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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신의 식탁 - 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 번 배신당한다
마이클 모스 지음, 최가영 옮김 / 명진출판사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배신의 식탁]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 번 배신당한다??
이 책은 2013년 상반기 미국 독서계를 뜨겁게 달군 책이라고 한다.
퓰리처상 수상자인 <뉴욕 타임스>의 스타 기자인 마이클 모스가 오랜 시간 거대 가공식품 기업의 음모를 추적하고 과학적인 검증을 거친 탐사 저널리즘이라고 한다.
저자는 가공식품 산업을 이끌어가는 관계자와 저지하는 자와의 인터뷰 수백 회, 1000여건의 연구논문, 식품회사의 자료 들을 읽고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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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 번 배신당한다.
책의 부제가 끔찍해서 긴장하게 된다. 음식에 대한 핵폭탄을 터뜨리는 것 같다.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기에 어느 정도 감은 잡고 있었지만 그래도 상당히 충격적이다.
건강한 식탁을 배신하는 자가 누구일까.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흰색의 삼총사인 소금, 지방, 설탕이 비만을 일으키는 주범이라고 한다. 하지만 최소 비용으로 최대효과를 내겠다는 경제원리가 기업들로 하여금 이들 삼총사에 더 집착하게 만든다고 한다.
식품에는 성공을 보장하는 중독성 있는 맛의 비율이 있다는데.....
모든 식품회사에서는 중독성 있는 맛의 비율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네슬레 연구소는 체내 흡수율과 식감을 위해 지방 입자의 분포와 모양을 바꾸는 연구에 골몰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소금 생산 기업인 카길도 미세한 가루로 빻았을 때 미각세포를 더 빠르고 강하게 자극할 수 있도록 소금의 구조를 바꾸는 전략을 연구 중이다.
문제는 매출을 좌우하는 '입안에서 확 퍼지는 풍미'를 내는 것에 골몰할 뿐 소비자들의 영양과 건강은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의 관심은 오직 식감을 좋게 해서 과식을 유도하는 것, 다시 찾게 하는 것이니까.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비윤리성에 서글퍼진다.
심지어는 달콤하지만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이미지를 예쁘게 포장하기도 한다. 좋은 것만 최대한 부각시키는 것이다. 실제로 과자봉지를 보면 좋아 보이는 성분 하나만 강조한다고 한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유해성분에 대한 여론이 터지면 기업들은 문제가 되는 유해성분의 함량을 낮추는 대신 다른 유해 성분의 함량을 늘려서 맛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지방을 줄이는 대신 설탕을 더 넣는 식이다 .
가공식품 회사의 입장에서는 영양보다 맛이 더 중요하고 매출이 더 중요하다고 여긴다. 실제로 음식이 싱겁고 단맛이 없으면 소비자들도 찾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나친 소금, 설탕, 지방 섭취량은 소아과체중 비율 증가, 과체중 산모의 사망률 증가, 성인병 유발 등을 초래하고 있다. 국민건강을 점점 해치고 있는 것이다.
소금, 설탕, 지방이 미치는 비만에 대한 여론이 아무리 들끓어도 업체에서는 여론이 식기만을 기다릴 뿐이다.
모든 가공 식품은 소금, 설탕, 지방을 포기할 수 없다고 한다. 실제로 삼총사를 조금만 덜어내도 음식의 매력은 쏙 사라진다. 소금, 설탕, 지방을 빼버리면 밋밋하거나 쓰거나 떫거나 금속 맛이 나기도 한다는데.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본질만 생각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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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잘 먹지 않지만 충격적인 내용이다.
그래도 가끔씩은 먹기 마련인데,
이참에 가공식품, 과자, 인스턴트 식품을 멀리해야 하나.
영양보다 중독성 있는 맛을 내기위해 정교하게 설계된 가공식품이라니 놀랍고 충격이다.
안전한 먹거리도 아니고 영양가도 없다니......
문제는 음식을 상품화한 것이 문제일까.
음식을 가공하면 영양학적 가치는 떨어지고 건강에는 해로워진다는데......
중독성만 증폭시키는 싸구려 무영양 치즈, 마약 같은 가공식품들의 이야기가 꺼림칙하다.
중독적인 맛에 대한 업계의 집착이 주도면밀하고 빈틈이 없다는 이야기도 섬뜩하다.
뇌 스캔검사결과 설탕을 먹으면 우리의 뇌가 코카인을 흡입했을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흥분한다는 사실을 이용해서 유니레버는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행복해진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홍보를 하고 있다. 너무 영악한 기업 이야기에 소름이 돋는다.
식품회사들의 배신이 충격이다.
네슬레, 크래프트, 나비스코, 제너럴밀스, 피앤지, 코카콜라 등 모든 식품회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 소비자 주권을 가지고 잘 감시해야겠다. 식품의 성분표시도 잘 봐야겠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려니 신경 쓸 일이 많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