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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이 직원에게 꼭 말하고 싶은 것 - 창조경제시대, 우리회사 경쟁력을 키워라
남영학 지음 / 미래와경영 / 2013년 7월
평점 :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키우는 방법!![사장이 직원에게 꼭 말하고 싶은 것]

대한민국에서 중소기업으로 산다는 것은 희망적일까, 주변에 널린 기업이 중소기업이고, 삼성, 현대, LG, 두산도 작은 기업에서 출발했는데......
9988.
9988은 한국 기업의 99%가 중소기업이고 전체 근로자의 88%가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머리말에서)
대한민국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위치는 손과 발처럼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한다. 그러나 실상은 자금과 사람이 부족한 상태이기에 경영조건이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하다고 한다. 우리 경제의 손과 발인 중소기업을 살리는 길은 무엇일까.
위기의 중소기업에 대한 명확한 대처방안은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중소기업이 살아날까.
저자는 의외로 회사의 비전을 설정하지 않고 말로만 비전을 강조하는중소기업이 많다고 한다.
비전이란 조직 구성원 모두가 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바람직한 장래상으로 핵심이념과 미래에 대한 목표가 포함된다. 왜냐하면 비전이란 실행을 염두에 둔 꿈이기 때문이다. 비전은 경쟁우위 달성, 지속적인 변화와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문에서)
저자는 이왕이면 회사 비전을 직원들과 함께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서로 토의하는 과정에서 불만사항과 문제점을 알 수 있기에 목표실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게 반복적으로 회사 비전을 공유하다보면 개인의 비전이 회사의 비전과 연결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 기업의 성장에 따른 혜택이 직원에게도 돌아감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작은 회사라도 승진제도를 통한 보상도 있어야 한다.
비전을 세운다음에는 실행계획을 세운다. 보통 3~5년간의 중장기 계획을 세우되 경영환경을 고려하여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단기적인 목표관리도 동시에 해야 한다. 마감시한과 업무량의 설정을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핵심성과지표와 핵심성공요인을 찾은 것은 다음 목표달성에 굉장한 힘이 된다.
경쟁사와 회사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해서 차별화해야 한다.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극대화할 수 있다면 희망적이다.



이 책에는 회사철학 및 경영전략, 연구개발 및 설계관리, 마케팅 및 영업 관리, 구매 및, 재고관리, 현장관리, 품질관리, 고객서비스, 교육 및 훈련관리, 인사, 노무관리, 변화관리, 재무관리 등으로 자세하게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이론과 실무가 담겨 있다.
이 책은 중소기업이 장수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해답의 방향을 찾아보고자 중소기업 사장들에 대한 인터뷰와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한 뒤에 그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쓴 책이다. 사장의 입장에서도, 직원의 입장에서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한국생산성본부의 수석 컨설턴트인 남영학이다. 경영지도자, 컨설턴트 전문가로서의 25년간의 경험을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사장이든 직원이든 회사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같을 것이다. 그러니 서로의 요구와 불만사항을 잘 알고 배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직원은 사장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사장의 직원의 필요를 돌아보는 것이 서로의 목표에 대한 공감대를 높일 것이다. 직원을 내 사람으로 만드는 비결, 중소기업 운영전략, 사장으로 산다는 것에 대한 지혜가 담겨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니 얼마 전에 읽은 <당신의 자리에서 승부를 걸어라>는 책에서 말한
기업가적 마인드를 가진 프로직장인이라는 표현인 '셀러프라이저(salaryman +enterpriser) ' 라는 말이 떠오른다.
주인의식을 가진 직장인이라면 어디에서나 빛나지 않을까. 많은 중소기업이 견실해 지기를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