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과서 읽는 리스닝 & 스피킹 PreK 준비편 1-영어를 모국어처럼 잘 하려면~~
영어를 모국어처럼 잘하고 싶다.~~
우리 모두의 희망사항이다. 오랜 공교육을 받으면서도 전 국민의 영어 알레르기는 해결되지 않아 모두들 고민이라는데..... 과연 학생, 부모, 교사들의 이러한 바람들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교육과학기술부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및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방향’을 발표하면서 2016년 수능 때는 본격적으로 외국어영역대신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대체하겠다고 했다.
예전에는 외국어영역이 듣기와 읽기 위주였다면 이제부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말하기와 쓰기까지 포함된다는 것이다.
그럼 학부모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교과부 관계자는 “이젠 영어를 공부할 때 한 영역에만 집중하지 말고 읽고, 말하고, 듣고, 쓰는 4가지 영역을 골고루 잘해야 대학입시 때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고 말한다.
결론적으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등 모든 영역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언제 시작해야 하느냐는 고민이 생기게 되는데......
모국어 같은 영어환경도 만들어 주고 NEAT 에도 적응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모국어 같은 환경이 적기에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그리고 계속 흥미를 갖고 재미를 느끼도록 적절한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재와 선생님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렇다고 비싼 영어유치원이나, 영어선생님을 모실 형편은 안 되고......
어릴 때는 엄마만한 선생님을 구하기 힘들다고 한다.
<미국 교과서 읽는 리스닝 & 스피킹>
이 책은 Preschool 코스를 마치고 초등학교 들어가기 직전의 초등단계 준비과정 이라고 보면 된다.
Preschool 코스로 영어체질 습득단계를 마쳤다면 이젠 영어체질로 강화시키는 단계다.
이 책은 집에서 엄마가 지도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되어 있으며 CD를 들으며 매일 하면 된다. 스스로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교재인 셈.....
엄마와 함께하는 엄마표 공부의 장점은 아이의 특성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엄마이므로 흥미와 적성에 따라 양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 , 매일 꾸준히 적당량을 해서 아이가 싫증이 나지 않게 해야 한다는 점이다.
모든 공부의 기본은 재미있어야 한다는 점..... 즐겁게 할 수 있는 분위기는 꾸준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꾸준히 하는 습관만 되면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점점 영어를 잘 할 수 있으리라.
다시 말하지만 Rre-K 단계에서는 영어체질이 강화가 목적이다.
쉽고 재미있게 영어에 자신감이 배게 해야 하는 단계다.
입으로, 생각으로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영어가 나올 수 있게 도와 주는 과정이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것을 묻고 답하는 과정들이 그림과 함께 하도록 되어 있다.
날씨, 장소, 장래희망, 교통수단, 과일, 동물, 오감......
스스로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단계별 프로그램이므로 매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원어민의 음성으로 질문하고 답하는 것을 상황별로 매일 연습하다보면 ... 그렇게 매일 반복훈련을 하다보면 아주 기본적인 회화훈련은 되는 셈이다.
우리말을 배울 때처럼 귀와 입으로 익히고, 눈으로 오감으로 익히듯 해야 한다.
우리말이나 영어는 그 초기과정이 비슷하다고 본다. 언어이므로....
듣고 말하고 질문하고 답하는 것이 익숙해지는 것이 이 과정의 핵심이다.
이 단계에서는 일상적인 영어 회화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
많이 듣고 많이 말하는 방식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을 보며 일상 영어 회화를 생활에 적용해보기도 하고......
이 책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그림, 사진 등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누구나 흥미를 느끼도록 되어 있다.
적기 교육~~
요즘 우리 교육의 테마다. 아이에 맞게 시작하는 영어공부. 굳이 비싼 돈을 들이지 않더라도 가정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인다면 초, 중, 고등학교 에서도 영어를 잘 할 수 있으리라.
좋은 영어교재를 찾고 있다면,
스스로 할 수 있는 교재를 찾고 있다면,
일상회화에 관련된 교재를 찾고 있다면,
학교 입학 전 준비과정의 책을 찾고 있다면 이런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제~~ 영어교과서로 하는 영어공부.
엄마와 집에서 할 수 있는 책으로 적기에 영어를 해주면 어떨까.
뭐든지 처음이 어렵다.
한 번 시작해서 재미있게 끌어가다 보면 어느새 영어를 좋아하는 체질, 언어에 강한 체질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습관의 힘은 어느 곳이나 통~ 하니까.
언어는 빠를수록 좋다지만 적기교육이 더 중요한 것 같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꾸준히 학습하고 익히다 보면 고등학교 진학 시 실력 발휘를 제대로 할 수 있으리라. 일상생활에서도 그 실력은 통~하게 될 것이다
.
공부를 하면서 늘 느끼는 거지만 흥미를 북돋울 수 있는 책으로 매일 , 조금씩 하는 습관은 영어를 지속적으로 잘 하게 하는 힘이다.
엄마의 관심과 노력이 있다면 적기 영어교육으로 내 아이의 영어실력을 모국어처럼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이 책도 그런 소원을 이루도록 하는데 한 몫 하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