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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 - 각 분야의 혁신가들이 생생하게 들려주는 협업 스토리
윌리엄 브래튼 & 재커리 튜민 지음, 차백만 옮김 / 유비온(랜드스쿨,패튼스쿨)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콜라보] 협업은 브랜드의 진화다.
collaborate!
줄여서 콜라보!!
공동 출연, 공동 경영, 합작을 의미하는 동사인 콜라보레이트.
요즘 우리나라에도 기업 간의 공동작업이 늘고 있을 정도로 콜라보는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분명, 브랜드의 진화다.
현대 자동차와 커피빈이 한 매장을 사용하거나, 교보문고와 할리스 커피가 같은 매장에 들어가 있다.
이성과 감성의 조화라는 기치를 내놓고 생존을 위해 협업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최고의 혁신이자 최고의 성과를 위한 최고의 비법을 '콜라보'라고 부르고 있다.
책 속에는 각 분야의 혁신가들이 생생하게 들려주는 협업 스토리가 가득하다.
그러니 상황에 따른 협업 매뉴얼이다.
요즘 대세인 콜라보.
콜라보 스토리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
콜라보!
협업!!
협업의 특징은 무엇일까.
협업은 사람이 핵심이다.
협업은 새로운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협업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 사용 가능한, 때로는 판을 뒤엎을 수 있는 효과를 지닌다.
협업은 다양하게 시도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협업은 두 학교를 연결할 수도 있고, 두 부서를 연결할 수도 있고, 정부와 기업을 연결할 수도 있다.
협업은 경찰과 시민이 함께 할 수도 있고, 학교와 학부모가 함께 할 수도 있고, 기업과 고객이 함께 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협업을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협업에 대해 사람의 상상과 열정을 자극할 수 있는 비전이 있어야 한다.
해결 가능하도록 문제의 크기를 조절해야 한다.
공간적인 협업 플랫폼을 구축해야한다.
협업은 참여자들에게 이득을 제공해야 한다.
적절한 인재들을 협업에 동참 시켜야 한다.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아야 한다.
정치적 지지를 이끌어 내야 한다.
열정과 계획을 바탕으로 협업을 리드해야 한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디지털 세상은 협업을 돕는 기구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협업은 이젠 대세다. 피할 수 없는 시대적 조류다.
혼자서는 따라 잡지 못하는 세상이기에 기업도 융합이요, 학문도 통섭이요, 세상살이도 협업이다.
필수요건이라는 거다.
시간이 흐를수록 경쟁자는 개개인이 맞서기에 는 너무 커가고 있다. 상대의 힘은 골리앗 보다 더 거대한 덩치에 더 강력한 파워를 지니고 있다.
이 책에는 콜라보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경찰과 타 기관과의 협업, 도요타와 남품업체와의 협업, 선거운동과 온라인 네트워크의 협업, 정부기관들과의 협업, 학교와 인터넷의 협업 등의 구체적 사례들이 있다.
서로의 필요에 의해 서로 돕는다는 의미를 넘어선 혁신적인 콜라보가 기대된다.
개혁은 서로 힘을 합함에서 나온다는 발상이 신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