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 - |로열티 3.0 = 동기 + 빅데이터 + 게임화 전략|
라자트 파하리아 지음, 조미라 옮김, 김택수 감수 / 처음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빅데이터 게임화 전략과 만나다]빅데이터를 이용해 게임을 구축하고 고객들을 동기화 한다면.....

 

 

최근 빅데이터가 기업에서 수익극대화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빅테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한다.

 

빅데이터와 게임화 전략으로 로열티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전략인 로열티 3.0 이 나왔다.

로열티 3.0은 동기+빅데이터+게임화 전략이라고 한다.

충성도라니?

언제든 더 싼 가격, 더 많은 할인이 있을 경우 다른 브랜드나 상품으로 갈아타지 않는 것을 충성도라면, 고객을 잃지 않고 충성고객을 잡아두는 방법이라고 할까.

 

기존의 로열티 1.0은 원 플러스 원이나 모아오면 한 번은 공짜라는 스탬프 카드, 마일리지, 쿠폰, 현금보상 같은, 전적으로 고객의 소비를 끌어낼 방법을 말한다.

로열티 2.0은 DM이나 이메일을 통한 개인화 마케팅 기법이다. 여기까지는 원 웨이다.

로열티 3.0은 고객의 참여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인터랙티브형 마케팅 방법이다. 이것은 투 웨이다. 서로간의 소통이 중요하게 된다는 것이다.

 

충성고객을 잡는 로열티 3.0은 크게 동기, 빅데이터, 게임화 전략으로 구성된다.

고객이 기업이나 상품, 브랜드에 신뢰를 갖고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기존의 방법인 포인트, 배지, 경쟁, 협력, 목표제시, 빠른 피드백, 레벨 업 등도 사용하지만 금전적 보상만이 아닌, 의미 있는 가치와 인정, 지위가 필요하다고 한다.

충성심을 높이기 위해 비디오 게임과 보드 게임 등을 이용하여 동기유발 기법과도 접목하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여행사의 경우, 콘텐츠 제작에 고객참여를 유도하고, 참여한 고객들에게 보상을 하거나 포인트를 더 주거나 상물이용 후기를 남기는 것 등이다, 그 결과 고객 레벨이 올라가게 되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저자는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게임화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임무를 부여하여 동기를 유발하는 방식으로 진정한 로열티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한다.

고객들의 행동을 자극하고, 고객의 동기유발을 일으키기 위해 게임 개발자의 동기유발 기법을 확보하는 것이 충성고객 구축의 지름길인 셈이다.

충성고객의 구축.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말 원하는 바 일 것이다.

 

전문가가 전하는 팁들은......

시간제한을 갖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이번 분기에 거래 10개를 마무리 한다.

적절한 레벨과 목표를 넣는다. 쉬운 목표에서 점차 높은 레벨로 올라간다.

항상 흥미로운 컨텐츠를 새롭게 유지하라,

점진적 공개와 개인화를 이용한다.

참가자가 자신의 성취를 공유할 수 있게 한다.

놀라움과 기쁨을 준다.

약간은 예측 불가능하게 한다.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집착한다.

......

 

 

이 책에는 진정한 충성도를 끌어내는데 성공한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들이 있다.

충성고객을 유지하는 비결이 담겨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