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미스터리
J.M. 에르 지음, 최정수 옮김 / 단숨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셜록 미스터리]홈스 팬들을 위한 추리소설!!

 

 

초등학교 때 읽은 셜록 홈스 시리즈는 너무나 환상적이었다. 잘 짜인 재미있는 추리소설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던 내 유년의 추억들…….

작가인 코난 도일보다 작품 속 허구의 인물인 홈스와 그의 친구 왓슨이 더 친근하게 느껴져 실제 인물처럼 여겨질 정도였다.

지금 읽어도 홈스의 이야기는 여전히 매력적인데…….

세상에는 홈스를 실존인물처럼 착각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많을까.

 

 

이 소설은 홈스가 실존인물이고, 홈스연구를 위해 프랑스 소르본 대학에서 홈스학과가 생기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홈스학과 초대 정교수직을 뽑는 자리에는 홈스연구의 대가라고 자처하는 학자들이 몰려온다.

홈스학회에 참석한 10인의 대학교수들이 머문 곳은 스위스 베른 주 마이링겐 고지대에 있는 베이커 스트리트 호텔이다.

이곳은 홈스가 숙적 모리아티와 대결을 벌이던 라이헨바흐 폭포에서 가까운 곳이라는 이점 때문에 이들을 끌어들인 것이다.

하지만 갑작스런 폭설이 내리면서 이들은 눈 속에 갇히고 만다.

 

경찰과 소방관이 도착해보니 모두가 시체로 돌변해 있고…….

레스트레이드 경감은 홈스학자들이 남긴 편지, 녹음기, 메모를 근거로 사건을 해결해 간다. 취재차 호텔 종업원으로 변장하고 잠입한 여기자 오드리 마저 시체로 발견된다.

여기자 오드리의 기록에는 모든 인물들에 대한 정보, 음성 파일, 그녀가 적은 글 등이 있다.

 

누가 죽였을까.

그들이 죽은 이유는 무엇일까.

 

레스트레이드 경감은 소방관, 호텔 지배인과 함께 사건을 풀어 가는데…….

'그 자리를 차지할 수만 있다면 다들 살인이라도 할 걸세. 라는 최고 연장자 보보교수의 농담기록으로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어째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레스트레이드 경감은 홈스의 말을 기준으로 사건을 해결해 간다.

인생이란 인간의 머리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이상한 것이다.(책에서)

 

나의 추리는 불가능한 일들을 모두 배제한 나머지가 바로 진실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처음에는 당연히 여러 가지 가정들을 하게 되지만, 조사를 거듭하다 보면 증명할 수 있을 만큼 확실한 가정만 남는다. (책에서)

 

조사를 다 끝낸 후에 드디어 경감이 내뱉은 말은 전혀 예상 밖이다.

범인은 바로 추리소설이라는 것이다.

 

죽은 홈스학자들은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었지. 그들은 자신들이 평생 연구한 분야를 통해 세상을 보았어. 그들이 생각할 때 호텔이 눈사태에 고립된 것은 누군가가 놓은 덫이고 동료의 사고는 위장 살인일 수밖에 없었어. 왜냐하면 추리소설에서는 늘 그러니까! 우연한 사고사 따위는 추리소설 애호가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아. (중략)

죽은 홈스학자들은 추리소설을 통해 키운 상상력을 현실에 투사했던 거야. 그렇게 자기들의 불안을 유지했고, 편집광적인 행동을 통해 생각을 끌고 갔지. 냉정을 유지하고 서로 결속했다면 그들 중 대부분은 아직 살아 있을 텐데.......(책에서)

 

결국 홈스학과의 정교수로 의외의 인물이 초대된다.

 

두려움 때문에 죽은 학자들의 이야기, 한 가지에 몰입한 독서가 위험하다는 이야기가 설득력이 있게 들린다.

홈스의 말을 근거로 추리해가는 홈스마니아들의 활약이 재미있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추리소설의 묘미까지 선사한다.

 

작가의 홈스 사랑, 홈스 연구의 깊이를 엿볼 수 있는 소설이다.

이 소설은 홈스의 팬이 아니어도 좋아할 만한 추리소설이다.

물론 홈스 마니아라면 더욱 반갑고 기뻐할 소설이다.

홈스에게 바치는 헌정소설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