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튼스쿨 인생 특강 - 무엇이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드는가
스튜어트 프리드먼 지음, 홍대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와튼스쿨 인생특강]성공과 행복을 위한 리더십이란!

 

 

 

경영인이 아니어도 리더십에 관련된 책은 동기부여가 되고 활력이 된다.

그래서 리더십에 관련된 책을 즐겨 보는 편인데......

 

 

와튼스쿨 리더십 프로그램은 세계 최고의 리더를 꿈꾸는 이들이 찾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거대한 조직을 운영하는 관리자, 탁월한 성과를 낸 경영인, 존경 받는 리더들이 와튼스쿨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와튼스쿨은 언제나 경영학 교육의 새로운 모델 제시한다고 한다.

일과 삶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해서 탄생한 와튼스쿨의 토털 리더십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일, 가정, 공동체, 개인의 모든 영역에서 성과를 올리고 만족감을 높여 준다고 한다.

일에서 성공하기 위해 나머지 영역을 희생시켜야 했던 이전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삶의 모든 영역이 조화를 이루며 만족하고 행복한 생활을 누리게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회사에 가치도 창조하고 리더로 성장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기존의 모범적인 리더십 모델에 의문을 품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 리더십과 개인의 삶을 연결시키는 새로운 모형을 만들어 시도 했는데 만족한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일하는 시간은 줄어도 생산성은 높아진다는 토털 리더십 프로그램.

이 정도면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리더십 프로그램일 텐테....

 

토털 리더십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구성원 간의 서로의 관계유지는 물론, 서로 코치해주는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 그리고 스스로 삶의 리더가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 다른 쪽의 희생을 강요하지 않는 조화의 개념인 것이다.

일, 가정, 공동체, 자신의 영역에서 필요한 것과 자신의 핵심 가치를 찾아서 균형을 이루며 살기가 목표다.

삶의 영역들에서 서로 상충되는 부분을 효과적으로 조절해 나가는 것이다.

 

토털 리더십은 진짜 내 모습에 맞게 살기(진정성), 온전한 삶을 살기(완결성), 창의적으로 살기(창의성)를 연습하는 과정이다. (책에서)

 

토탈 리더십 프로그램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이기에 사소한 것이라도 눈에 보이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질문해보고 답해보는 과정들이 많다.

3가지 핵심 주제인 진정성과 완결성, 창의성에 대한 가치를 기본적으로 깔고 연습하고 훈련하는 과정들인 것이다.

 

자신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해 생각하기, 내 삶의 가장 중요한 사건 적기, 내가 존경하는 사람 묘사하고 적기, 존경하는 인물을 통해 닮고 싶은 자질 찾기, 리더십 비전 그리기, 4가지 영역에 대한 나의 관심도 그려보기, 4가지 영역의 행복지수 평가하기, 이해관계자들이 나에게 갖는 기대 적기, 내가 이해관계자에게 기대하는 것 적기......

 

만약 부모 역할에 만족하고 있다면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더 자긍심을 가지고 집중할 수 있다. 토털 리더십에 참가한 많은 이들이 직접적으로 가정과 공동체, 자신의 영역이 개선되자 긍정적 효과가 넘쳐흐르면서 간접적으로 업무 생산성도 향상되었다고 한다.

 

일 영역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고 다른 영역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그들이 더 넓게 여러 영역을 바라볼 수 있도록 자극을 준다. 네 가지 영역 모두 성공하고자 한다면 오직 업무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네 가지 영역 모두에서 이익을 실현할 기회를 계속 찾아야 한다. (책에서)

 

이 책은 8개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4개월 과정을 마친 이들의 사례. 조화로운 인생을 위한 토털 리더십 이해하기, 네 개의 키워드로 풀어내는 나의 비전 작성하기, 인생을 설명하는 네 개의 원의 공동 부분 찾기, 이해관계자와의 대화법, 열린 태도로 신뢰를 쌓는 방법, 사람들의 관심과 협조를 끌어내는 감각키우기 등이 담겨 있다.

 

 

리더십 교육은 조직의 활력을 유지하는 데도 필요하다.

누구에게나 리더십 프로그램은 동기부여가 된다.

경영대 학생들, 현재 CEO들, 중간관리자들, 영업사원, 전문직, 가게주인, 일반인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겠다.

 

사실 일과 삶의 충돌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우리 모두의 고민이 아닌가.

일, 가정, 공동체, 개인의 영역에서 모두 만족하는 것도 우리의 바람이 아닌가.

누구나 끌려 다니지 않고 자기가 스스로 주도하는 삶을 살고 싶어 한다.

각자에게 맞는 리더십을 찾아 좋아하는 일, 잘하고 싶은 일을 하며 즐겁게 살고 싶어 한다.

 

이 책은 그런 고민을 현명하게 해결해주는, 그런 소망이 현실이 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나와 주변이 모두 조금씩 변화되어 가는 프로그램이다.

 

이젠 리더십이 관리자들의 전유물이 아님을,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적용 가능한 것임을 생각한다.

보이는 가치뿐 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가치인 가정, 가족, 개인의 비전 등도 소홀히 해서는 행복할 수 없음을 생각한다.

 

한 권의 책에서 리더십도 배우고 균형 있는 삶도 배우는 시간이다.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지는 효과가 있다니 솔깃해진다.

직접 강의를 듣고 싶어지는데....

 

 

www.totalleadership.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