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소녀와 좀비의 탐험
도마스 아키나리 지음, 박주영 옮김 / 한언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 소녀와 좀비의 탐험]소설로 읽는 철학!

 

 

십대들을 위한 철학읽기다.

철학을 주제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법이 독특하다.

고대 철학자 3인방을 전면에 내세운 소설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현대의 깜찍한 철학여고생으로 환생한 이야기다.

황당한 캐릭터지만 학생들을 위해 쉽게 소설로 만들었다는 점이 특이하다.

 

-'너 자신을 알라.'

-빨리 눈을 떠서 수준 높은 이생을 추구하란 말이야! 물질에 취해 로봇 같아지면 게임 끝나. 어서 철학해! (본문에서)

 

어느 날 고대 그리스풍 의상을 입은 이상한 소녀를 만나면서 주인공은 생각에 잠긴다.

삶에 의미가 무엇일까라는 생각만으로도 프시케를 가진 인간, 철학할 자격이 있는 인간이다라니..... 철학을 하면 더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다라니.....

처음엔 정신병자라고 생각했던 철학소녀의 공격에 범상치 않음을 느끼겐 된 주인공은 점점 매료되어 간다.

 

-너는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아니?

- 아름다움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세상에 단 하나의 아름다움 자체 같은 것은 없어요. 물체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름다움은 보이지 않아요!

-다른 사람을 위해서 하는 행동이라는 것은 아름다운 행위니? 아니면 흉악한 행위니? (본문에서)

 

주인공은 자신도 모르게 아름다움에 대해 골몰하게 되고,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대한 모순을 철학소녀가 지적해 준 덕분에 생각의 폭이 점점 넓어지는 것을 체험한다.

내 내면에 있는 것을 깨우치는 것, 이것이 문답이라는 걸까?

 

 

그리고 주인공인 나는 철학소녀인 기리시마 자매의  철학수업을 듣게 된다.

자신들이,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 환생했다는데…….

소크라테스는 괴팍한 참견쟁이인 기리시마 린으로, 플라톤은 스포츠 만능의 순진한 기리시마 마리로, 이리스토텔레스는 내성적이지만 고집쟁이인 기리시마 도모로 환생했다고 한다.

 

 

그녀들의 주장은…….

생각하지 않으면 좀비가 된다고 한다.

학교와 사회는 학생들에게 과학 기술의 편리함, 사회시스템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쾌락, 사회전반에 뿌리박힌 개인주의, 상대주의 등을 주입하고, 그것을 이용해 '이데아'를 소멸 시키고, 생각하지 않는 인간인 철학좀비를 만들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아틀란티스 계획.

 

아틀란티스 계획의 본질은 인간이 스스로 결단하고 스스로 모이게 하는 이념의 박탈이라는데....

이들은 학생들의 영혼을 빼앗는 세뇌교육으로 철학좀비를 만들려는 학교의 계획을 막을 수 있을까.

 

린에게 소크라테스의 지식을 전수받고 철학 문답에 겨우 합격했다고 생각할 찰나에 플라톤의 화신이라는 마리를 만나게 되고...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 아르케, 헤라클레리토스, 이데아, 그림자, 동굴, 상대주의에 대한 문답을 이어나가게 된다.

 

그리고 최강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화신인 도모를 만나서 문답을 이어 나간다.

쾌락과 행복, 평등, 자유주의, 공동체, 정의에 대한 문답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인간으로 되어가는 주인공....

 

이들은 학교와 사회가 계획하고 있는 아틀란티스 계획을 저지할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고대 철학자 3인방을 전면에 내세운 소설이라서 호기심을 가지고 읽었다.

남학생으로 환생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하면서.....

 

아테네 고등학교라는 설정, 우민화된 철학좀비, 주입식 교육인 학교의 음모, 고대 철학의 대결이 흥미롭다.

 

철학 소녀의 말처럼 철학을 하면 더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을지도 모른다.

잠시 시간을 내어 여유롭게 소요하며 사유하는 시간이 기계적인 좀비 인간에서 벗어나게 할지도 모를 일이다.

상식에 의문을 품고 사고력을 키우는 실전 철학 소설이라는 표지의 설명이 공감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