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Way 삼성 웨이 - 글로벌 일류기업 삼성을 만든 이건희 경영학
송재용.이경묵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성웨이-삼성을 초일류기업으로 성장시킨 힘은....

 

 

 

 

예전에 글로벌 일류기업이 우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IMF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더욱 승승장구하는 삼성을 보면서 가능한 일이구나 싶었다.

 

삼성은 2013년 3월 <포천>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35위에 올랐으며 신흥국의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50위권에 들었다고 한다. 정말 대단하고 자랑스럽다.

 

 

1997년 말 한국을 강타한 외환 위기에서도 삼성은 대규모 적자와 구조조정의 칼바람을 맞았지만 변해야 한다는 임직원들의 공감대 형성으로 슬기롭게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2008년 하반기 세계적인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의 붕괴로 시작된 세계 금융위기 속에서도 위기를 성공으로 극복하면서 삼성은 또다시 도약하게 되고...물론 위기가 오기 전에 미리 선진 경영 시스템을 도입한 덕분이었다고 한다.

 

 

 

삼성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서 글로벌 초일류 기업이 되었을까.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꿔라.'는 이건희 회장의 1993년 6월 7일 프랑크푸르트 선언 이후 무엇이 달라졌을까.

저자들이 분석한 삼성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일까? 

 

삼성웨이.jpg

 

 

 

 

이 책에서는 삼성이 삼성경영의 3대 패러독스를 적시하고 이를 잘 해결함으로써 경쟁력의 원천, 원동력이 되었다고 한다.

패러독스 경영이란 차별화와 저원가, 창조적 혁신과 효율성, 글로벌 통합과 현지화,

규모의 경제와 빠른 속도 등과 같이 양립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는 것의 동시 경영을 말한다. 복수의 경쟁우위를 동시에 창출해 내며 성공으로 이어간 셈이다. 예를 들면 원가가 낮으면서도 최신제품에 최고의제품을 먼저 출시하는 것, 그러면서도 고객별 맞춤화 전략을 짜는 것이다.

 

 

삼성의 경영 패러독스를 요약하면...

 

대규모 조직이면서도 스피디함

다각화, 수직적 계열화되어 있으면서도 전문화 되어 있음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요소가 조화롭게 병존하고 있음 (본문 중에서)

 

 

이는 기존의 경영원칙을 뛰어넘는 특이한 것들이다.

 

그리고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은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삼성성장의 배경의 제일 원인은....삼성의 비전과 가치를 창출하고 독특한 경영방식을 설계해온 CEO의 리더십이다. 그의 리더십은 변하지 않으면 망한다는 비전리더십, 소유경영과 전문경영인의 조화를 이루게 한 리더십이다.

 

20130704_155011_resized_1[1].jpg

 

 

 

똑같이 IMF 외환위기를 겪었는데 삼성만 성공한 비결은 신경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신경영의 정신인 창의, 도전, R&D , 국제화, 고객 중시 등이 잘 조화가 되었고, 경영진과 핵심인력 사이에 이러한 것들이 제대로 학습되었다. 질 경영으로 가면서 많은 문제점들이 해결되고 이것이 외환위기 극복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되었다. (본문 중에서)

 

 

20130704_154929_resized[1].jpg

 

 

 

 

삼성이 글로벌 초일류가 되게 한 발판은 무엇이었을까.

 

이는 1991년대 이후 글로벌화, 디지털화라는 패러다임의 변화에 잘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1993년 반도체메모리산업의 세계1위부상은 일등공신이다. 성공경험은 다음 성공예감을 부르는 법.... 일본 전자업체들이 성공의 덫에 빠져 기존의 아날로그 기술에 집착할 때, 삼성은 디지털 기술 기반 IT산업에 승부를 걸고 집중투자 함으로써 역전극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다른 부분은 구조조정을 하면서도 반도체사업에 대해서는 과감하고 신속한 투자와 핵심인재 보유와 스피드를 앞 세웠기 때문이다. 40대 엔지니어들을 CEO로 선발한 점도 디딤돌이 되었을 것이고.....

 

20130704_155203_resized[1].jpg

 

 

 

 

 

삼성의 성공요인을 요약해보면....

 

스피드 창출역량이다.

21세기는 스피드 전쟁을 일찌감치 간파하고 스피드 기술혁신, 스피드경영, 의사결정의 스피드화를 실천했던 점이다.

 

 

삼성전자의 반도체산업의 핵심역량은 빠른 스피드와 1등을 하고자 하는 열망이다. (본문 중에서)

 

 

복합화 시너지 창출역량이다.

 

 

삼성은 디스플레이 패널, 메모리,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등 수많은 기술집약적 부품들을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애플 등 경쟁자들은 따라올 수 없을 정도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경쟁자보다 훨씬 많은 종류의 제품 라인업을 개발, 제조할 수 있다. <비즈니스 위크>(본문 중에서)

 

삼성전자는 부품사업과 디지털, 가전, 통신사업을 갖추고 있는 세계적으로 몇 안 되는 기업이다. 이런 사업부문들이 서로 협력하고 지원하는 시스템 플레이가 잘 되고 있다. 이건희 회장 (본문 중에서)

 

21세기 경쟁력의 핵심은 복합화에 있다. 서로 연관성이 있는 인프라, 시설, 기능, 기술이나 소프트를 효과적으로 결합시켜 유기적인 상승효과를 내게 하여 경쟁력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복합화다. 이건희 회장 (본문 중에서)

 

 

 

 

진화적 혁신역량

 

삼성의 성공요인은 소비자니즈에 기반을 둔 지속적 기술혁신에 있다. 디지털 TV의 세계최초 출시, LED TV, 3D TV, 스마트 TV의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이 지속되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1938년 창업 이후, 국내 최고기업, 글로벌 초일류기업의 자리에 오른 삼성은, 특히 지난 20 년 동안 세계가 주목할 만한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 왔다. 

 

 

2010년 이후 3년 연속 세계 최대의 전자, IT기업이 되었고, 메모리반도체와 디지털 TV, 휴대폰 등 세계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른 제품이 무려 26개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2012년 세계적 컨설팅사인 ‘인터브랜드’ 선정 글로벌 브랜드 랭킹 9위에 오르기도 했다고 한다.

 

 

 

20130704_155507_resized[1].jpg

 

 

이 책은 삼성의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이하여 삼성 경영을 이론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책이다. 오랜 시간 경영학자의 관점에서 면밀히 분석해온 학술적 연구 성과물이다. 외부전문가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시각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책 속에는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삼성만 성공한 비결도 있고,  1993년 국내분야 2위, 세계시장 2, 3 류의 삼성이 20년이 지난 지금, 국내 최고기업, 글로벌 초일류기업이 되었던 원인들이 깨알같이 적혀 있다. 기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초일류로의 꿈을 꾸기도 할 것이다.

 

기업인이든 아니든 이 책은 경영에 대한 이해와 희망을 던져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