의 비밀
데이비드 윅스, 제이미 제임스 지음, 박종윤 옮김 / 36.5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슈퍼영] 나이보다 젊게 사시나요?
운동하고 절제하면 늙어서도 젊은 시절의 힘을 간직할 수 있다.― 마르쿠스 키케로 (책에서)
앞으로는 백세건강, 호모 헌드레드 시대다.
100세 절대동안의 비밀이 있다는 책을 만났다.
저자는 임상 신경정신과 의사이자 심리 치료사인 데이비드 윅스 박사다.
스코틀랜드의 로열 에든버러 병원에서 노화 심리학과를 담당하고 있다.
또 다른 저자는 작가인 제이미 제임스이다.
같은 해에 태어나도 늙음은 서로 다르다.
몸과 마음, 음식이 서로 달라서 일까. 근력이나 체력의 차이일까. 옷차림이나 헤어스타일의 차이일까.
슈퍼영(Super young).
남들보다 10년, 20년 젊어 보이는 비결은 무엇일까.
노화는 상대적인 걸까. 노화는 조기 발현 당뇨, 고혈압 등과도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초로현상은 왜 생기는 걸까. 젊게 사는 것은 본능적 욕망인데......
슈퍼영의 식생활과 습관에 일정한 패턴이 있지 않을까.
예를 들면, 금연, 금주,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자기, 높은 교육수준, 안정적인 경제력 등 일까.
저자들은 연구를 위해 슈퍼영에 대한 연구를 위해 멀티미디어 무작위 추출법으로 피험자를 선정한다. 멀티미디어 무작위 추출법은 신문이나 방송에 연구를 홍보하고 스스로 연구에 적합하다는 독자나 시청자를 모집한 것이다. 물론 제3자에 의한 추천도 있다. 연구진들이 뽑아낸 대조군도 구성한다.
그리고 슈퍼영 사진을 이용해 피험자의 겉보기를 판단하는 이중 눈가림 시험, 피험자의 성격 및 노화에 대한 마음가짐을 평가하는 설문지 조사, 슈퍼영을 대상으로 한 면접 인터뷰도 거친다.
이들이 밝혀 낸 슈퍼영의 특징은 대체로 사교적이고 안정적이고 진실한 성격이다.
건강한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자녀수가 없거나 적은 편이다.
슈퍼영 여성은 미모, 키,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슈퍼영 남성은 규칙적인 신체활동과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고 있다.
대체로 신체적 측면보다 감정적인 측면을 중시한 성생활을 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상대방과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언어능력, 독창성에서도 슈퍼영들은 좋은 점수를 받았다.
수퍼영들은 개방적이고 탐구적인 마음, 풍성하고 활력 있는 삶을 살고자하는 욕망이 강하다.
건강미 넘치는 육체와 정신의 소유자들인 슈퍼영들.
웰에이징, 웰다잉의 시대에 노년에도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한다는 슈퍼영들.
슈퍼영은 누구나 꿈꾸는 로망일 텐데......
저자들이 말하는 슈퍼영 플랜을 정리해 보면......
규칙적인 생활 방식과 운동하기는 기본이다.
유산소 지구력을 극대화하고 동작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근력을 키우면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게 해주고, 심장병이 예방되고, 스태미나를 기르기, 몸매 다듬기, 부상 방지 등에 도움이 된다.
많이 걷기, 빠르게 걷기. 집중해서 걷기를 일주일에 3차례씩, 하루 30분씩 한다.
1.5km 거리를 20분 이내로 당기고 점점 10분미만으로 당겨 걷는다.
빠르고 힘차게 걷기, 즐겁게 걷기, 적당히 땀 흘리며 걷기는 하루생활의 활력을 준다.
스트레칭, 체조, 댄스, 에어로빅, 체조, 서킷트레이닝, 수영, 미용체조 등은 매주 꾸준히 해야 한다.
항상 바른 자세의 유지도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리변화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복식호흡은 건강 및, 긴장완화와 관계있다.
TV보다 독서를 한다.
생각이 바뀌면 삶이 바뀌는 것을 알고 있다.
스스로 젊다는 생각, 스스로 에너지 넘치고 회복력 있다는 생각이 중요함도 알고 있다.
꾸준한 운동, 새로운 상황에 대한 호기심과 적응력, 스트레스에 당당하게 맞서는 것도 중요함도 생각한다.
그냥 내버려 두면 늙음을, 마음을 내어 가꾸어야 젊어짐을 생각한다.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은 수축하고 퇴화하지만 운동을 하면 개선됨을 알고 있다.
나이 든 사람이 운동하면 신체 기능 향상이 두드러진다는 연구가 있다니, 건강은 지금부터 챙겨야 할 것이다. 문제는 지금 당장 실천하는 것이다.
고교동창들과의 만남에서 그때와 똑 같은 친구가 되려면, 딸과 외출해 언니라는 소리를 듣고 싶다면, 팔다리의 근육이 젊은이들보다 멋진 할아버지가 되고 싶다면....... 롸잇 나우!
이 책은 슈퍼영에 대한 18년간 진행된 실험, 평가, 인터뷰 내용들의 결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