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답하는 청소년 진로 카페 -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와 직업 탐색 문답 여행 묻고 답하는 카페 시리즈
허은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는 책^^- 묻고 답하는 청소년 진로카페

 

 

 

 

 

 

꿈은 이루어진다. 하지만 꿈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만큼 꿈은 오랜 기간 준비하고 노력해야 이루어진다는 뜻일 것이다.

 

 

 

꿈은 개개인의 특성을 바탕으로 목표를 구체화하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분명 쉽지는 않다. (본문 중에서)

 

 

 

 

 

꿈을 꾼다면 지금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할까.

꿈으로 가는 지름길은 무엇일까.

청소년들이 진로를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일까.

 

 

꿈을 꾼다면 진로선택을 해야 한다.

물론 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는 건 기본이다.

자신이 잘 하는 것, 자신이 좋아하는 것, 직업 가치 등을 충분히 검토하고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자신이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해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발해서 무엇이든지 검색이 가능한 시대다. 관심을 갖고 자료를 찾아다니다 보면 꿈에 대한 설계도를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원하는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 학과, 공부, 경험들이 무엇인지를 찾아 계획을 세워가야 한다.

직업 세계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지속적인 관심은 필수다.

 

 

 

 

만약 꿈이 없다면 진로선택을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 했던 분야, 의욕을 갖고 열심히 했던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다. 그래야 꿈 찾기, 진로탐색이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무엇이 나와 어울릴지 직업 탐색과정이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늘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하고 있는지 등의 자기 성찰 을 기울인다.

직업인 인터뷰 자료 검색, 직접 면접, 이메일, 전화, 팩스. 인터뷰 시 주의 사항, 인터뷰에서의 질문목록, 직업에 대한 조언들, 직접 직업 체험 기관을 활용한 직업체험 등을 해 볼 수가 있다. 물론 이것은 오랜 시간동안 해야 하는 것들이다.

 

 

 

 

만약 좋아하는 것과 직업적성검사결과가 다르게 나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자신의 적성과 흥미, 가치관 등을 좀 더 폭넓게,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다를 수도 있고 직업적성이 다를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주기적으로 성의있는 진로적성검사를 받아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100%완벽한 검사는 없다. 검사 당시의 관심분야였을 지도 모른다.

상황에 따라 검사결과가 약간의 차이가 날 수도 있다.

 

 

 

검사결과를 받은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심리검사결과에 제시된 직업의 세부 정보를 탐색해보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그렇게 정보 수집된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한 뒤에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보는 것이다.

 

 

 

 

 

이 책에는 아이들과 직접 상담한 내용들이 들어 있다.

적성과 흥미가 다른 경우의 해결법, 심리검사 결과와 하고 싶은 일이 다른 경우의 해결법, 목표가 없어서 고민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 찾는 법, 진학과 공부법에 대한 정보까지 학생들이 실제로 고민하는 것들을 담았다.

 

 

 

 

 

 

 

 

이 책은 10년간의 청소년 진로 상담의 결과물이다.

교사와, 학부모, 상담자들의 진로지도 지침서 같다. 실제 학생들의 고민을 담았기에 진로 고민을 하는 청소년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는 자기 이해의 단계인 내 마음의 지도 그리기, 직업 이해의 단계인 꿈을 위한 집, 의사결정 단계, 진로장벽, 학습문제로 나눠져 있다.

 

 

그 외에도 커리어넷(www.career.go.kr)의 직업흥미검사, 워크넷(www.work.go.kr)의 직업흥미검사,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www.jinhak.or.kr), 직업가치관 검사, 직업적성검사, 대입 정보, 마이스터교, 특성화고와 일반고의 차이, 나만의 공부법 찾기 등의 정보도 제공해 준다.

 

 

첵의 부제처럼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와 직업 탐색 문답 여행기다.

 

*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