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끼전 빛나는 우리 고전 그림책 시리즈 5
권문희 글.그림, 권순긍 자문 / 장영(황제펭귄)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끼전] 빛나는 우리 고전을 아이들과 함께!

 

 

 

 

 

 

 

 

 

조선 숙종 무렵, 전래되어오던 소리를 신재효가 정리하면서 남겨진 판소리 12마당.

그 판소리 12마당 중에는 판소리나 한글소설로 남아있는 것이 있다.

<장끼타령>은 남아있는 판소리 5마당은 아니지만 한글소설로 남겨진 우리의 소리요, 우리의 우리 고전이요, 우리의 한글소설이다.

 

 

<장끼전>

깃털이 화려한 장끼는 수꿩을 말하고 소박하게 생긴 까투리는 암꿩을 말한다.

아들 아홉에 딸 열둘을 거느린 가난한 장끼와 까투리 부부는 추운 겨울에 먹을 것을 찾아 헤매다가 콩 한 알을 발견하게 된다.

 

지난 밤 꿈이 불길하니 덫 일거라며 먹지 말라는 아내의 말에 자신의 꿈은 화려한 옥황상제 꿈이라며 아내 말을 무시하고 콩 한 알을 먹게 된다.

그러다가 장끼는 덫에 걸려 죽고 만다.

까투리에게 재가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기며 죽은 장끼.

 

장끼의 죽음을 애도하려고 온 손님 중에 까마귀, 물오리 등이 권세와 재물을 앞세워 까투리에게 청혼하지만 거절당하게 된다.

결국 외롭던 까투리는 가난하지만 마음이 통하는 이웃 마을의 홀아비 장끼에게 시집가게 된다. 그리고 아이들을 시집 장가보낸 뒤 오래도록 잘 살다가 한날한시에 죽어서 좋은 곳으로 가게 된다.

 

 

 

 

 

 

 

 

 

 

판소리를 한글로 풀어서인지 글이 노래 가락 같은 느낌이다.

조선시대에 나온 한글소설답게 그 시대의 윤리관,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아내의 말을 무시한 권위적인 가장의 죽음을 보며 타인의 충고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교훈을 얻게 된다.

재물 앞에서 유혹 당하지 않고 처지와 마음이 비슷한 같은 부류를 만나서 잘 산다는 우화에서 분에 넘치는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훈계가 담겨 있다.

이 고전 소설은 남편이 죽으면 다시 결혼 할 수 없다는 조선시대의 유교적 관습을 비판하는 풍자소설이기도 하다.

 

우리 조상들의 삶이지만 지금 우리의 삶과도 닮았다.

 

 

판소리는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무형유산이기에 자랑스럽다.

장끼타령은 박동진에 의해 판소리로 불렸다는데 그 소리가 어떨지 궁금하다.

 

아이들을 위한 우리 고전 읽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