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가는 문 - 이와나미 소년문고를 말하다
미야자키 하야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으로 가는 문] 미야자키 하야오의 소년시절의 문고들!

 

 

 

내 유년에도 문고판 세계명작 시리즈가 추억으로 남아 있다.

이웃집 친구의 것을 빌려봐야 했기에 아마도 음미할 새도 없이 빛의 속도로 읽었겠지.

세세한 기억은 없지만 셜록 홈즈 시리즈, 괴도 루팡, 기암성, 암굴왕, 로빈슨 크루소, 15소년 표류기 등은 아직도 뇌리에 강하게 남아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동화작가 겸 만화가의 입장에서 어릴 적 읽은 문고판을 소개하는 글을 읽고 있으니 나도 흐릿한 추억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미야자키 하야오.

그를 처음 안 것은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통해서다.

어느 여름날 오랜만에 만난 친구랑 우연히 그저 호기심에 만화영화를 선택해서 보게 되었다. 작가가 유명한지도 모르고 말이다. 영화를 보면서 우리 둘 다 충격을 받았다. 둘 다 만화를 별로 보지 않았지만 어른이 봐도 괜찮은 영화였다. 무엇보다도 집이 움직인다는 발상이 참으로 신선하다고 생각했다.

 

<책으로 가는 문>

이 책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그동안 즐겨 본 50권의 소년문고를 정리하면서 짧은 소감, 삽화에 대한 느낌, 줄거리에 대한 소감을 적어 놓았다.

만화 작가이기에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이 색다르지 않을까. 분명 인상적이다.

 

그가 권하는 소년문고 중에는 내가 읽은 책도 있고 모르는 책도 있다.

다시보고 싶은 책도 있고 추억에 잠기는 책도 있다.

 

어린 왕자, 삼총사, 비밀의 화원, 셜록 홈즈의 모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바보 이반, 파브르 곤충기, 톰 소여의 모험, 해저 2만 리, 하이디, 보물섬 등은 기억에 강렬하게 남아 있다, 어른이 되어서도 한번 쯤 보고 싶었던 소중한 책들이다.

 

책에는 작가가 어린 시절 세책점에서 책을 빌려 읽으며 꿈을 키운 이야기, 대학시절 어린이문학연구회에 들어간 일, 독서를 하거나 영화를 보면서도 자꾸만 만화 쪽으로 끌렸던 일, 특별히 감명 깊었던 문고판들 ,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야기 등이 들어 있다.

 

작가는 감동을 주는 단 한권의 책을 읽을 수 있어도 행복하다고 한다. 즐길 수 있고 재미있는 책 한 권이면 족하다는 것이다.

 

 

자신을 꿈꾸게 하는 책 한 권을 만나기가 어려울까.

엄청나게 신나고 재미있는 책을 찾기가 어려울까.

신나고 재미있는 자신의 책 한 권을 만나라고 하는데, 나에겐 무슨 책일까.

생각이 잘 나질 않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