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의 사회학 - 콩트에서 푸코까지, 정말 알고 싶은 사회학 이야기
랠프 페브르 외 지음, 이가람 옮김 / 민음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학 이론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스무 살의 사회학]

 

 

 

 

 

 

 

스무 살 그 풋풋하던 시절에 들은 사회학 개론을 다시 듣는 기분으로 읽은 책이다. 사회학을 소설처럼 엮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새롭다.

얼마 전에 읽은 <뇌를 위한 다섯 가지 선물>도 심리학을 소설처럼 엮어서 참신했는데 소설형태의 개론서들이 유행인 걸까. 아무튼 상당히 창의적이고 친절한 책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사회학 개론 시간이면 첫 시간에 나올 법한 질문이다.

 

사회학을 좋아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제대로 수업을 이해했었는지, 나름대로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 과정들을 해 봤었는지 의문스럽다.

 

한국의 교육이 토론중심이 아니기에 대학에서의 질문과 답변들이 상당히 생소했던 느낌이 아직도 남아 있다. 대답하기를 쑥스러워 했고 질문하기를 어려워했던 그 시절의 수업.

지금은 많이 바뀌었다지만 아직도 주입식 교육이 많지 않을까.

 

 

 

 

 

책에 나오는 알람의 메일에서 보듯이 과제로 평가받고 시험으로 평가받던 우리들의 지식수준은 얼마나 얄팍했던가. 개념들이 실제와 들어맞는지, 그 사상가들이 그런 말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기나 했던가. 사회학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별다른 고민 없이 받아들이지는 않았는지....

지금 생각해보면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부분이다.

 

 

 

 

 

 

이 책에는 사회학을 전공하는 밀라라는 여학생이 주인공이다.

그녀는 사회학을 왜 공부하는지, 사회학이 실제에 얼마나 도움이 되며 , 사회학 이론들을 얼마나 이해했는지를 대화형식으로 풀어 나간다. 단순히 이론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과 대화, 토론형식이다.

딱~ ! 유태인들의 토론을 보는 느낌이다.

 

 

그리고 여러 사회학적 주제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이 공부했던 이론가들의 이론을 연결시키고 확장시키고자 한다. 그래서 이론이 현실세계 즉, 일상과 동 떨어진 것이 아님을 느껴간다는 이야기다.

 

 

이 책에는 뒤르켐, 촘스키, 파슨스, 콩트, 쿨, 베버, 푸코, 마르크스, 엥겔스 등 많은 사상가들과 그들의 이론들을 삶에 어떻게 적용하고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질문들이 가득하다.

 

 

 

사회학이론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사람들을 대하는 더 나은 방법과 사람들이 더 행복한 삶을 살게 할 방법이 사회학에 존재할까.

우리가 정말 다른 사람들의 삶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

 

 

 

 

-어떤 현상을 설명할 뿐 아니라 그 가치를 판단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이론은 현실이 기존 상태에 머물지 않게 합니다. 이론가는 현실을 정당화하는 사람이 아니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사람이어야 해요.

 

-그러니까 교수님 말씀은 이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거군요. 저는 무엇이 세상을 바꾸었는지를 찾는 것이 이론이라고 생각했는데요. (p.47)

 

 

 

 

 

이 책에서는 소설처럼 읽든, 자료로 활용하든, 독자들의 취향 따라 관심 가는 사상가와 주제, 개념을 골라 보면서 사회학 공부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했으며, 17장에는 참고 문헌들을 찾기 쉽도록 더 읽을 것들을 정리해 놓았다.

 

 

 

 

-콩트는 왜 사회를 사회학을 연구 대상으로 삼으려고 했나요?

-콩트는 사회를 개인의 산물로 볼 것이 아니라 개인을 사회의 산물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을 형성하는 사회를 이해해야 합니다. (73-74쪽)―본문 중에서

 

 

 

 

 

가장 특이한 점은 마지막 부분에 사회학자와의 질문거리들을 정리해 놓아서 이해를 돕고 있다. 정말 친절한 사회학 개론서이다.

 

 

 

이 책을 정리해 보면 사회학은 사람에 대한 학문이지만 '어떤 사람'이 아니라 '무엇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행동방식을 다루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학이란 현실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스무 살로 돌아갈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제대로 그 시절을 누리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사회학에 대한 향수와 관심을 다시 불러 일으키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