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모토 바나나의 인생을 만들다
요시모토 바나나, 윌리엄 레이넨 지음, 황소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모토 바나나의 인생을 만들다.

 

이 책은 일본의 현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인 요시모토 바나나와 영혼 치유 전문가인 윌리엄 레이넨이 1년 넘게 주고받은 메일을 엮은 에세이다. 두 사람의 솔직하고 따스한 이야기, 두 사람의 진실한 삶의 메시지가 가득한 에세이다.

 

바나나가 윌리엄을 만날 때의 느낌은 '이분이야말로 진정 참된 인간이다. 진실로 크고 위대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세상에 이런 사람도 있구나.' 하는 감탄과 함께 아주 작은 빛이 스며들며 '아 참 좋다.'라는 생각만이 머릿속을 가득 메우게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은 늘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이며 솔직하게 말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윌리엄이 바나나를 만날 때의 느낌은 인생의 변화를 즐기며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차서 언제나 좋은 결과를 이루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세상에는 많은 유형의 친구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진정한 위로와 용기를 주는 친구, 가슴에 담은 말을 맘껏 뱉어도 괜찮은 친구, 많은 것을 공감하며 참된 인생을 위해 격려를 하는 친구, 어디에 있던지 메일로 소통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타인을 변화시키는 일에 힘을 쏟기보다 진정으로 자신을 살아가는 일, 자신의 인생에 직면한 모든 일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세요.(본문에서)

 

남의 일에 간섭하는 것을 싫어하고 간섭 받는 것도 싫어하기에 이런 말에 적극 공감이다. 자신의 인생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에 주변에 분산 시킬 여력이 없음을 늘 느낀다. 인생에 직면한 모든 일에 적극적이라는 말이 도전을 준다.

 

잠시 멈춤 버튼은 누르고 우주 에너지의 흐름에 자신을 맡기는 경험은 당신을 구원할 것입니다.(본문에서)

 

늘 바쁘게 살다보면 휴식이나 쉼을 미루고 살 때가 많다. 쉬어야 함을 알면서도 쉬지 않고 사는 한국인들에게 적절한 조언이 아닐까. 잠시 멈춤의 효과가 새로운 활력을 주고 에너지를 충전해 줌을 늘 느끼기에 잠기 멈춤 버튼을 누르라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떠나는 순간까지 평정심을 잃지 않는 동물들도 돌봐주는 사람이 아플 때면 함께 아파한다고 합니다. 사랑이 무엇인지 알아버렸기 때문이겠지요.

......

동물을 사랑한다는 건 쓰다듬거나 마구마구 귀여워해주는 게 아니라 동물을 돌보는 인간이 행복감을 느끼고 그저 담담하게 보살피며 함께 지내는 일상이 존재하는, 그런 게 전부라고 생각합니다. (본문에서)

 

동물을 키워본 사람은 동물이 가족 같은 존재임을 느낄 수 있다. 말은 못해도 몸짓과 눈빛으로 보내는 신호를 서로가 알아듣는다. 결국 서로가 서로를 보살펴주는 존재가 됨을 느낀다. 반려견도 많고 유기견과 많은 요즈음이라서 생각이 깊어진다. 섬에 버려지는 강아지와 고양이들이 많다고 하는데 애완동물에 대한 생각을 한 번 돌아보게 된다.

 

인생의 모든 측면에서 자신의 몸을 알고 자신의 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은 진실입니다. (본문에서)

 

아프고 나서야 몸의 신호를 알아채는 것을 보면 우리가 평소에 조금만 관심을 쏟아도 몸의 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몸에 귀 기울인다는 것은 자신의 상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에서 실현 할 수 있는 재능과 능력을 갖고 태어납니다. 타인과 비교하거나 누구처럼 되려고 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면 저마다 가진 목적을 실현해 갈 수 있습니다. 모든 인간은 다르니까요. (본문에서)

 

굉장히 공감하는 말이다. 누구나 소질과 재능을 타고 나기에 그 재능을 찾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의무일 것이다. 교사도, 부모도, 스스로도 재능을 발견하려는 노력은 중요한 것이다. 모두가 자신의 타고난 재능과 소질을 발견하고 능력을 즐겁게 꽃 피울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주에는 '주면 줄수록 받는다.'는 법칙이 있습니다. 물질뿐 아니라 격려, 사랑, 배려, 경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것은 에너지입니다. (본문에서)

 

주는 만큼 행복하다는 말처럼 서로 나누는 것이 우주의 법칙임을 말하고 있다. 내가 더 많이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오늘부터 주는 것에 좀 더 신경을 써야겠다. 자기가 받은 것의 배로 준다면 세상은 어떨까.

 

이 책에는 입양문제, 일상, 동물 키우기, 라이프스타일, 우주 에너지, 자연, 영성, 행복, 성공, 자녀교육 등의 다양한 주제들이 등장한다.

 

나도 이런 힐링 메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다면 좋겠다.

편지만으로 위로와 용기를 줄 수 있다면 좋겠다.

동감하고 이해하며 공감을 해주는 두 사람의 편지 속에서 따스하고 부드러운 에너지가 번져 나온다.

읽고 있으면 아로마 향초를 피운 듯 은은하고 고요한 피아노 선율이 흐르는 듯 느리면서 우아하다.

매순간 원하는 바를 즐길 수 있는 자유로움이 느껴진다. 어느 정도의 세월을 산 사람의 여유가 느껴진다. 문학가의 글과 영혼 치유 전문가의 글이 만나니 아름다운 글들이 치유의 힘까지 더해져서 편안하게 다가온다. 힐링 에세이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설을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