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력 - 예능에서 발견한 오늘을 즐기는 마음의 힘
하지현 지음 / 민음사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능 프로그램에서 얻는 자가 치유의 힘 - 예능력!!

 

 

이 책은 이채롭다. 뭐 그렇고 그런 이야기겠지 했는데 꽤 쓸 만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그 내용은 예능 프로그램을 대하는 우리들의 자세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에 쓰인 대로 나를 바꾸어 간다면 굉장히 유머러스하고 주변 친구들에게 인기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정신과 의사의 눈으로 바라본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관점이어서 치유와 힐링의 이야기도 있고 개인적으로 예능을 즐기면서 변화된 이야기도 있다. 저자는 예능 프로그램의 단순성과 유치함에 휩쓸려 어린아이처럼 마음껏 동심으로 돌아가 나를 무장해제 시키고 맘껏 울고 웃고 즐기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누가 TV를 바보상자라고 했는지 모르지만 우리의 뇌리에 박힌 그런 고정관념을 무지막지하게 깨어 버리길, 그리고 맘껏 즐기고 누리길, 그런 중에 삶의 활력을 얻어 가길 이야기하고 있다.

 

숨 가쁜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늦은 밤 휴식을 취하면서 보는 무릎팍도사, 힐링캠프, 라디오스타…….

바쁘게 일주일을 보내고 주말저녁에 온 가족이 모여서 보게 되는 1박2일, 런닝맨, 무한도전.

예능은 우리 가족에게도 하루의 긴장과 일주일의 피로를 풀며 온 식구가 같이 웃고 떠들 수 있는 휴식 같은 프로그램이다.

정신과 의사의 눈으로 본 TV 예능의 강점은 무엇일까. 웃고 감동하며 즐기면서 키우게 되는 자기 치유의 힘은 무엇일까.

 

나를 단단하게 지키는 힘

 

때론 허세라도 좋다. "나 이런 사람이야!" 라고 외칠 수 있어야 우리는 현실의 초라함을 이겨낼 수 있다. 실패와 좌절을 경험한 후 적절한 위로와 휴식은 커녕, 외부의 비난과 힐난 이 쏟아질 때가 있다. 그럴 때 무너질 수 있는 자존감을 바로 세우는 힘은 스스로 칭찬하고 그래도 괜찮다고 위로하는 자가 보상 시스템이다. 김병만의 작은 키를 넘어선 달인의 경지, 장근석의 허세, 키가 작은 하하의 꼬마 캐릭터 등은 콤플렉스를 받아들이고 이를 극복하는 해법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 세상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찾는 사람들이다. 만일 그런 환경을 찾을 수 없다면 스스로 만들어 낸다. - 조지 버나드 쇼 -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힘

 

국민MC 강호동과 유재석은 구성원들이 각 자의 포지션을 잘 잡도록 끌어주고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완성도에 기여한다. 준비된 자에게만 일인자의 자리가 온다. 국민 운전수 이수근이나 영원한 이인자 박명수의 존재도 준비된 사이드 킥의 모습이어서 든든한 조력자이다. 낄 때 끼고 , 빠질 때 빠질 줄 아는 것, 자신의 포지션을 알고 빨리 자리를 잡는 것은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하다. 포지션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 우리는 역동하는 관계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일인자든, 이인자든, 병풍이든 말이다. 환경은 늘 변하는 것이고 준비된 자에게는 영광의 순간이 온다.

모든 관계를 살리는 힘은 리액션이다. 예능에서의 리액션은 소통이요, 흥을 돋우는 추임새다. 프로그램의 인기를 살려낸다.

일상에서도 리액션은 중요하다.

아이가 엄마와 애착을 형성하는 것도 엄마의 리액션 덕분이다. 배가 고픈데 무심히 기저귀를 갈아주는 엄마보다 적절히 반응하고 대응해 주는 엄마가 정서적 튜닝과 애착 형성에 훨씬 도움이 된다. 청소년기의 반항기도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여 주는 리액션의 지혜로 풀어 보시라.

한 번 배 잡고 웃어 주고 고개를 크게 끄덕여 주는 것, 백 마디 말보다 한 번의 리액션이 더 효과적이다. 리액션이 없으면 더 이상의 대화나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관계가 불가능하다. 리액션은 열심히 경청하는데서 시작한다. 이제부턴 멋진 말보다 리액션이다.

 

삶을 놀이로 만드는 힘

 

위니콧은 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자란다고 했다.

프로이트는 놀이를 하는 사람은 작가와 같으며 놀이를 하면서 자기만의 세계를 창조한다고 했다. -본문 중에서 -

게임이 재미있으려면 쉬운 목표보다는 장애물이 꽤 있지만 언젠가는 달성 가능할 정도의 목표여야 한다. 때때로 바보 같고 의미 없는 일도 게임으로 바꾸고 그 놀이에 집중하고 몰입하다 보면 그 과정과 일 자체를 즐기게 됨을 느낀다.

실패를 패배로 간주하는 냉혹한 현실과 달리 실패하더라도 게임에서는 쉽게 다시 도전할 수 있고 또 도전하게 만든다. 계속 노력하다 보면 언젠가는 목표를 달성하리라는 낙관적인 기대를 품게 한다.

그렇게 현실을 나만의 게임원리로 풀다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일 것이다. 가령, 현실의 과제를 실현 가능한 목표아래 수행 가능한 작은 단계들로 나누고 진척이 있을 때 마다 적절한 보상을 받도록 설계하라. 작은 성취감이 모여, 자신감을 이루고 다음 도전으로 이끈다. 예능을 즐기고 있는 시간은 어린아이 같은 동심으로 돌아가 있는 시간이다. 늘 긴장하고 팽팽해져 있던 몸과 마음을 풀어 주고 퇴행시키는 순간이다. 퇴행은 에너지와 자존감을 재충전 하는 유익한 유치한 짓이요, 삶의 원동력이다.

 

삶을 감동으로 채우는 힘

 

오락 프로에서의 눈물의 힘은 세다. 눈물은 캐릭터 뒤에 숨겨진 인간적인 면모를 드러냄으로써 대중의 호감과 친밀감을 상승시키고 스타의 진정성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눈물이 키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우리의 삶과 인간관계에서도 눈물은 감정읽기와 감정표현의 열쇠가 되기도 하고 모든 카드를 이기는 조커와 같은 힘을 지니기도 한다. 그러니 남자는 평생 딱 세 번 눈물을 흘린다는 황당한 이야기에 홀리지 말고 필요할 때는 흘려야 한다.

<슈퍼스타 K>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면 비슷비슷한 실력들 속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이들이 있다. 바로 자기만의 스토리텔링을 가진 이들이다. 수리공 출신의 허각, 멤버 중 암투병을 했던 울랄라 세션, 조선족 출신인 이청강의 이야기는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것을 보여주고 승부를 거는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시선을 확 잡아끈다.

인생에서 오디션 같은 상황을 만날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본기는 당연하고, 자신의 인생을 스토리텔링할 줄 안다면 끝내기 한 방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힘

 

예능의 핵심은 웃음과 즐거움이다. 그저 아무 생각 없이 웃다가 잠들고 싶다면 예능은 충분한 기능을 한다. 그렇게 흘려보낸 잉여의 시간이지만 이상하게도 '의미와 가치' 가 채워져 있음을 느낀다.

로고테라피.

유대인 정신과 의사 빅터 플랭클은 " 살아야 할 이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어려움도 이겨 낼 수 있다." 고 했다. 즉 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는 것은 소중한 일이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준다. 거창하게 생각할 것이 없다. 먼 미래를 보기에 앞서 일단 오늘에 집중하라. 나를 중심에 놓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다. 예능 프로그램의 지향점은 오늘이다. 오늘의 과제를 잘 완수할 수 있는데 집중한다. 내가 '의미와 가치'를 느끼는 일들을 말하고 행하다 보면 나는 점점 괜찮은 사람이 되어 갈 것이다. 일단 오늘부터 만족스럽도록, 만족스러운 이유를 대고 격려하기를 시작하라.

 

 

예능을 알고 이해하고 즐기면 무엇보다 잘 놀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우리가 이 빡빡한 삶에서 잊어버려 가던 놀이의 힘, 잉여와 재충전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 그리고 이성이 아닌 감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삶의 태도에서 핵심 키워드가 되어야 할 '의미와 가치', '낙관의 힘', '독창적이고 특별한 나' 에 대해 반복적으로 알려 준다. -본문 중에서 -

 

그동안 내가 예능을 통해 지친 마음을 치유 받았고 나를 지켜내는 마음의 힘을 키웠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능력을 배웠고 놀 땐 놀 줄 아는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신과 의사라는 전문가의 눈으로 보면 볼수록 예능이란 허투루 볼 것이 아니었다. 이 힘든 세상을 잘 버텨 나갈 수 있는 힘을 주고 최적의 삶의 태도를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예능만큼 사회의 '지금, 여기에' 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없었다. 이를 통해서 충분히 익히고 마음의 튜닝을 할 수 있었다.―본문 중에서-

 

이 책을 읽으면서 예능을 맘껏 즐겨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능 시간이면 어린아이같이 유치하게 느껴져도 동심으로 돌아간 듯 한 느낌으로 완전 무장해제 할 것이다. 나는 리액션이 부족한 사람이다. 예의상의 리액션이 아닌 관계를 지속시키고 유대를 끈끈하게 하는 리액션, 체면치레가 아닌 이해와 공감을 동반한 리액션, 유머와 위트 가득한 리액션을 예능에서 배우고 써 먹어야 겠다. 오늘 당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