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 - 우리 시대를 읽기 위한 최소한의 인문 배경지식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
주현성 지음 / 더좋은책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 사람에 대한 인문학, 읽을수록 설레게 하네.~

 

 

 

부제가 '우리시대를 읽기 위한 최소한의 인문 배경지식'이다.

사람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는 것이 인문학이기에 인문학의 범위를 한정할 수가 없겠지.

이 책은 철학, 심리학, 역사, 사회학, 문학, 회화, 과학 등 모든 분야에서 인문학적 기본이 되는 것들이 모여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원시 미술에서 사실주의까지인 모네 이전의 회화사를 시작으로, 문학과 문예사조, 철학에서 뛰쳐나온 과학의 독립사, 사회를 과학처럼 다룬 사회이론의 대가들, 아름다움에 대한 철학인 미학의 역사와 대중문화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원시미술의 시작은 언제부터일까.

약 1만 5천년 전후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는 라스코 벽화, 최소한 3만 5천 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슈바벤의 비너스에서 알 수 있듯이 아마도 구석기 시대부터 시작되었다는 추측이다. 그 시절의 예술적 감각이 훌륭한 것을 보면 예술은 인간의 본능 같이 보인다.

 

최초의 회화로 여겨지는 라스코 동굴 벽화는 거대한 한 편의 서사 회화다.

마그네시아와 황토 등을 갈아 만든 검은색, 붉은색, 노란색, 흰색 등 4가지 색이 주를 이루며 약 2미터 높이의 동굴 천장에 1200여 미터에 걸쳐 펼쳐져 있다. 말, 소, 사슴 등 200여 마리의 동물들 그림, 사냥하는 모습, 옆구리에 창을 맞아 내장이 흘러나온 들소, 남근이 묘사된 사냥꾼 등의 모습 등 매우 사실적이고 역동적이며 생기가 넘친다.

 

라스코 벽화에서 발견된 매우 사실적인 그림들이 추상적인 그림에서 사실적인 그림으로 발전해왔다는 이전의 미술사 이론에 충격을 줄 정도 이었다는데…….

 

이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그림 속에는 그 당시의 생존 방식이 사냥이었고, 거대한 동물을 정복하기 위한 바램도 담겨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사후세계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피라미드와 미라, 무덤벽화를 남겼다.

 

 

이집트 예술에서의 특징은 정면성의 원리다.

정면에서 봤을 때 팔, 다리가 겹치지 않고 다 보이도록 나란히 그린다는 점이다. 죽은 자들이 사후 세계에도 육체를 그대로 가지고 살아간다는 믿음에서 근거한 것이라고 한다.

 

이집트 미술의 특징은 중요한 것은 크게, 나머지는 작게 그렸으며, 남자는 어두운 갈색으로, 여자는 더 밝은 갈색으로 표현했다는 점이다. 화가 개인의 관점은 중요하지 않고 엄격한 규칙에 따른 해부학적 정확성을 지키려 했다는 점이다. 이미 정해진 표준에 따라 그림을 그렸기에 실제 인체 비례와 거의 맞아 떨어지는 '캐논'이라는 신체 비례의 표준으로 객관적 비례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주관을 가진 예술가라기보다는 표준에 따르는 기술자였던 셈이다.

 

이집트 예술의 종교적 색채는 중세와 같은 종교 지배적 기원이며, 엄격한 기준을 만들고 따른 양식화의 기원이며, 시점을 무시하고 사물의 본질과 개념을 중요하게 다뤘다는 점에서 20세기 입체파의 기원이라고 한다.

 

그리스와 로마 미술은 조각과 건축에서 빛을 발한다. 그리고 르네상스를 통한 고대로의 회귀로 미술적 완성도에 기여한다.

그리스 미술의 특징은 인간중심적이며 합리성을 추구했다는 점이다.

인체 비례를 통한 조화와 균형을 갖춘 완벽한 인간, 어쩌면 이상적인 균형미를 추구했다는 점이 미술사에서 가장 빛나는 시기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근육과 몸동작, 입술 끝이 살짝 올라가는 일명 '아르카이크 스마일'까지 영원한 훈남의 외형적 이상미를 잘 그리고 있다.

 

현재 세계문화유산 1호인 파르테논 신전은 세계에서 가장 균형 잡힌 건물로 인정받고 있다는데...

 

건물 자체가 하나의 조각처럼 조화와 균형을 강조했으며 기둥에도 약간의 곡선미를 주었고

눈의 안구가 둥글다는 점을 감안해 오히려 신전의 전면부를 느낄 수 없을 만큼의 원형으로 휘게 만들었다. 이렇듯 그들은 건축물 하나에서조차도 가장 현실적인 모습으로 또는 가장 이상적인 현실로 재현해내려고 했던 것이다. (본문에서)

 

로마 미술의 장점은 건축과 토목이다. 사실성과 실용성을 염두에 두고 공공시설에 공을 들였기에 지금도 실용적 가치가 높은 완벽한 건축미를 가진 거대한 예술 작품으로 거리에 남겨져 있다.

공중목욕탕, 판테온, 도로, 카타콤, 콜로세움, 폼페이 유적.....

 

로마에서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판테온은 현재 가톨릭 성당으로 이용되고 있다.

판테온은 원래는 그리스의 모든 신들을 모시기 위해 만들어진 건물로 아치와 굽은 천장인 궁륭과 돔을 이용하여 콘크리트로 만들었다.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니 실용성에서는 세계 최고의 로마였어.

......

 

인문학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인문서적, 다양한 인문 번역서들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은 외국 번역서가 많았는데.... 특히 일본에서 들여온 번역서가 많았는데.....

 

지금은 우리나라 사람이 쓴 책들을 많이 접해서 좋다.

그만큼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는 뜻이리라.

이 책의 580여 쪽에는 인문학을 위한 배경지식들이 가득하다.

 읽을수록 설레게 한다.

시작하는 인문학 치고 깊이도 있고, 다른 책에서 볼 수 없던 이야기들도 있어서 새롭게 다가온다.

인문학에 대한 방대한 배경지식창고 같다.

세계사의 흐름과 함께 인문학적 관점을 가지고 싶다면 강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