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3개월에 약 없이 완치하기
유태우 지음 / 비타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약을 달고 사느냐, 원인을 치료하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고혈압, 3개월에 약 없이 완치하기]

 

 

고혈압을 3개월 만에 고혈압 약 없이 완치할 수 있다는 책을 만났다.

고혈압은 고치기 힘든 병이고 혈압 약을 늘 먹어야 한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한다는 걸까.

과연 가능한 걸까.

 

저자도 예전에는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한다고 환자들에게 인식시켰다고 한다.

원인치료를 거의 가르치지 않는 서양의학을 배운 의사이기에 배운 대로 고혈압의 약물치료를 강조하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본인이 체중감량으로 적정 체중이 되면서 비만에 따른 만성질환들도 완치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동시에 고혈압의 원인치료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한국인은 서양인과는 다르게 스트레스와 예민한 성격이 비만의 원인이자 고혈압의 원인이라고 한다.

그래서 원인 치료를 하면서 약을 끊게 했더니 지금은 비만과 고혈압의 완치율이 거의 100%에 가깝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신이 연구한 방법으로 병의 원인치료를 연구하는 의사라니, 존경스럽다.

합병증도 없이, 약도 먹지 않고, 병원에 다니는 것 없이 비만과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다니?!!

평생 약을 먹느냐, 훈련으로 약을 끊고 완치하고 싶으냐고 묻는다면 모든 고혈압 환자들은 약 없이 고혈압 완치하는 방법을 택할 것이다.

 

"혈압 올라!" 라고 했을 때 뒷골이 댕기고 아프고 뻣뻣하고 가슴이 옥죄는 현상은 내 몽의 예민함 때문이라고 한다.

예민한 몸이란 같은 상황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몸이다.

내 몸의 예민함은 불안에 의해 가중되어 혈압을 오르게도 한다.

 

저자는 말한다.

혈압 약을 먹는다고 혈압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몸의 예민함과 불안을 치료하면 자연히 치료되는 증상들이다.

민감한 몸을 가진 한국인의 혈압은 그날의 상황에 따라 혈압이 오르락내리락 할 수 있다고 한다.

서양에서는 혈압이 180/130이 넘으면, 악성고혈압이라 하여 응급실로 보내어 혈압강하제를 투여한다. 뇌압이 높으면 시력 이상, 뇌졸중, 심장병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인 환자에게 20분 정도의 여유를 두고 봤더니 자연적으로 140/90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짧은 시간에 혈압이 오르락내리락 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고 한다.

정상 혈압은 언제나 120/80 미만이어야 한다.

혈압이 높을수록 뇌졸중, 심장병 등 심혈관계 질환이 더 잘 일어난다고 한다.

 

한국인들의 겨우, 혈압이 높게 측정될 때 응급이 아니라 마음의 불안을 제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배짱 좋게 30 분간 안정을 취하고 나면 혈압이 바로 떨어진다는 것이다.

 

고혈압도 다른 병처럼 가족력이 중요하다고 한다.

비슷한 생활습관, 식습관, 유전적 요인이 더해져서 비슷하게 나타나기도 하니까.

나이 들면 혈압이 높아질까.

나이 들면 대체로 혈압이 높아지지만 고혈압 아닌 사람들이 더 많으니 굳이 신경 쓸 일은 아닐 것이다.

 

저자는 혈압 약을 끊을 때는 혈압 반응을 보면서 서서히 끊어야 하며, 보통은 1~2개월에 걸쳐 혈압 약을 줄이면서 끊으면 아무 문제없이 안전하게 끊을 수 있다고 한다.

 

먹거리와 관련된 저자의 조언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고혈압을 완치할 수 없다.

영양치료는 올바른 식습관으로 적정영양을 섭취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가장 효과적이다.

현미밥이나 채식도 너무 많이 먹으며 문제다.

체중이 임계치를 넘어서면 혈압이 급격하게 올라간다. 비만은 더 많은 호르몬을 유도하기에 인슐린이라는 호르몬도 더 필요하게 된다.

 

고혈압의 원인은 유전 외에도 비만, 몸의 민감함, 짜게 먹기, 음주, 운동 부족 등의 후천적인 요인들도 있다.

고혈압 완치 훈련은 보통 3개월 내에 완치 되는데, 대체로 1~2개월 사이에 혈압이 떨어져 정상이 되고 2개월 전후에서 혈압 약을 줄이게 되고 나머지 기간에는 혈압 약 없이 정상 혈압을 유지하며 확인하는 기간이다.

 

저자가 말하는 적정 혈압을 위한 훈련들......

숙면훈련과 10% 에너지 남기기

예민한 몸맘을 둔감하게 훈련하기

금주 또는 안주 없이 술만 마시기

싱겁게 먹기

체중감량하기

감량 후 다지기와 혈압 약 끊기

 

이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에너지의 10%를 늘 남겨 두고 하루를 보내라는 말이다. 몸의 체력을 다 소진하지 말고 남겨두라는 말에 공감 간다. 너무 피곤한 상태에서 잠들지 말라는 말에 수긍을 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머리도 가끔은 비워두고 물건도 가끔은 정리하라는 말이 공감 간다.

 

약은 병의 치료가 아니고, 병을 지속시키는 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책에서)

 

약을 한시적으로 사용하고 고혈압의 원인을 찾아 고치는 것이 현명한 길일 것이다.

병은 내가 선택한 생활습관과 삶에서 비롯되는 것이니 완치는 본인의 손에 달려 있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다.

원인치료를 해야 고혈압을 완치할 수 있다는 말도 공감이다.

 

스트레스, 비만, 불안, 불만 등이 병의 원인이라니......

욕심과 많은 생각들이 몸을 피곤하게 하고 있다니…….

생각도 내려놓고 생긴 대로, 주어진 대로 자족하며 산다면,

힘든 일 쉽게 하기, 생각 줄이기, 물건 줄이기, 힘든 관계 쉽게 풀기 등을 시도한다면,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가 되고 불안과 스트레스도 줄어들 것이다. 동시에 병의 원인도 제가가 될 것이다.

 

얼마 전에 <시한부 3개월은 거짓말>, <류마티스, 걱정 마>라는 책들을 보면서 약이 능사가 아님을, 음식조절과 운동과 습관과 마음가짐의 변화가 최선임을 알게 되었는데, 이 책도 마찬가지다.

 

저자는 닥터 U인 유태우 원장이다.

닥터 U의 진료실에서는 고혈압 완치율이 거의 100%에 가깝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