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쓴 글이 부끄러워 오늘도 쓴다 - 거리의 인문학자 최준영 에세이
최준영 지음 / 이지북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리의 인문학자를 만나다~[어제 쓴 글이 부끄러워 오늘도 쓴다.]

 

 

 

 

 

 

읽고 싶던 책을 만난다는 건 행운이고 기쁨이다. 거리의 인문학자라기에 어떤 분인가 궁금했는데 역시나 기대 이상이다.

 

 

흔히들 인문학에서 삶의 원형들을 찾거나 생의 의미를 찾고 희망을 얻고자 할 때가 많다. 하지만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이들에게, 노숙인들에게, 수형인들에게도 인문학이 위로가 되고 희망이 될 수 있을까.

 

 

 

 

 

저자는 그들의 수준에 맞게 , 그들의 눈높이에서 쉽고 친절하게 인문학을 들려준다. 인문학 강의 듣기가 그들에게도 당연한 권리라는 듯이.

 

 

스스로 비주류 강사라는 저자는 야학을 통해 검정고시를 보고 대학을 들어갔기에 누구보다도 가난한 이들이 인문학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을 것이다. 김구선생이 말한 문화민족이란 이런 것이 아닐까. 민족구성원 모두가 의식이 깨어있고 진리를 구하려는 열의로 가득한 민족 말이다.

 

마이너리티의 떠돌이 강사라고 하지만 그에겐 돈으로 매길 수 없는 고귀한 인품이 느껴진다. 수형자들을 마주하기가, 노숙자들을 마주보기가 편하지 않을 텐데 그는 전혀 꺼려하지 않고 오히려 기꺼이. 즐거이 그들과 함께 한다. 참된 지식인의 본보기를 보는 듯하다. 감동이다.

 

 

 

책 제목에서도 많은 생각이 들게 한다. 어제 쓴 글이 부끄러워 오늘도 쓴다는 말이 공감간다. 늘 글을 쓰고 나면 아쉽고 미숙하고 그래서 부끄러운 법이다. 개인적으로는 부끄러운 글이지만 자꾸 쓰다보면 마음이 좀 더 성숙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쓰는 편이다.

 

 

이 책은 저자가 1년간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들을 묶은 것이라고 한다.

저자의 말처럼 성실한 글쓰기의 자세와 미덕을 실천적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오랜만에 읽은 따뜻하고 용감한 에세이다.

그의 인문학 강의를 듣는 이들의 마음에 따스한 온기가 번져가는 것을 보면 나도 듣고 싶어진다. 사랑한다는 말을 내뱉게 하는 인문학 강의를. 전국초청 1순위 대중 강연자라는 타이틀이 멋지다.

 

 

 

저자는 거리의 인문학자 최준영이다. 그는 자타가 공인하는 거지교수요, 저렴한 강사다. 성프란시스대학(최초의 노숙인 인문학 과정)을 시작으로 관악인문대학, 경희대 실천인문대학센터 등에서 노숙인, 여성 가장, 교도소 수형인들에게 글쓰기와 문학을 강의하는 인문학 실천가다. 가장 낮은 곳에 있는 이들에게 삶의 의미와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용기 있는 지식인이다.

2000년 문화일보에 시나리오 부문으로 신춘문예에 등단한 이후, 글쓰기와 강연, 방송출연, 방송진행을 해왔다. 현재는 YTN라디오에서 '인문학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