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유태성.이은혜.김민선 지음 / (주)교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기록의 힘은 커요!!-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원래 포트폴리오는 작품집을 의미하며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하던 말이라고 한다.
2009년 입학사정관제가 대학입시에 도입되면서 익숙해진 포트폴리오.
입시에서 자기소개서 쓸 때와 면접에 도움을 주지만 본질은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도움을 주는 자료라고 볼 수 있다.
만약에 막연한 자신의 꿈에 대해 점검해 보고 싶다면, 공부방법이나 생활태도를 점검해 보고 싶다면, 진로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고 싶다면, 자신의 역량이 어디에 있는지 또는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싶다면 포트폴리오 작성해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왜냐하면 포트폴리오는 교과와 관련된 수행평가, 독서기록장 작성, 체험학습자료 기록 등의 다양한 형태로 작성되는 기록물이므로 학생역량파악에 힘을 실어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포트폴리오 작성은 나를 알기 위한, 나를 알리기 위한 자료가 되기도 하고 진로지도를 위한 대책이 될 수도 있다.
체계적인 포트폴리오의 틀은 어떤 걸까.
진로 포트폴리오, 학습 포트폴리오, 독서 포트폴리오, 인성 포트폴리오 순서로 만들어 본다면 의미 있고 영향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가 있을 것이다.
진로 포트폴리오에는 자신의 장점, 단점,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이 드러나 있어서 자신의 진로와 꿈을 파악하는 훌륭한 자료가 될 수 있다.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말하는 다중지능 검사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보고 성향과 능력을 파악하는 것은 자신의 진로방향을 결정지을 때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해보고 싶은 목록 100가지 적기, 나만의 특색 있는 재능 써 보기, 장점 적어보기, 단점 적어보기, 상상 속 미래의 나와 가상 인터뷰하기, 가상 토크 쇼의 주인공이 되어 보기, 내 꿈을 이루기 위한 롤 모델 찾아보기, 나의 롤 모델과 가상 인터뷰하기. 직업인 기사 스크랩, 직업인 인터뷰하기, 내 꿈을 찾아 준비과정과 하고 싶은 일을 기록하기, 꿈을 정하게 된 터닝 포인트 적기,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해야 할 것 적기, 가고 싶은 곳에 대한 리서치, 학과와 전공공부 알아보고 단계별 학습계획 세우기 등이 들어가는 진로 포트폴리오.
노력의 과정을 담은 학습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다보면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시켜 줄 것이다.
독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다 보면 독서를 통한 전공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은 물론, 더 큰 세상을 만나는 계기가 되기도 할 것이다.
독서 포트폴리오에는 꿈, 직업, 전공, 인성, 리더십, 창의, 통섭 등이 담겨져 있다.
그 외에 책을 읽게 된 계기, 책 내용 요약, 인상 깊었던 부분과 이유, 느낀 점 및 생각, 책을 읽고 변화된 점, 앞으로의 계획 등을 적으면 된다.
독서를 통한 직업 이해하기, 독서를 통한 전공역량 키우기 등을 기록 할 수도 있다.
위인의 삶을 통해 인성을 기를 수 있고, 도덕적 선택의 기준을 세울 수도 있고, 비판적인 책 읽기를 통해서 나만의 가치관 키우기, 배경지식 확장으로 독서체력 키우기, 통합적 사고의 향상 등의 결실을 얻기도 한다.
인성 포트폴리오는 학술, 동아리 활동, 단체 활동, 1인 1기, 자율 활동, 리더십 활동, 체험 활동, 봉사활동, 캠페인 활동, 기부 활동 등 다양한 교내외 활동을 통해 리더십과 도전 정신, 사회 배려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준다.
대학입시에서 수시 전형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서 학생과 교사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학과 내용 외에 비교과 과정을 보겠다는 대학 측의 의지가 강해서 진로 지도가 더욱 꼼꼼하고 세밀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대가 2014년에 신입생 정원의 80% 이상을 수시로 뽑겠다고 발표하면서 수시모집의 100%를 입학사정관제로 뽑겠다고 했다.
수능 성적보다는 그동안의 학교생활을 통해 학생의 잠재력과 적성 등을 더 고려하겠다는 뜻이리라. 그러니 포트폴리오의 가치는 더욱 높아진 셈이다.
이 책에는 포트폴리오의 필요성과 포트폴리오 양식 40 가지, 포트폴리오 활용방법과 가치에 대한 정보들이 정~말 많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기에 꿈을 찾기가 더욱 쉽고 역량파악에 도움을 준다니 초등학생 때부터 조금씩 해보면 좋을 것 같다.
포트폴리오의 힘은 양이 아니라 질이며 자신의 역량파악에 있으니까. 빠를수록 좋을 것이다.
막연히 생각하는 것을 기록했을 때의 힘을 알기에 적어보고 기록하는 포트폴리오의 매력에 공감이 간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다 보면 자신의 꿈에 날개를 달게 되고, 방향을 제시받고 추진력까지 달아 꿈에 한층 가까이 가게 할 것이다. 포트폴리오 작성에 대한 조언이 필요한 학부모들에게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