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란 인생에서 무엇인가
김옥림 지음 / 오늘의책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대란 인생에서 무엇인가] 30대는 인생의 기회다!!~

 

 

긴 인생에 있어서 30대가 가장 바쁜 나이가 아닐까.

남자의 경우는 군대에 다녀오고 대학을 마치면 30의 문턱에 가까이 와 있고, 취업과 결혼, 육아까지 생에서 중요한 일들을 모조리 치러내는 시기다. 마치 무슨 의식처럼 순식간에 보내 버리는 세월이다.

여자의 경우는 취업하고 결혼하고 육아에 하루하루가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 광속으로 지나가는 시기다.

바쁘고, 빠른 만큼 고민도 많을 시기일 텐데…….

 

하지만 세상일이 쉽게 지나가도록 모든 것을 허락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호락호락하지 않은 세상살이를 절절히 느끼는 시기도 바로 이때 일 텐데…….

 

힘든 삶이 사회구조의 모순 때문이든, 정부의 무능 때문이든, 그 책임은 오롯이 자신의 것이 된다. 현실적인 버거운 짐 앞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지기도 하는 이도 있을 것이고, 담대하게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이도 있을 것이다.

 

먼저 살아본 선배의 입장에서 30대에게 해주고픈 말은 무엇일까.

어떤 이야기가 힘이 되고 용기를 주고 삶의 의욕을 다지게 할까.

 

저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런 것이다.

스스로 강해져야 한다.

끝까지 공부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무엇인가 의미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항상 소망하고 기도하길 바란다.

희망은 변할 준비가 되어 있는 자에게만 찾아온다.

꿈을 향해 담대하게 나아가라. 자신이 상상하는 대로 그 삶을 살아라.―헨리 데이비드 소로 (책에서)

 

엔리코 카루소는 지독한 가난으로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일을 해야 했다.

멋진 가수의 꿈을 꾸며 혼자서 노래 연습을 하며 최고 가수가 될 꿈을 꾼다. 어머니의 격려에 용기를 내어 행동했고 결국 세계적인 테너 가수가 되었다.

 

무하마드 알리는 흑인빈민가에서 살면서 백인들에게 얻어맞지 않기 위해 권투를 배운다, 물론 정식 체육관이 아니다. 하지만 올림픽 국가대표의 꿈, 프로권투선수의 꿈을 꾸게 되면서 올림픽 국가 대표가 된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프로복서가 되어 세 번이나 세계챔피언 자리에 오르기도 한다.

 

꿈을 꾸고, 꿈을 향해 나아간 이들이 결국엔 꿈을 이루는 도전의 삶을 살았다는 이야기다.

기회의 신은 뒤의 머리카락이 없기에 지나고 나면 잡을 수 없다고 했으니, 늘 준비되어 있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다면 끝까지 꿈꾸고 행동해야 한다. 언제나 희망은 변할 준비가 되어 있는 자에게만, 행동하는 자에게만 찾아오니까.

 

눈을 치우고 길을 만들 것이냐, 눈이 녹기를 기다릴 것이냐.

행운의 여신은 언제나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 자, 성공을 예감하고 출발하는 용기 있는 자, 길을 찾아내고 길을 만들어 가는 도전자, 창의적인 상상력은 소유한 자의 편일 것이다.

존경하는 스승, 훌륭한 친구, 든든한 멘토의 존재는 소중한 자산이다.

힘이 되어줄 조언자, 빛나는 인격을 지닌 멘토의 존재는 내 삶의 등대 같은 존재다.

그리고 존경하는 인물의 사상과 철학을 마음에 새기고 따라해 보는 것이다.

가치관, 열정, 생활습관까지 열렬히 따라해 보는 것이다.

 

첫인상은 언제나 강력하다.

자신만의 이미지 연출은 기대 이상의 효력을 낸다. 그러니 먼저 웃고 인사하기, 굿은 일도 즐겁게 먼저 하기, 겸허한 말과 태도, 양보와 배려, 공부하는 자세 등은 나의 가치를 높이는 강력한 힘이 된다.

 

30대가 알아두면 좋을 명언들은 어떤 게 있을까.

남을 복되게 하면 자신은 한층 더 행복해진다. -글라임

시작하기 전부터 성공을 예측하라. 승자라면 어떤 게임을 하든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시작한다. -데니스 웨이틀리

나는 우연히 성공한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으로 성공한 것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성공하는 사람들은 쉼 없이 움직인다.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 콘라드 힐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그러면 성공은 자연히 이루어진다. -워렌 버핏 (책에서)

 

이 책에는 적극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7가지 방법, 30대에 읽으면 좋을 책 소개,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성공 마인드, 행복한 나로 살아가는 5가지 행복의 법칙, 30대를 변화시키는 말 등이 있다.

 

저자의 말처럼 30대는 자기계발을 위해, 직장생활을 위해, 사회적인 입지를 위해, 경제적인 안정을 위해 몸과 마음이 바쁘게 움직이는 시기, 맞다.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 자신을 돌아보고 감사하며 잠시 쉬었다가는 여유가 이 시기일수록 필요함을 느낀다.

 

오늘 행복하지 않은데 내일 행복할 수 없다는 말이 떠오른다.

지금 하는 일을 즐기면서 보다 나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한다면, 성공예감을 가지고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쓰러지고 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용기를 지닌다면,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배우고 익힌다면 세상은 이런 자의 편이 되지 않을까.

 

책속에서 세상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세상살이의 이치를 배우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