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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테러리스트 뱅크시, 그래피티로 세상에 저항하다
마틴 불 글.사진, 이승호 옮김 / 리스컴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아트 테러리스트 뱅크시, 그래피티로 세상에 저항하다~!
아트 테러리스트라는 말에 솔깃해지는 책이다.
얼굴 없는 거리의 예술가이지만 뱅크시는 게릴라 아티스트, 아트 테러리스트로 유명하다. 뱅크시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물론 차원은 다르지만, 요즘 한국에서도 유행하는 골목길 벽화가 생각나기도 하고 민중화가 생각나기도 한다.
뱅크시가 런던 거리에 그래피티를 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이른 새벽 런던 거리에 나타나 몰래 그림을 그리고 가는 걸까. 언제 지워질지도 모르는 운명의 그림들을 그리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어떤 그림이기에 뱅크시 아트 투어까지 생긴 걸까.
그는 영국 대영박물관 고대 전시실에 몰래 숨어 들어가서 원시인이 쇼핑 키트를 밀고 있는 모습을 표현한 자신의 작품을 8일 간 도둑 전시한 적도 있다고 한다.
능력 있는 괴짜, 권위를 조롱하는 현실주의자, 엄숙주의를 조롱하는 소통주의자 같다.
그는 벽화를 언젠가는 없어질 것에서 보존해야 할 하나의 예술, 혹은 문화로 바꾼 장본인이다. 싸구려 취급을 받는 벽화를 통해 권력과 제도, 예술계의 엄숙주의를 조롱하고 자신의 작품으로 세상과 소통한다. (프롤로그에서)
스프레이 아트라고도 불리는 그래피티. 그의 그래피티에는 어떤 그림들이 있을까.
우산을 쓴 쥐, 독을 든 쥐, 마이크를 든 쥐, 용접하는 쥐들과 갱스터 쥐, 레드카펫의 쥐, 파파라치 쥐, 폭탄을 끌어안고 있는 여인, 코를 킁킁대는 경찰관, 미소를 띤 경찰관, 카펫 아래를 쓸고 있는 혹스턴 모텔의 청소부, 풍선을 든 소녀, 후드티를 입은 수로 밑의 남자, 올드 스트리트의 천사....
그래피티로 생각을 말하고 저항을 노래하는 뱅크시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혁명적이기도 하고 반항적이기도 하고 사색적이기도 하다. 그의 그림은 사회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시사성을 많이 담고 있으면서도 굉장히 은유적이고 풍자적이다. 유머러스하기도 하고 예술적 향기가 풍기기도 해서 자꾸만 시선이 머물게 된다.
뉴스가판대에, 골목길 담벼락에, 다리 밑에, 병원 건물의 벽에 그려진 그의 그림을 보면 스프레이 사용과 스텐실 기법이 깔끔하고 우아하다.
그의 예술 감각과, 유머, 사회성의 절묘한 조화에 감탄을 하게 된다.
낙서의 수준을 예술로 승화시킨 그는 그래피티의 천재 같다.
뱅크시에 열광한 사람들은 그의 그림을 보러 관광을 오거나 그의 그림을 몰래 떼어가 경매에 붙이기도 한다고 한다. 직접 보고 싶다.
이 책은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거리 아트의 열성 팬이자 큐레이터, 기획자, 포토그래퍼인 마틴 불이다. 런던 시내 에 그려진 뱅크시의 작품을 찾아 카메라로 담아서 작품 해설을 곁들인 책이다.
저자의 개인 웹 사이트 www.shellshockpublishing.co.uk
이메일 m@shellshockpublishing.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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