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딩 정원이의 미국 생활 생생 다이어리 - UN이 최종 목표인 초짜 교환학생의 플로리다 체험 노트
최정원 지음 / 책읽는귀족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딩 정원이의 미국생활 生生 다이어리] 미국으로 간 교환학생의 체험일기!

 

 

한번 쯤 변화를 준다는 건 누구에게나 삶의 도약이 되지 않을까.

하나만 다르게 해도 뇌는 감동을 받는다고 하는데.....

학생 시절에 줄 수 있는 변화 중에서 가장 큰 변화 중에는 교환학생으로 외국에 가는 것일까.

부모님과 떨어져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한국 아이들이 가장 바라는 것도 독립인데...

 

정원이의 미국생활 다이어리를 읽고 있으니 더 많은 학생들이 교환학생 체험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마 교환학생이라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환영할 것이다.

외고에 다니는 아이들은 교류하는 외국 학교의 학생들과 단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외국으로 교환학생이 되어 간다는 건 학생시절의 즐거운 추억, 자기를 발견하는 멋진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

 

이 책은 고1때 미국으로 1년간 교환학생을 다녀 온 고딩 정원이의 체험일기다.

성악과 뮤지컬을 좋아하던 정원이는 중3 때 학교에서 한 적성검사에서 언어능력이 뛰어나다는 결과가 나온다.

그동안 성악만 신경 쓰고 있었기에 놀라운 결과였다.

언어에도 관심을 가져보라는 선생님의 조언으로 영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필리핀 영어캠프에 가게 된다. 그리고 6주간의 영어캠프를 다녀 온 이후로 영어 성적이 급격하게 오르고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이 붙으면서 미국에 가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된다. 그리고 외교관이 되고 싶다는 꿈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교환학생 가는 시험을 치루고 아슬아슬한 성적으로 미국 플로리다 주 브랜포드 고등학교로 간다.

시골학교 라지만 생활 하는 데는 불편함이 없었나 보다.

호스트 맘의 요리솜씨, 엄마 같은 자상한 배려, 호스트 대디의 배려, 학교에서의 재미있는 생활 등이 신나기만 한 정원이.

그러다 10명만 주는 성적 우수자 상을 받게 된다. 한국에서는 공부를 포기했던 학생이 미국 온지 2주 만에 받은 상이 그 학교 최고의 상이라니…….

스스로도 놀라운 일이었다.

그러게 공부는 하고 싶을 때 하는 거고 재미있어야 하나 보다.

 

여행을 즐기는 호스트 맘과 수업을 땡땡이 치고 체험학습 간 이야기, 호스트 대디가 운영하는 자동차 수리 센터 대청소, 집안 대청소, 음식점 나들이, 캠핑카 타고 여행가기, 한국 음식점에 가기, 한국 마트 나들이, 호스트 맘과 정원에 나무 심기.5일간의 디즈니랜드 구경 , 한국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친구들에게 한국을 알리고 독도를 알리고, 불고기와 김치를 알리며 신나게 적응해 나간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자신을 알리고, 어울려 사는 것에 재미를 느끼게 되면서 UN에서 일해보고 싶은 바람을 굳혀 간다.

모든 일에 성실히 재미있게 하면서 하루가 더욱 소중함을, 그래서 감사함을 느끼게 된 정원이.

1년의 세월이 길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지만 정원이의 교환학생으로 간 1년은 그 누구보다도 알차게 보낸 것 같다.

만약 정원이가 한국에서만 있었다면 집안 대청소에 참여하고 불고기와 김치 요리로 부모님을 즐겁게 했을까.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던 생활이 그대로 지속되지는 않았을까.

 

환경이 인간을 만든다지만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아이들은 정말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듯하다.

얼마 전에 중2병이 무섭다는 부모들 이야기를 읽었는데, 정원이 이야기에서 희망을 본다.

학교체제가 우리와 다른 나라에 보내 교환학생을 체험해 본다는 것은 한국의 소중함, 부모님의 소중함을 다시 느끼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집에서는 전혀 하지 않던 청소, 전혀 해보지 못한 요리를 하며 한국을 적극 알리려던 정원이처럼 우리 아이들도 똑같이 하지 않을까.

아이들에게 나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건, 성장의 기회를 준다는 건 정말 좋은 것 같다.

문제는 비용이지만......

 

언어도 배우고, 문화도 배우고, 산다는 것의 의미도 배우고, 꿈도 키우는 교환학생이라면, 모두 보내고 싶어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