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의 재발견 - 1년 내내 계획만 세우는 당신을 위한 심리학 강의
피어스 스틸 지음, 구계원 옮김 / 민음사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결심의 재발견-늑장탈출을 위한 과학적인 해법~~

 

 

 

 

이 책은 늑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한 책이다. 심리학적 접근 이란 말에 호기심이 발동한다. 오호~ 재미있겠는 걸~~

도대체 얼마나 늑장을 부렸기에 저자는 이런 연구를 하게 되었을까. 이런 연구과제도 있다니……. 점점 더 다양해지는 연구과제들.......

 

 

 

 

 

이 책의 저자는 늑장 심리학 연구에서 세계적인 권위자인 피어스 스틸 박사다.

좌절감과 무력감을 안겨주던 자신의 늑장기질을 해결하고 싶어서 10여 년간의 연구 끝에 늑장의 과학적인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내고 실천을 해 보인 늑장 연구의 전문가다.

 

 

이 책은 '인간은 왜 늑장을 부리는 가'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해 도출해낸 결과물이다.

메타분석이란 수 천 개에 달하는 연구결과를 수학적으로 정리하여 공통되는 핵심이론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물론 늑장 부리는 모든 생명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고 한다. 인간, 동물 등....

 

이 책에 소개하는 방법은 모두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들이다. 책 속에는 자신의 늑장기질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자료도 있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탐색자료도 있다.

 

 

늑장은 선천적 기질일까. 환경이 늑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늑장부리기와 게으름에는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늑장부리기는 기한 내에 일을 마무리 못하거나 시작이 늦을 뿐, 일을 해야겠다는 마음은 있다고 한다. 그러나 게으름은 해야겠다는 마음이 없는 것....

늑장부리기는 동서고금, 누구에게나 조금씩은 있고 유전적인 요인도 작용한다고 한다. 유전적인 요인이 없는 기질이 어디 있을까. 마찬가지로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기질도 어디 있을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느냐는 방법론인 걸....

 

신중함, 인내, 우선순위 정하기 등의 단어에도 모두 미룬다는 의미가 들어 있지만 늑장은 비합리적인 미루기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한다. 즉, 제때 하지 않으면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일을 미루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현명한 늑장도 있지만 대부분은 느리고 게으르며 부정적인 느낌들이다.

 

 

주변을 잘 보면 늑장 부리는 사람이 의외로 많으며 그런 습관은 만성적이고 일상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시간의 한정성으로 인해 늑장 부리는 버릇은 쉽게 고쳐지기 않고 변명거리만 제공해 준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완벽주의의 경우는 엄청나게 높은 기준을 설정해 놓고 그 기준에 충족하기 위해 일을 미룬다. 그들의 늑장은 변명이요 핑계다. 그런 경우도 있을 수 있겠다.

 

그러나 어느 일에 종사하든 늑장 부리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실업중이거나 비정규직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공감이다. 아무래도 느리면 인정받기가 힘드니까.

 

 

늑장을 부리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충동성 때문이다. 인내심을 발휘하지 못하고 지금 당장 모든 것을 손에 넣고자 하는 단기적인 성향이 장기적인 인내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런 충동성은 쉽게 산만해지고 고통 감수에 어려움을 겪는다.

 

 

만성적으로 늑장을 부리는 사람들도 즐거운 일을 주저하지 않고 즉시 시작한다고 한다. 이런 사실로 볼 때, 이들은 어려운 일에 대한 책임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고 결론 내릴 수가 있다.

 

우리가 늑장을 부리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를 구체적인 개념으로 보고 미래를 추상적인 개념으로 본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라야 흥분과 설렘이 일어난다.

 

미루는 자들의 현재에 대한 집착과 충동성과도 관계가 있는 말이다. 어렵거나 막연하면 생각에서 멀리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거군.

 

과학적으로 볼 때, 늑장은 변연계가 전두엽의 피질의 장기적인 계획을 거부하고 보다 즉각적으로 실현하기 쉬운 것을 선택할 때 발생한다고 한다. 뇌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기계의 등장으로 이런 측정이 가능한 거겠지.

 

마감이 임박할 때 가장 효율적이라는 말은 스스로의 늑장을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물론 막판의 스퍼트가 엄청난 집중력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미리 하는 것보다 결과가 나은 것은 아닌 것 같다. 시험 준비, 건강검진, 노후준비 등을 보면 미리 빠른 대책을 세울수록 유리하니까.

 

 

 

 

 

늑장으로 인한 대가는 엄청난 경제적, 정신적 손실을 가져 온다. 실제로 그런 연구 결과들이 많다고 한다. 늑장만 물리쳐도 통장잔고가 늘어나며, 개인의 늑장으로 인한 10조 달러의 손실들…….

 

 

늑장을 물리치는 팁을 많이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몇 가지만 적어 보면...

늑장을 부리는 사람은 대체적으로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자신감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그러니 우선낙관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과도한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작은 것의 성공체험은 성공의 선순환을 이루어 간다.

성취는 자신감을 낳고 자신감은 다시 노력으로 이어지고...

 

 

누구나 자기가 싫어하는 일은 자꾸만 미루게 된다. 그러니 미룰 수 없다면 사랑하도록 생각을 바꿔야 한다. 게임처럼 즐기고 목표성취감을 맛보라. 회피목표를 접근 목표로 바꾸고 부정적인 목표를 긍정적인 목표로 바꿔라.

자신의 천직을 찾으면 좋겠지만 천직이 아닐지라도 열정을 가져라. 그리고 정말로 열정을 가질 수 있는 일을 지속적으로 탐구하라.

 

유혹에 강할 수 있도록 사전예방조치를 한다든가, 집중력을 키우고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목표를 올바르게 정하는 건 기본이다. 구체적인 목표를 단기적이고 세부적으로 작성하는 습관을 들여라.

 

달콤한 유혹의 결과는 언제나 쓰다는 사실을 깊이 새기고 차단할 수 있어야 한다. 언제나 중요한 일을 지금 당장 실행하는 습관 을 들여라.

 

 

 

참~ 재미있는 세상이다. 자신의 평생과제인 미루는 습관을 연구하다니, 나의 평생과제는 무엇이지? 그걸 연구하면 재미있겠는데....갑자기 생각하려니 딱히 떠오르는 건 없지만 그걸 찾아 연구한다면 재미있을 것 같다. 요즘은 연구의 과제도 참~ 세분화 되고 있다.

 

 

어쨌든 늑장에 대한 나의 관점은 몹시 게으르고 느리며 그래서 손해를 많이 본다는 것이다

.

빠르게 돌아가는 사회 속에서 구성원 중 누구 하나가 늑장을 부리게 되면 조직 전체가 느려지고 손해를 보는 건 당연지사니까.

미루기도 중독이지만 미리하기도 습관 들이면 쉬워진다. 처음습관이 중요한 법!! 누구나 게으르고 싶을 때도 있고 미루고 싶을 때도 있다.

 

 

인내력 부족, 동기부여 결함에서 온다는 늑장.

유전적인 요인이든 환경적인 요인이든 늑장 버릇은 고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미루는 습관이 적은 편이지만 간혹 게을러지고 목표가 방전 될 때 이런 책을 읽으면 힘이 될 것 같다. 일화들을 곁들이면서 심리적으로 늑장을 설명하고 과학적으로 해결책을 찾은 책.... 무척 흥미롭다.

 

 

 

 

 

 

유전적인 요인이든 환경적인 요인이든 늑장 버릇은 고칠 수 있다고 한다. 책에는 깨알 같은 지침들이 가득하다.

 

긍정적인 태도를 취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문제를 열심히 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도록 만들 수는 있다. -험 올브라이트 (본문 중에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봄덕 2013-06-22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늑장의 대가는 크지만 늑장버릇은 쉽게 고쳐지진 않는 법~~혼자서는 어려우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대로 고쳐 본다면 만성적인 늑장버릇이라도 고칠 수 가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