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을 디자인하라 - 디자인은 어떻게 확신을 창조하는가
정경원 지음 / 청림출판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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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을 디자인하라. -모두가  디자인 지수를 높이게 된다면~~

 

 

 

나는 좋은 디자인이 상품의 가치를 얼마나 높이는 줄 잘 알고 있다. 멋지게 디자인된 상품을 보면 당장 필요하지 않아도 갖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때때로 어떤 제품은 고급스럽고 개성 있는 이미지, 귀엽고 깜찍한 이미지들로 인해 한눈에 혹 하기도 한다.

어떤 실용품이 그 쓰임새를 넘어서 장식효과까지 낼 때는 기특할 정도다.

 

 

 

제품에 있어서 기술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으로 인해 그 완성도가 달라지기에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은 필수라는 것이 평소 생각이다. 그만큼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왔다.

 

 

 

 

이 책의 저자는 카이스트 산업디자인과 정경원 교수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장, 서울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장을 지낸 디자인 경영 분야의 최고 권위자란다.

 

 

30여 년 간 강단과 현장에서 얻은 이론과 경험들, 고민들이 이 책에는 담겨 있다. 내용이 세밀하고 깊이가 있는데다 멋진 명품 디자인들이 가득 소개되어 있어서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디자인에 대한 안목을 키우기에 좋은 책이다.

 

 

 

 

만약에 나의 디자인 지수를 높인다면, 만약에 전 국민의 디자인 지수를 높인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소비자의 끝없는 욕망과 그 변덕스러움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장기적인 경기불황이 어제 오늘 일만도 아니다.

경기 불황타개와 소비자의 변심하는 욕망을 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경기불황 타개를 디자인으로 승부하라고 한다. 소비자의 욕망을 채워주면서도 불황을 타개할 수 있다는 데 솔깃해진다. 꽤 고급스런 해결책~~

 

 

저자는 한국경제의 위기를 벗어날 대책으로 디자인 선진국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해 먼저 전 국민의 디자인 지수를 높이고 싶어 한다. 그래서 디자이너와 일반 대중 사이의 공감대가 확대되기를 바라고 있다.

 

 

 

겉모습보다 실속을 중시하는 전통에서 벗어나 시각적 욕구 충족에서 오는 욕구해소는 물론이고 디자인 힐링도 가능한 시대~~

그렇다. 지금은 디자인시대~~

이젠 디자이너만의 전유물이 아닌 디자인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명품에 혹하는 우리들이 아니던가.

 

 

 

 

 

이 책은 3부, 1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무겁지 않은 내용에 명품 디자인들이 즐비해서 술술 읽히는 책이지만 내용의 깊이가 만만치 않아서 꼼꼼히 정독하게 된다.

 

 

1부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1장 굿 디자인은 마음으로 전해진다.

 

환경디자인들이 우리에 정신에 미치는 심리적 만족, 자부심, 행복에 대한 이야기와 디자인의 예가 나와 있다.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은 사람과의 소통을 원하면서도 한 눈에 반할 만한 매력을 요구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2장 인간과 교감하고 통섭을 시도하다.

 

사회적 약자, 소외된 자, 나머지 90%를 위한 디자인이 시급하다는 이야기....... 지뢰를 밟아 다리가 잘린 사람들을 위한 의족, 가뭄이 극심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위한 물 긷는 바퀴형 물통인 'Q 드럼'과 '히포워터롤러', 정수 기능이 탑재된 빨대인 '라이프 스트로', 극빈자들을 위한 저렴하고 안전한 주거 시설, 보청기용 태양열 배터리 등은 그런 배려의 산물이다.

디자인이 잘 된 환경에서 거주하면 건강도 좋아지고 범죄율도 낮아진다. (48쪽)

 

 

 

 

3장 새로운 가능성의 시작, 빅데이터

 

지금은 일상적인 습관, 선호도에 대한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가 빠르게 생성되고 유통되는 시대다. 이른바, 빅데이터시대.

트렌드 파악이 빨라졌고 방대한 샘플링으로 인해 보다 현실적인 자료수집을 할 수 있어서 그 자료가 창조적인 디자인에도 한 몫하고 있다. 문제는 빅데이터의 양날의 칼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의 문제..... 고객의 잠재력 파악이 쉬워진 반면 오류의 위험성도 있으니까....

 

 

 

 

 

4장 창조경제와 미래를 바꿀 아이디어

 

창조경제가 요즘 우리사회의 화두다. 예술과 디자인 능력이 기술적 노하우와 결합될 때 경제의 시너지는 놀랍다는데....

제조업 중심에서 벗어나 광고, 디자인, 금융서비스, 문화산업 등의 지적 재산을 잘 활용하는 것이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 각본이 훌륭해도 공연장, 무대, 의상 등의 디자인이 부실하면 실패하기도 한다. 기술이 탁월하나 디자인 미숙으로 사라져 버리는 혁신사례들도 있다. 이들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창조산업의 모든 분야에 공통분모처럼 디자인을 중시해야 한다.

 

 

 

5장 디자이너처럼 생각하라.

일단 기존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남이 시도하지 않은 자신만의 미래를 디자인해 본다. 비전이 훌륭해도 능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어렵다. 자신의 장점을 집중 단련시킴은 물론, 부족한 면은 강화시켜야 한다.

뒤집어 보거나 거꾸로 보기, 도발적이고 발칙하게 보기, 브레인스토밍은 창조적인 사고에 도움을 준다. 성공은 집중력과 반복의 산물이기에 프로토타이핑, 포트폴리오 만들기로 꾸준히 투자하고 기록해 나가야 한다. 1만 시간의 법칙처럼 ....

 

 

 

 

2부 디자인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다.

6장 예술이 일상으로 들어간다.

7장 공간에 아름다움을 불어넣다. - 굿 디자인 십계명

 

굿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유용하게 한다. 아름답다.

이해하기 쉽다. 정직하다. 불필요하게 관심을 유발하지 않는다. 오래도록 지속된다. 마지막 디테일까지 철저하다. 환경 친화적이다.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디자인하라.

 

8장 훌륭한 디자인은 백 마디 말보다 강력하다.

9장 행복을 디자인하는 세계의 도시들

 

 

 

 

3부 굿 디자인은 굿 비즈니스다.

 

10장 창조성을 빛낸 기업들의 혁신 전략

11장 비즈니스를 원점에서 바라보라.

12장 영감으로 가득한 브랜드

13장 혁신의 바탕에 디자인이 있다.

 

 

 

 

 

지나친 명품 선호만 봐도 우리는 벌써 디자인의 노예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소비자들의 기대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고 욕망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저자의 말대로 베스트 디자인이야말로 기업경쟁력, 국가 경쟁력의 핵심일 수 있겠다. 공감한다.

고객의 요구를 빠르게 읽고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그런 높은 수준의 디자인이 가능하다면 매출상승, 경쟁력 향상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렇다면 창조적 디자인에 대한 각자의 영감을 깨우는 일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숙제라는 건데.... 저자의 말대로 국민의 디자인 지수를 높이고 수준 높은 디자인이 이뤄내는 혁신의 모습이 보고 싶다. 물론 나도 디자인 지수를 높여 동참하고 싶고~~

 

 

 

일상생활의 모든 것이 디자인과 밀접한 시대~~

겉치레와 장식의 수준을 넘어서 가치와 효용의 디자인 시대~~

쓸모 있게, 아름답게, 품격 있게 그래서 행복하게 디자인을 생활화하는 우리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창조적 디자인으로 가득 채운 생활들.......

곧 그런 날이 오지 않을까.

그리고 사회적인 약자, 90%를 위한 디자이너들의 배려도 필수로 들어가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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