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공원정대
배상민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공원정대]슬픈 청춘백수들의 자화상

 

 

청년백수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요즈음, 백수들의 자화상은 그리 밝은 얼굴이 아닐 것이다. 아무리 소박하게 산다고 해도 기본적인 의식주에 들어가는 비용이 상당하기에 백수로 지내는 동안의 경제적 부담은 정신까지 피폐하게 할 텐데…….

 

만석, 칠성 그리고 나는 시골에서 고교졸업 후 무직상태다. 통상적으로 백수라고 부르는 이들은 뭔가 신나는 일을 하고 싶어 조공원정대를 만든다. 그리고 소녀시대를 조공하게 위해 서울로 향한다.

조공원정대란 좋아하는 스타를 찾아가 직접 선물을 주는 팬들을 말한다. 극성팬인 사생 팬과는 다른 것이다.

 

애초에 칠성이는 아버지를 도와 소를 키울 생각이었으나 미국에서 값싼 소가 들어온다는 소식과 사료값 폭등에 시달려 결국 모든 소를 팔고 축사의 문을 닫아 버렸다.

만석이는 빚을 내서 시작한 비닐하우스 특용작물 재배에서 물을 먹게 된다. 야심차게 시작한 특용작물 재배였지만 너도나도 특용작물 재배에 뛰어들어서 특용작물 가격이 폭락했기에 집마저 팔아 빚을 갚게 된다.

 

이들은 답답한 백수현실에 대한 돌파구로 소녀시대 조공원정대를 꾸리게 된다.

그리고 바리스타가 꿈인 여자 친구 미선의 루왁커피 T10을 훔쳐 조공선물로 마련한다.

인도네시아에서만 나는 사향 고양이의 배설물에서 채취한 코피루왁은 세계에서 제일 비싼 커피라는데……. 소녀시대가 이 커피로 모닝커피를 우아하게 마시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다.

 

악착스런 미선과 빈둥거리는 백수 남자친구의 결합은 왠지 모를 불안감을 준다.

아이를 임신한 예민한 민선을 돕기는커녕 미선의 애장 기호품을 뻔뻔스럽게 훔치다니!

삼총사는 동네에서 유일하게 서울로 대학을 간 동수형의 신세를 지게 된다. 동수형의 유혹에 단파주식을 하지만 결과는 슬프게도 주식폭락이다. 설상가상, 엎친 데 덮친 격이라는 말이 이런 데 쓰이는 걸까.

 

하는 수 없이 레스토랑이나 나이트클럽 보조 자리를 찾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차비를 벌게 된다. 하지만 만석과 칠성은 소녀시대를 보러가는 대신 계속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벌겠다고 한다.

소녀시대가 이용한다는 미용실 앞은 이미 치열한 조공전쟁이다. 하지만 내가 건넨 루왁커피는 채 전달되지 못하고 바닥에 굴러 처참하게 버려진다. 때마침 미선도 아이를 지웠으니 연락하지 말라는 문자가 오고…….

 

백수의 미래는 어디에 있을까. 소녀시대를 보는 것만큼이나 꿈은 멀기만 할까.

백수의 원인이 사회구조적 모순, 개인의 의지력 부족, 경제적인 상황 등 일수가 잇지만 그 책임은 오롯이 본인이 져야하는 현실이기에 백수들의 고달픔은 그대로 시대적 아픔이다.

현실의 처참함, 청춘들의 무책임한 사랑, 백수들의 자화상을 웃음으로 그려낸 블랙코미디다.

백수의 하루가 반짝반짝 눈이 부시려면, 짜릿짜릿 몸이 떨려오는 감동을 느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이야기는 오늘을 사는 청춘백수들의 슬픈 자화상이다.

이 소설은 8개의 단편이 어우러진 단편소설집이다. 작가의 유머코드가 곳곳에 숨겨져 있어 웃으면서 읽을 수 있는 소설집이다.

 

작가는 자음과모음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한 배상민이다.

이 소설집에도 있는 <어느 추운 날의 스크터>로 2012년 '젊은 소설'에 선정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