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 수능대비 - 주제와 문제들
문종길.김미덕 지음 / 인간사랑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윤리와 사상] -수능대비 서양윤리 사상의 핵심 주제와 문제들

 

 

 

 

최근에 부는 거센 인문학 열풍의 바탕에는 윤리와 사상이 깔려있다.

쉽게 말해 윤리와 사상을 일컫는 철학은 모든 인문학의 기본 뼈대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윤리와 사상은 살아가는 오늘을 이해하도록 돕고, 삶의 이정표를 제시해주며 지혜를 터득하게 해준다. 그 속에는 무수히 많은 인류의 스승들이 있기에 평생을 옆에 끼고 배워도 좋을 덕목과 가치들이 담겨있다.

 

 

고등학생에게 수능은 현실적인 목표이며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인생에서 맞는 최대의 산일 수도 있고, 태어나서 처음으로 맞는 시험일지도 모른다.

그러니 수능에서 <윤리와 사상>을 선택했다면 좋은 결과를 내는 일은 정말~ 중요하다.

 

 

 

이 책은 수능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현직에 계시는 선생님들이 만든 책이다. 현장에서, 기출문제에서 느꼈던 것들을 모아 수험생들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펴낸 책이라고 한다.

 

 

수능에서 <윤리와 사상>에 출제되는 문제형식에 맞는 공부 방법은 무엇일까.

 

 

시대에 따른 동서양의 사상 및 사상가들을 구분하여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서양 고대 사상, 16세기 조선 사상 등의 기본적인 핵심 내용은 알고 있어야 한다.

 

사상가를 공부할 때도 핵심적인 사상의 내용과 논리 중심으로 이해를 해야 한다. 논리적 사고를 따라 공부하면 재미가 있어서 오래 기억되니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진 지문에 대한 독해 능력이다. 지문에 대한 사상과 내용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하며 확장적 사고까지 할 수 있다면 더욱 유리하다.

 

문제에 있는 5개의 문항들에는 지문에 충실한 내용, 지문과 상반된 내용, 지문과 무관한 내용으로 채워진다. 그러니 사상과 사상가들에 대한 핵심내용의 암기는 기본이다. 그래야 오답을 빨리 제거할 수 있다.

문제를 풀다보면 핵심적인 단어만 잘 구분해도 쉽게 풀리기도 한다. 그러니 적어도 핵심 단어들의 암기는 필수다.

 

 

 

이 책에는 고대 윤리, 근대 윤리, 그리스도교 윤리, 현대 윤리로 나누어져 있다.

 

 

고대 윤리에는 고대 상대주의자인 프로타고라스를, 고대 보편주의자인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을 비교해 놓았다. 물론 고득점 심화문제, 지문의 정확한 이해와 분석, 당연한 정답과 매력적인 오답에 대한 분석까지 있다.

 

 

페르시아와의 전쟁에서 그리스의 승리가 주는 의미, 그로인해 민주주의가 더욱 꽃 피게 되는 과정,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이해관계에 기초하여 지식의 실용성을 추구했던 프로타고라스를 비롯한 소피스트들에게서 목적론적 윤리로 확장, 목적에 상관없이 마땅히 따라야 할 가치나 의무를 추구했던 소크라테스나 플라톤으로부터 의무론적 윤리로 확장해 가는 설명들이 논리적으로 전개된다.

 

 

'만물의 척도는 인간이다.'라던 프로타고라스와 '영혼이란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우리는 그것을 통해 지혜로운지 어리석은지, 선한지 악한지를 판별할 수 있다……. 우리의 관심은 가능하면 영혼을 선하게 만드는 것이다.'라던 소크라테스, 정의로운 국가를 위한 도덕 국가를 외치던 플라톤의 설명에서 상대주의와 보편주의를 구분하게 만들어 준다.

 

 

 

 

 

 

고득점 심화문제에서는 핵심적인 단어, 핵심원리만 잘 이해해도 문제를 맞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그렇게 처음에 나온 3개의 문제를 다 맞혔으니까.

사상가들의 차이점을 잘 알고 있으면 아무래도 쉬울 것이다.

 

 

 

 

수능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아무래도 과정보다는 결과가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과정이 튼실하게 받혀줘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사실을 명심했으면 한다.

이 한 권의 책이라도 내 것으로 소화해낸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잘 할 수 있다는 믿음, 잘 하고 있다는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힘차게 수능에 대한 대비를, 미래의 삶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늘 건강과 행운이 수험생들과 함께 하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