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마켓이 온다
무라타 히로유키 지음, 김선영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고령화 사회엔 시니어 산업이 뜬다!! - 그레이마켓이 온다.

 

 

  

 

과학기술의 발달, 의학의 발달, 건강관리 등으로 고령화 사회의 가속화는 세계적인 추세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의 속도는 더욱 빠르다고 한다. 일본의 고령화 전철을 밟고 있는 한국에서도 시니어 비즈니스, 효도관광 , 효도 , 요양원, 요양 병원 등의 실버산업이 붐을 이루고 있다.

 

 

 

 

 

노후 비즈니스, 손자 비즈니스라는 용어도 생겨나는 요즈음....

 

 

기업의 입장에서 봤을 때 장수사회를 겨냥한 대책은 무엇일까.

탄탄하고 넉넉한 시간, 건강과 자금을 갖춘 은퇴집단을 위한 지출 해법은 무엇인가.

고령화와 맞물린 노인시장의 잠재파워는 어느 정도일까.

 

 

지금 노인은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닌 강자인 시대다. 아이들을 봐주는 노인들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는 요즘, 아이들의 좋은 성적에 할아버지의 재력이 있어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도 빈말이 아닌 시대다.

 

 

거액의 자산을 겸비한 연금 생활자를 비롯한 소비주체로서 파워를 갖고 있고, 의료주체로서도 큰 몫을 하는 시니어들의 파워.

지금은 시니어 시프트의 가속화요, 시니어 시프트는 요즘 대세다.

 

멈출 줄 모른다는 표현이 적절한 시니어의 열기.

 

 

일본에서는 평일 낮 노래방의 60%가 시니어란다.

종이기저귀 시장의 급성장, 일본의 가족인형인 리카 인형에 할머니 등장, 이제 젊은이들만 간다는 개념을 무너뜨리고 어르신들의 놀이터가 된 오락실......

 

어르신들이 북적거리다 보니 딱딱한 의자에서 안락하고 부드러운 재질의 의자로 빠르게 바꾸고, 노인할인제도를 내놓기도 한다. 은퇴자 커뮤니티를 통한 만남주선, 방송국의 할머니 아나운서 등장 등 곳곳에서 노인 우대 붐이다.

 

 

빙산의 일각인 현재의 시니어 시프트 흐름이 앞으로 얼마나 급류를 이루며 흐를지 주목된다,

 

편의점, 대형마트에서도 시니어를 겨냥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이 활기를 띠고 있다. 큰 글씨, 느린 에스컬레이터, 배달 서비스, 한 끼용 제품 출시까지 우리가 눈치 채지 못하는 곳에서는 이미 전쟁을 방불케 한다.

 

 

 

 

 

 

어떻게 시니어 시프트에 대처할 것인가.

 

고령자 세대의 소비 형태는 다양해서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다.

타깃 시니어의 나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워낙 다양한 취향, 깐깐한 소비주체들이기 때문이다. 쉽게 주머니를 열지 않는 세대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 지출은 주거비, 광열비, 가사용품비 등이다. 교양, 오락비의 비율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조금씩 증가하고 있고, 보건의료비는 증가추세고. 의복비, 교육비는 급감하고 있다. 은퇴 시점의 부부여행, 갱년기 이후의 건강보조약제 섭취 등은 늘고 있고.....

 

시니어의 특징은 만약을 대비한 자금비축의 경향이 강하고 근검절약의 평소 습성이 지출을 막고 있다. 그러니 나이가 아니라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시니어 층은 청장년층에 비해 매우 다양하고 다면적이다. 매쓰 마케팅이 아니라 마이크로 마케팅으로 승부해야 한다. 주변의 움직임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점, 개별적 특성이 다양하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미래의 시장을 견인할 시니어 시프트. 스마트 시니어의 증가로 시장의 성격이 변하고 있다.

스마트 시니어란 인터넷을 자유자재로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적극적인 소비행동을 취하는 선진 시니어, 즉 현명한 시니어를 말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무장한 시니어들, 알짜시장은 스마트폰에서 태블릿PC로 갈아타고 있다. 그러니 앞으로는 시니어가 반할만 한 스마트 기능개발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IT까막눈들도 쉽게 이용 가능하다면 좋겠다.

 

노인들은 젊은 사람보다 신체 기능이 쇠약하다는 점, 건강상태가 악화되기 쉽다는 점에서 시니어에게도 인터넷이 주요 쇼핑 채널이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상품을 호소한 잡스처럼 사람은 호기심 때문에 소비한다. 용기를 주거나 기운을 북돋아주는 요소에 소비를 하도록 되어 있다. 맞는 말이다.

예를 들면 여성전용 피트니스 클럽 커브스 회원들이 건강해져서 소비가 증가하면 그 품목은 관심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연령마케팅에 신중하라.

 

젊은층의 소득감소는 대가족으로의 회귀를 부추긴다. 심화하는 손자 비즈니스가 주목된다.

 

 

은퇴 후의 긴 세월을 생각할 때,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은 일자리를 찾아야 할 것이고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지속 가능한 아이템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레이마켓이 미래경제의 패러다임이라는 말에 초점을 맞추고.......

 

 

 

 

 

 

일본인 4명 중 1명은 65세 이상 노인이다. 현재의 추세대로라면 2055년이면 41%가 노인인구라고 한다.

저성장, 고령화의 늪은 경제에 미치는 타격도 크다. 소비가 늘어야 경제가 활성화 되는데 두 요인 모두 소비감소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요를 채우면 소비가 생기는 법,

SNS의 발달로 지금은 세계가 하나로 여겨지는 세상이다.

이제는 국내 시니어 산업 뿐 아니라 글로벌 시니어 산업도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다.

그레이마켓이 뜨고 있으니까.

 

 

 

이 책을 읽으면서 세상은 참 오래 살고 볼일 이라는 말, 돈은 수중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떠오른다.

뒷방 늙은이 취급하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수적으로, 물질적으로 우세해지니 사회의 전면에 시니어들이 부각되고 있다니.... 좀 씁쓸하기는 해도 어른 우대는 우리의 미풍양속이니까, 이제라도 소비주체로서의 대우와 배려에 고민을 많이 해봐야 할 것 같다. 경제를 살리는 길이 그레이마켓의 활성화라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