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원리 Vol. 1 - 원리편 국어의 원리
구자련 지음 / 다섯번째사과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의 원리] 수능 언어영역에서 독서와 독해를 잘하고 싶다면!

 

 

 

우리가 텍스트를 읽는 목적은 무엇일까.

글의 주제와 중심내용을 알기 위해서다.

 

저자는 이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표현 수단에 불과한 텍스트 자체가 아닌 이성적 사고의 본질, 즉 논리에 기초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여기에서의 텍스트란 글, 제시문, 책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학생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독해는 많이 읽다 보면 누구나 잘 읽게 되고 이해하게 된다는 학생,

책을 선택할 때 배경지식이 없는 주제나 내용은 무의식적으로 외면하는 학생,

배경지식이 없는 부분은 읽어도 집중하기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학생,

주어진 제시문을 읽고 문제를 많이 푸는데도 성적향상이 안 된다는 학생들을 위한 책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텍스트의 독해에 대한 고민 해결, 텍스트의 원리 이해 및 적용, 공부의 자생력 증진을 위한 책이다.

 

이전에는 글을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자동으로 터득하게 되는 것이 이해력, 독해력이라고 생각했다.

배경지식이 많으면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중심내용 파악이 빠르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저자는 먼저 논리문법이 중요하다고 한다.

 

 

언어가 인간의 생각을 문자로 표현한 수단이라면 문장은 내용을 전달하는 최소의 단위이다. 하나의 문장이 다른 문장과 만날 때는 논리적인 문장인 명제로 연결되어 있기에 그 논리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수학적 추론처럼.

 

물론 문장의 내용이 감성적이기도 하고, 이성적이기도 하고, 모호하기도 하고, 명학하기도 하지만, 문장에는 언제나 객관적인 논리표현인 명제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텍스트를 읽는 목적이 글쓴이의 핵심생각이나 중심내용을 파악하는 것이기에 독해를 하기 전에 이성적 사고의 본질을 이해함이 우선이다.

이러한 이성적 사고의 핵심은 논리적인 연결이다.

왜냐하면 텍스트는 이성적 사고 표현의 결정체이므로.

 

저자는 사고의 연결을 위해서는 주고받음, 방향성, 순서지움의 3단계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글 읽기의 과정이 완성된다고 한다.

책에 주어진 제시문을 통해 주고받음, 방향성, 순서지움을 연습하다 보니 화제문장을 찾기가 쉬워진다.

 

 

 

단순히, 두괄식, 미괄식으로 화제문장을 찾던 이전의 습관에서 벗어나 문장 간의 논리적인 3단계를 따라 주고받음, 방향성, 순서지움을 생각하며 읽다보니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화제문장, 핵심문장을 찾기가 어렵지 않다.

문제는 꾸준한 연습이다.

화제문장과 핵심어를 찾는 훈련을 더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물론 이해력을 위해서는 배경지식이 많으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배경지식이 부족하더라도 핵심어와 화제문장을 찾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다는 저자의 생각에 공감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글을 잘 읽고 있는 것일까.

글을 읽고 독후감을 잘 쓰고 있는 것일까를 생각해 보게 된다.

독서와 독해를 잘하고 싶다,

제대로 논리적으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화제문장 찾기, 핵심어 찾기가 은근히 재미있다.

수능을 대비하는 학생이 된 기분이다.

이 책은 플라톤 이후 2500여 년 동안 풀지 못한 텍스트 코드를 담고 있다고 한다.

독서의 원리, 독해의 원리가 담겨 있다.

수능을 대비하는 학생들, 글쓰기를 하는 사람들, 독서를 잘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제 1권은 독서, 독해 원리를 다룬 이론서이고, 2권은 원리를 텍스트에 적용한 실전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