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 The One Thing -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지음, 구세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한 가지에 집중하라! [원씽]

 

 

멀티태스킹이냐, 한 가지에 집중하느냐에 대한 고민을 누구나 한 번 쯤은 할 것이다. 그래도 지금은 멀티태스킹이 대세인 듯하다.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직업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고, 명함에 있는 직위가 여러 개인 사람도 있다. 대학생이라면 복수 전공은 이제 시대적 추세가 되었고 인문계와 자연계를 구분하던 대학입시도 그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 사실 여러 가지를 하려면 힘이 든다. 시간적인 여건,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니 한 가지라도 제대로 하고 싶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지금은 통섭과 융합을 강조하는 시대다. 시대의 조류를 따라 다방면에 능통한 사람이 될 것인가, 아니면 하나라도 잘해서 한 가지에 프로가 될 것인가. 어느 것이 더 현명할까.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본인의 안목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한 우물만 파라는 말은 어렸을 적부터 듣던 이야기다. 능력과 시간의 한정성으로 인해 두루두루 관심을 쏟기가 버거운 게 현실이다. 말이 멀티태스킹이지, 그리 되기가 좀 어려운가. 두 마리다 잡지 못하고 놓칠 바에야 한 곳에 몰입하는 것. 그게 현명할 것이다. 멀티태스킹이 되라는 말은 부담스럽지만 하나에 몰두하라는 말에는 부담이 적다.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단 하나(The One Thing)'가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저자들은 그것이 사업, 직업, 인간관계, 가족, 개인적인 삶, 재정문제, 무엇이든 간에 그것을 찾아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들은 다음의 여섯 가지 믿음에 대한 의심을 해보라고 한다.

모든 것이 다 중요하다.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저자들은 이러한 잘못된 통념은 우리를 힘들게 하며 잠재력을 흩뜨리고 엉뚱한 방향으로 몰아갈 것이라고 한다. 오히려 사소한 것들을 정리하고 한 곳에 몰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할 일 목록보다 성공목록을 만들어라. 와 닿는 말이다.

저자들은 할 일 목록도 유용하지만 중요한 것들을 놓치게 하는 원흉이라고 한다.

사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뚜렷한 우선순위가 있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러니 성공을 염두에 두고 목록을 만들어야 제대로 방향을 잡는 것일 것이다. 한 번에 두 가지를 할 수는 있지만 두 가지 모두에 집중할 수는 없다. 이것이 멀티태스킹의 함정이다. 몰입하지 않고 하는 일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리고 시간낭비다.

 

자신의 강점을 찾아 선택적인 집중을 한다면 놀라운 효과를 체험할 것이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집중력이 떨어진다. 머리도 쉴 때가 있어야 한다.

 

저자들은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도 제시하고 있다.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질문세 가지, 성공의 도미노를 세우는 법,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들이 말하는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는 무엇일까.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

 

저자들은 무엇을 할까, 어디로 갈 것인가를 정할 때 방향이나 목적의식이 잇느냐가 중요하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방향이나 목적의식이 있다면 반드시 목적지에 도달하게 될 테니까.

중요한 일에만 파고들어도 부족한 인생이다. 최적의 길로 우선적으로 가는 길이 성공을 가져 올 수도 있다. 그 하나의 성공이 흔적을 남기며 도미노효과처럼 다른 성공으로 이끌 수도 있다. 맞는 말이다.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는 현대인들에 주는 충고 같다. 하나라도 제대로 하면서 목적의식을 잃지 말라는 조언이다. 얼마 전에 읽은 <인생에 한수를 두다>에서 나온 바둑의 수가 생각난다. 사소취대. 작은 것은 버리고 큰 것을 취하라. 사소한 것에 마음을 두지 말고 목적을 생각하라는 뜻일 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