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냐하면 어린이 사자소학 - 전통서당 어린이 한문교재 ‘충효예절 삶의 지혜 가이드’
박신애 지음 / 가나북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버지 날 낳으시고 어머니 날 기르시니~ [왜냐하면 어린이 사자소학]

 

 

옛날, 마을에 있던 서당에서는 아이들에게 천자문과 함께 사자소학을 가르쳤다고 한다.

물론 지금의 초등학교에서는 사자소학을 가르치고 있지 않다. 나도 물론 배운 적이 없다.

태권도장을 다니는 아이들이 사자소학책을 들고 있는 것을 종종 볼 때가 있다. 예절교육으로 지덕체를 겸비한 교육을 지향한다는 걸까. 운동도 하고 한자도 배우고 예절도 익히는 효과를 누린다면 참 좋은 방법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자소학(四字小學).

사자소학은 1187년 중국의 유자징이 주희의 가르침을 책으로 펴낸 것이라고 한다. 4개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어서 사자소학이라고 불렸다. 주희의 소학과 여러 경전의 내용들을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 알기 쉽게 생활한자로 편집한 한자학습 입문서인 셈이다. 천자문과 더불어 한자의 기초교재였다고 한다.

 

부생아신(父生我身)하시고 모국오신(母鞠吾身)이로다. (아버지께서 내 몸을 낳게 하시고 어머니게서 내몸을 길러 주셨다.)

복이회아(腹以懷我)하시고 유이포아(乳以哺我)로다. (배로써 나를 품어주시고 젖으로써 나를 먹여주셨다.)

 

이렇게 시작하는 사자소학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올바르게 갈고 닦아 효와 충으로 다져 훌륭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생활도덕이 담겨 있다.

부모님에 대한 효도, 형제간의 우애, 친구와의 우정, 스승을 섬기기, 바람직한 대인관계, 나라에 대한 충성 등을 다루고 있어서 가치관 형성이 시작되는 아이들에게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매일 5분의 투자로 인성교육, 예절교육을 할 수 있는 이만한 교재가 또 있을까.

마음을 닦고 바른 마음과 행동을 배울 수 있는 역사 깊은 교재이다. 시공을 초월한 인성교육의 바이블이다.

이 책에는 한자풀이와 함께 '왜냐 하면'이라는 설명을 덧붙이고 있어서 아이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려는 노력이 보이는 책이다. 학교에서도 아침 5분 명상시간을 사자소학으로 두면

 

어떨까. 낡은 것, 전통적이라고 내 버려두었던 교재 속에서 오늘의 교육 방향을 잡아 본다면

 

어떨까.

 

어른이 생각해도 느껴지는 바가 많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