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바꾸는 생각 - 창의력 분야의 세계적인 대가 마이클 미칼코의 최신작!
마이클 미칼코 지음, 박종하 옮김 / 끌리는책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빈치, 모차르트, 아인슈타인, 스티브 잡스의 창의력은 어디서 왔을까? [생각을 바꾸는 생각]

 

 

지식보다 상상력이 중요하다. -아인슈타인 (머리말에서)

 

지금은 창의력, 창조성 시대다. 물론 앞으로도 이러한 기세를 쭉~ 이어갈 전망이다.

경제 현안 타개책도 창의력이고, 미래인재의 요건도 창의력이고, 강대국으로 가는 길도 창의력이다.

뭔지는 잘 모르지만 창의력이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일상에서도 창의력은 쓰일까.

창의적인 사람은 어떻게 생각을 바꾸는 걸까.

다 빈치, 모차르트, 고흐, 피카소, 다윈, 아인슈타인, 뉴턴, 파인만, 에디슨, 스티브 잡스는 어떻게 생각을 바꾼 걸까.

 

 

저자는 누구나 창의적인 잠재력을 타고 난다고 하는데…….

 

네가 애벌레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는 것처럼, 사람들은 네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를 볼 수 없단다. 네가 무엇이 될 수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오직 너 자신뿐이란다. (머리말에서)

 

저자는 기발한 아이디어들은 생활 속에서 생각을 뒤섞은 것이라고 한다.

완두콩의 꼬투리가 터지는 원리에서 통조림의 끝을 약하게 만들어 잡아당기면 쉽게 열리도록 한 통조림 따개, 허블 망원경의 초점들을 맞추지 못해 쓸모가 없으려나? 했을 때 호텔 샤워 꼭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리모컨으로 사용가능하게 한 일, 솔방울 껍질 사이의 우둘투둘한 느낌을 이용해서 시각장애인들의 읽기세상을 열어준 루이 브라유의 점자, 소화기 전문 내과의사와 유도 미사일 디자이너 사이의 대화에서 탄생한 캡슐 내시경…….

 

 

이렇듯 불의 발명에서 시작한 발명의 역사에는 언제나 개념의 조합이 있었다.

새로운 발명의 원천은 결국 두 가지의 조합이요 연결이었던 것이다.

 

저자는 인간은 모두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태어났다고 한다. 하지만 주입된 교육으로 고정 관념들이 박히면서 창의성 발휘에 방해가 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는 각기 다른 대상들의 본질과 기능과 성질 사이의 유사한 관련성을 찾아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 문제와 무작위로 떠오르는 자극들을 결합하여 독창적인 생각들을 만들어내는 방법,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을 변화시켜 사물자체에도 변화를 주는 방법, 정반대의 것들을 결합하여 역설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생각을 숙성시키는 것의 중요성과 적당한 시기에 그것을 발휘하는 방법, 말도 안 되는 불합리한 생각들을 자신의 생각과 결합하여 흥미롭고 새로운 사고 패턴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다.

 

얼마 전에 읽은 <창조력 주식회사>에서는 창의성의 출발점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연결에 있다고 했는데, 이 책과 비슷한 내용이다.

 

생각을 뒤집고 관점을 바꾸고, 전혀 다른 것을 혼합해보고, 전혀 다른 느낌도 가져보라는 말이 결코 새로운 말은 아니다. 늘 들어왔던 말이다. 하지만 아직도 몸에 익숙하지 않다. 습관화 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한 걸까.

 

책 속에 있는 58가지 창의적 실험으로 천재들의 생각을 배워서 내 안에 잠들어 있는 창의력을 끌어내고 싶다.

 

나도 창의적인 생각으로 바꾸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