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2.0 4 - 성경통독을 위한 최고의 자습서 성경 2.0 4
김동순 지음, 배광선 그림, 하이툰닷컴 기획 / 씨엠크리에이티브(CM Creative)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 2.0-4 사무엘 상 하 역대상]성경을 완독하게 돕는 원문에 충실한 성경만화

 

 

오늘 만화로 된 성경책을 만났다.

아이들을 위한 에피소드 위주의 성경만화가 아니라 고증과 검증을 깐깐하게 거친 성경만화다.

성경을 쉽게 접하고픈 아이와 초심자, 나 같은 독서가를 위한 성경만화다.

쉽게 풀어 쓴 노자, 맹자, 장자는 읽으면서 성경은 미루고 있었는데, 쉽게 쓴 성경이 나에게로 오다니.

 

성경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고도 최대한 쉽게 성경만화를 그려낼 수 있을까.

저자들은 성경이 워낙 방대하고 조심스러운 작업이라서 출간 일정이 여러 번 미뤄지기도 하고 수정과 재작업이 반복되기도 했다는데…….

그렇게 7년의 세월을 견디며 드디어 결실을 보게 된 성경 2.0

 

서구문화에 담긴 기독교 정신을 이해하려면, 서구문명을 이해하려면, 현대사회를 이해하려면 성경읽기는 기본일 텐데…….

성경에 최대한 충실했다는 성경 2.0

성경과 완전히 똑같지는 않지만 최대한 원전에 충실하며 반복되는 이야기는 하나로 압축시키고 어려운 문장은 쉽게 풀고, 복잡한 이야기는 간단하게 실었다고 한다.

 

이 책은 성경 2.0의 네 번째 이야기인데, 사무엘 상하, 역대상이다.

앞부분에 나오는 인물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대강의 내용을 짐작케 한다.

엘리. 사울, 사무엘, 요나단, 다윗, 아브넬, 요압, 압살롬, 밧세바, 사독, 아비아달 등이다.

 

사무엘은 이스라엘 마지막 사사이며 예언자이다.

구약성경에는 제사장과 왕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 인물은 모세와 사무엘뿐이라고 한다.

 

사울은 이스라엘의 제1대 왕이다. 이스라엘 민족이 독립을 위해 왕을 필요로 하자 사무엘에 의해 추대되어 왕위에 오른다.

 

사울의 장자이자 다윗의 절친인 요나단은 다윗에게 왕위를 양보한다. 자기 아버지 위협에서 생명을 걸고 친구 다윗을 피신시키거나 보호하고 변호한다. 그는 사울과 함께 비참한 최후를 맞는다.

 

이스라엘 두 번째 왕인 다윗은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으로 기록되어 있고, 예루살렘을 수도로 정하고 여러 민족을 정복하고 통일해 전성기를 이룬다.

다윗과 요나단의 우정은 관포지교를 떠올리게 한다.

 

압살롬은 다윗의 셋째아들인데, 장자인 이복형 암논을 살해할 정도로 야심가다. 정치적 야심으로 헤브론에 즉위하여 다윗의 왕권에 도전한다.

 

밧세바.

원래 남편인 우리아는 다윗 때문에 죽고, 그 뒤 다윗의 아내가 된다. 다윗과 밧세바 사이에 태어난 첫 아이는 하나님의 벌을 받아 죽게 되고 둘째가 솔로몬이다.

 

 

사무엘상에는 이웃의 강국 블레셋 사람들의 압박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해낸 사무엘, 이스라엘 초대왕인 사울, 2대 다윗, 3대 솔로몬의 이야기로 이어진다.

사무엘 상,하는 이스라엘이 남과 북으로 나뉜 시대에 쓰였다고 한다. 사무엘상에는 이스라엘이 사사 시대에서 왕정 시대로 변하는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사무엘의 출생에서 시작해서 이스라엘 최초의 왕이 선택되고, 다윗에게 왕위가 넘겨지는 과정들, 이웃나라와의 전쟁으로 나라를 지켜내는 과정, 솔로몬이 성전을 짓게 된다는 예언까지 있다.

전체적으로는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건국의 역사를 써내려갔다는 이야기다.

 

중간 중간에 이해를 돕는 팁들도 있다.

성경사본에 대한 설명도 있고, 간단한 용어나 상황에 대한 설명도 있다.

마지막에 나온 다윗의 말이 가장 인상적이다

다윗의 말은 모두가 시요, 노래인데......

얼른 다윗의 노래인 시편도 읽고 싶다.

 

중3 때 성경1독을 목표로 한 적이 있다.

하지만 난해한 내용들, 어려운 단어로 인해 채 마무리 못했던 기억이 있다.

매일매일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성경을 읽어봐야지 했지만 어렵다는 생각에 선뜻 내키지 않았는데......

널리 알려진 책이지만 어려운 까닭에 손이 잘 가지 않는 책이 성경인데, 다시 성경을 읽게 된 계기가 되어서 감사하고 기쁘다.

쉽게 쓴 책, 눈높이에 맞는 책, 이런 책이 필요하다고 예전부터 생각해 왔는데......

글도 재미있고 쉽게 되어 있고  그림도 편안하면서도 즐겁게 볼 수 있다. 

성경 원전을 읽기 위한 징검다리로 삼아도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