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속에 숨겨진 시대의 비밀
김성윤 지음 / 지식공감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내면을 바꾸고 시대의 흐름을 감지한다면~- 시간 속에 숨겨진 시대의 비밀

 

 

 

 

시대의 흐름을 알고 현재의 때를 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자신의 때가 언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자기 인생의 그림은 어떻게 그리는 걸까.

 

 

 

 

저자는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 볼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때, 변화, 흐름의 비밀을 알고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세상의 흐름을 몸소 느끼고 감지한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한다.

 

 

 

때를 만나지 못하면 숨어 살고 벼슬하는 것이 선비의 떳떳한 일이다. -을파소 (본문 중에서)

 

 

 

고구려의 명재상 을파소는 12년 간 고국천왕과 산상왕을 섬기며 뛰어난 정치적 역량을 발휘한 국상이었다.

초야의 농부에서 안유의 추천으로 관리가 되었다. 주어진 직위가 뜻을 펼치기엔 부족하다는 생각에 왕에게 더 높은 관직을 달라는 우회적인 표현을 한다. 이에 왕은 그의 비범함을 알고 고구려 최고의 관직인 국상을 제수하여 정사를 맡겼다. 그는 백성이 편안하고 나라 안팎이 무사한 정치를 펼쳐서 인심을 얻었다.

을파소는 준비된 고구려의 인재였기에 때를 만났을 때 자신의 뜻을 펼 수 있었다.

 

 

 

지식이 있는 자보다는 때를 아는 자가 더 뛰어납니다.

때를 아는 자보다는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자가 더 뛰어 납니다.

때를 맞추어 대응하는 자는 매우 뛰어납니다. (본문 중에서)

 

 

인격을 만드는 데는 세속을 떠나도록 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라도 세속을 고치려는 마음을 두어서는 안 된다.

일에 대응해서는 시대의 조류를 따라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한 치도 시세에 아부하여 따르는 마음을 가져서는 안 된다.

<채근담 평의편> (본문 중에서)

 

 

 

시대의 흐름, 시대의 변화를 안다는 것은 늘 마음의 눈을 열고 관찰하고 있어야 하는 걸까.

 

때와 변화의 흐름을 잘 파악하려면 변화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살펴야 한다.

늘 열린 마음이나 시대를 조감하는 능력이 필요한 건지도 모른다.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 안에서 일어나는 주기적인 현상을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흐름은 시간 안에서 일어나고 이 흐름은 생성과 성장과 감퇴와 소멸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자연계의 순환을 살펴보면 주기적임을 알 수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 변화, 아침 점심 저녁의 흐름, 1달 30일의 순환, 1분 60초의 순환들, 1일 24시간의 순환......

 

흐름은 주기적이다. 돌고 돈다.

그러니 주기적인 현상의 장점을 잘 파악하고 있으면 생활에, 꿈의 실현에 도움이 될 것이다.

평소에 사회현상과 자연현상이 많이 닮았다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주기성도 닮은 듯하다. 유행이나 사조의 순환, 자연현상의 주기성을 보면 말이다.

 

 

 

 

삶이란 우리의 인생 앞에 어떤 일이 생기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존 호머 밀스 (본문 중에서)

 

 

저자는 성공 흐름을 지속 시키는 원칙들은 내재적 가치관이 형성되어 생활원칙으로 자리매김하고 강한 신념까지 갖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마음이 준비되어 있고 노력이 되어 있다면 때가 왔을 때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것이다. 그런 게 바로 적기가 아닐까.

 

 

 

꿈꾸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 꿈을 실현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겠지. 시작은 비록 미약하지만 준비하고 도전하는 과정 속에서 작은 열매들을 이루고 큰 성취로 나아갈 것이다.

 

 

 

누구나 성공한 인생을 소망한다.

누구나 행복한 인생을 바랄 것이다.

지혜의 원리, 성공의 길은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어떤 패턴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노력하는 습관, 마음을 다스리는 사소한 습관들이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고 그런 준비가 시대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능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모두가 행복하고 성공하는 세상을 바란다.

 

 

 

이 책에는 성공을 꿈꾸는 자를 위한 조언들, 꿈의 설계도를 그리고 꿈에 나아가는 전략들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꿈이 이루어지는 원리, 마음을 다스리는 법, 크리스찬을 위한 추가글 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