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일광욕 습관 - 일광욕으로 햇볕을 듬뿍 쐬면 의사도 약도 필요없다!
우쓰노미야 미쓰아키 지음, 성백희 옮김 / 전나무숲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햇볕을 즐기면 뼛속까지 건강해진다. [하루 10분 일광욕 습관]

 

 

만약 하늘의 햇볕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햇볕 없이 인공조명만으로도 살아갈 수 있을까.

햇볕을 적절히 쬐면 건강에 좋다고는 하는데 얼마나 쬐어야 할까, 어디에 좋다는 걸까.

요즘은 태양을 피하고자 하는 사람이 늘면서 비타민D 결핍이라는 보도를 들은 적이 있다.

개인적으로도 햇볕 쬐는 시간이 예전만 못한 것도 사실이다. 아침에 운동을 나가보면 그늘진 산길임에도 불구하고 선글라스를 낀 사람, 팔 토시를 한 사람, 썬 캡을 쓴 사람, 자외선차단마스크 쓴 사람들을 보게 된다. 저렇게 까지 피부보호를 해야 하나 싶었는데 오늘 일광욕에 대한 책을 만났다.

 

 

<하루 10분 일광욕 습관>

예전에는 피부에 햇볕을 쬐어야 구루병도 예방하고 뼈도 튼튼히 한다고 배웠는데 어느새 태양이 피부암과 피부노화, 기미, 주근깨, 검버섯의 주범으로 몰리고 있다. 어느 것이 사실일까.

저자는 잘못된 미백 열풍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미백을 부추긴 게 누군지는 몰라도 햇볕을 많이 쬐어서 피부암에 걸린 유색인종은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태양의 메커니즘을 알면 고마워해야 할 것이라는 것이다.

생물은 태양의 가시광선 덕분에 낮과 밤을 구별할 수 있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교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시광선은 식물의 광합성을 돕기도 하지만 인간의 자율신경안정에도 큰 역할을 한다.

 

보이지 않는 적외선은 인간의 몸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서 몸을 덥혀준다. 이때 인체에서는 원적외선이 방출되어 체온을 조절한다. 저체온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낮에 태양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만약 적외선이 지표면까지 오지 못한다면 지구는 그대로 얼어버릴 것이다.

 

적도부근의 나라에는 피부암 환자가 많지 않다고 한다.

물론 일부 백인들 중에는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지 않아 햇볕에 타지 않으면서 피부암에 걸리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흑인이나 황인종에게는 강한 햇볕에 적응해왔기에 자외선에 쬐여서 피부암이 발생한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하지만 눈밭, 설산에서는 자외선 차단이 필수이고 모래사장에서도 자외선 차단은 필수이므로 고글이나 선글라스를 써야 한다고 한다.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말이다.

 

식물이 햇볕을 받아 광합성 작용을 하고 생명을 이어간 것처럼 모든 동식물은 태양으로 인해 생육하고 번성해 왔다.

그러니 일광욕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건강법이기도 하다.

고대 그리스의 스파르타에서는 강인한 체력을 위해 청소년들이 알몸으로 교육받고 운동하기도 했다. 고대 로마에서는 건강을 위해 일광욕실을 두기도 했다.

의학이 발전하면서 의사들도 일광욕의 효능을 이용하기도 했다.

 

태양의 빛과 열은 모든 창상, 특히 개방성 골절과 파상풍 등에 효과가 있다.

근육의 강장에는 일광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지방성 비만인 사람은 되도록 나체로 돌아다니는 것이 좋다. -히프크라테스 (본문에서)

 

 

자외선이 피부에 닿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오래된 상식이지만 햇볕 속 자외선이 피부에 닿는 순간 뼛속부터 건강해진다.

자외선이 피부에 침투할 때 합성되는 비타민 D는 간과 신장에서 대사되어 활성형 비타민D로 변환한다. 활성형 비타민 D는 장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하고, 혈장 내 칼슘농도를 조절하며, 뼈 조직에 인산칼슘을 침착시킨다. 비타민D가 없으면 뼈가 형성이 안 된다.

다시 말하면 자외선이 피부에 닿는 순간 비타민 D와 세로토닌의 작용이 활발해져 대사증후군 (고혈압, 당뇨병, 비만), 갱년기장애, 관절염, 아토피, 피부트러블, 우울증, 수면장애, 편두통이 개선되고 암까지 예방된다는 것이다.

 

자외선의 치유효과는 어디까지 일까.

저자는 자외선이야말로 현대병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대사증후군, 우울증, 꽃가루알레르기 등에 효과적이다.

햇볕을 듬뿍 받고 자란 아이들은 뼈가 튼튼해지고 근육이 단련된다고 한다. 일명 일광욕수업이 건강에 도움 된다는 것이다.

약으로도 경험할 수 없는 태양의 파워다.

갓난아이와 성장기 어린이에게, 뼈가 약해지는 노인들에겐 일광욕이 필수다. 특히 노인들은 비타민D 형성 능력이 떨어지므로 더 많은 햇볕을 쬐어야 한다.

미백을 하려다가 태양을 피하게 되면 속이 빨리 노화 될 수가 있지만 일광욕을 하면 오히려 안티에이징의 효과를 본다고 한다.

 

 

이 책에는 이외에 다음의 내용들도 있다.

일광욕으로 속부터 아름답게

자외선을 피할수록 갱년기장애가 악화된다.

일광욕으로 현대병을 예방하고 치유한다.

욱하는 성격은 비타민D결핍이 원인이다.

인공조명이 성조숙증을 촉진했다.

실내에 머물수록 우울증이 깊어진다.

수면장애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광욕

적외선은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다.

충분한 일광욕은 암도 예방한다.

......

 

참고로 자외선지수에서 0은 과다노출의 위험이 매우 낮음을, 9-10등급은 매우 높음을 뜻한다. 자외선 지수가 9이상인 날은 20분 정도, 7-8정도에는 30분 정도를 쬘 경우는 피부에 홍반을 동반한다고 하니 조심해야 한다. 그러니 조금씩 시간을 늘리되 하루10분 일광욕이 적당하다고 한다.

 

 

모든 일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을 것이다. 햇볕도 마냥 좋기만 한 것도 아닐 것이고 마냥 나쁘기만 한 것도 아닐 것이다. 저자는 갈수록 햇볕이 나쁜 쪽으로만 보도되고 있는 편파적인 시각을 안타까워하며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실내 활동이 많아진 요즈음, 갈수록 재택근무가 많아지는 현실에서 일광욕이야 말로 자연이 주는 치료제일 것이다.

4월에서 11월까지가 일광욕의 적기라고 하니 매일 10분씩 야외로 걷기운동을 한다면

태양이 주는 자연 치유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피부가 태양에 익숙해 질수 있도록 매일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하루 10분 일광욕이면 몸이 따듯해지고 면역력도 키우고 뼈도 튼튼히 하고 우울한 기분도 개운하게 날려버릴 수 있다니.....

매일 10분 태양의 마법을 체험해야겠다.

하루 10분 태양의 힘을 느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