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안의 돼지개 길들이기 - 십대를 위한 자기조절의 심리학
마르코 폰 뮌히하우젠.노렌 폰 뮌히하우젠 지음, 오공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십대들의 자기조절능력 키우기 [내 안의 돼지개 길들이기]
돼지개가 뭘까.
돼지개는 원래 멧돼지 사냥을 위해 훈련된 개다. 그러나 독일에서는 '부정적 자아' 혹은 '마음속의 유혹' 을 상징하는 심리학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니까 마음속에 숨겨져 있는, 삶을 방해하는 또 다른 자아라고 보면 된다. 긍정의 자아와 대립각을 세우는 부정의 자아, 인 돼지개.
'난 못해.', '난 안해.', '이따가 할 거야.' 등의 미루기, 한눈팔기, 포기하기를 부추기는 돼지개를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우리의식에 존재하는 돼지개를 없앨 수 없다면, 잘 길들여서 돼지개의 방해를 받지 않고 되레 돼지개의 도움을 받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인 마르코 폰 뮌히하우젠은 법학박사이며 유럽 최고의 인성 트레이너,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자기 안에 있는 부정적인 돼지개를 잘 길들여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쓴 것이라고 한다.
"나는 안 돼"라는 생각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돼지개는 누구나 싫어하지만 자신과 뗄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다른 사람 마음속의 돼지개를 만나면 동료를 만난 기쁨에 돼지개는 더욱 날뛰게 되는 속성도 있다. 그러니 자기 마음속의 돼지개 뿐만 아니라 부모님과 친구들의 돼지개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주인이 약점에 부딪혔을 때, 돼지개가 유난히 날뛸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약점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돼지개의 본질도 주인이 기뻐하기를 바란다는 점이다. 주인이 공부를 하다가 짜증을 자꾸 내는 것을 보며 돼지개는 공부가 힘들다는 생각을 마구 하지만 성적이 떨어질 지에 대한 미래관은 없는 녀석이다. 돼지개의 속성을 알면 그 녀석과의 싸움에서 유리하겠지.
마음속에 일어나는 아주 사소한 갈등도 자신과 돼지개의 싸움이다. 싸움에서 지고 싶은가……. 지는 쪽은 언제나 벌칙이 기다리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누구나 싸움에서 이겨 승전가를 부르고 싶을 텐데...
그러니 돼지개를 이길 방법은 무엇일까.
자신의 숨은 재능을 찾는 것이다.
말하기 재능, 수학적 재능, 공감각 능력, 창의력, 실용적인 능력, 사회, 정서적 능력, 음악작인 능력, 운동 능력을 찾아 그 능력을 열심히 키우는 것이다. 앞날에 대한 마음속 영화를 찍고 상상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좋아하고 빠져 든다면 주인의 콧노래에 맞춰 돼지개도 춤을 추며 따라올 것이다. 단순한 녀석이다.
부모님 마음속 돼지개에 대한 대처법은 무엇일까.
처음부터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부탁하지 마라.
우선 중요한 게 뭔지 잘 판단하고 그것만 생각한다.
부모님이 허락한다면 무엇을 해드릴지 분명히 말씀드려라.
여러분을 믿어도 좋다는 생각을 심어주자.
적어도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서 관심을 갖도록 하자. 믿음은 통제보다 훨씬 낫다.
부모님과의 사이를 가깝게 유지해라
…….
학교생활이 재미없거나 공부가 싫다면 돼지개를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
공부를 할 때와 안할 때의 차이점과 결과의 차이점을 적어보고 마음속으로 생생하게 그려본다. 열심히 공부하는 장면을 영화처럼 그려보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가 보인다. 물론 돼지개도 즐겁게 영화를 보며 신나게 따라 올 것이다.
그리고 장기 학습계획을 세운다.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라.
학습계획을 조금씩 잘게 나눠라.
학습계획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어라.
공부를 위해 일정시간을 정해놓아라.
주별 학습 계획에 휴식 시간을 꼭 만들어라.
학습 계획을 시작할 때 성공한 모습을 찍은 영화를 마음속으로 상영해 보라.
중간 중간의 성공에 대한 보상을 잊지 말고 그 보상에서 오는 기쁨을 공부로 연결시켜라.
이외에도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우정을 유지하는 법, 이성 친구 사귀는 법 등이 있다.
정리해 본다면 돼지개를 길들이는 30가지 방법은…….
돼지개가 여러분의 계획을 방해하기 좋아하는 순간이 언제인지 알아두어라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은 돼지개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최고의 보호막이다.
부모님과 친구들의 마음속에 있는 돼지개에 대해서도 파악해 두어라.
부모님의 돼지개에게 신뢰를 얻어라.
올바르게 싸우고 토론하는 방법을 얻어라.
친구들에게 책임감을 가져라.
질투를 다스릴 수 있도록 노력하라.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차분하게 유지하라.
긍정적인 입장으로 판단하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라.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세워라.
장기적인 계획을 우선순위에 둔다.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하라.
중간 중간에 휴식과 보상을 준다.
너무 성급하게, 너무 무리하게 하지 마라.
규칙적인 반복의 힘을 활용하라.
두 가지 오래된 습관 속에 새로운 습관을 끼워라.
시간이 없다면 5분이라도 실행하는 작전을 세워라.
같은 편을 찾아라.
비아냥거리는 소리를 무시해라.
목표를 이루면 꼭 성공을 축하하라.
...... (본문에서)
보이지 않는 자아의 세계를 돼지와 개를 합친 짐승의 모습으로, 길고 주름진 들창코에 주둥이가 튀어나온 돼지개의 모습으로 형상화 한 것이 재미있다. 무의식의 세계를 실물처럼 나타내서 더욱 가깝게 자아를 그릴 수 있게 한다. 마치 옆에 부정의 자아가 넌지시 내려다보고 있는 것처럼, 한 의자에 같이 어깨동무하고 앉아 있는 것처럼 말이다.
십대들의 작심삼일에는 돼지개가 훼방꾼 역할을 한다. 마찬가지로 잘 길들이면 최고의 꿈 도우미 역할도 한다.
빙산의 일각처럼 긍정적이 자아보다 부정적인 자아가 많은 우리들이기에 부정적 자아를 다스리는 일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주요 과제인가 보다.
청소년들이 끊임없이 유혹하는 돼지개를 애완돼지처럼 잘 다스려 자신의 꿈을 키워 갔으면 한다. 훼방꾼은 늘 있으니 당당하게 맞서 이겨냈으면 좋겠다.
이 책은 십대들이 자신의 인생을 지키가는 방법을 적은 책이다.
십대를 위한 자기조절의 심리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