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인생의 프로젝트 ㅣ 야마자키 다쿠미 시리즈 2
야마자키 다쿠미 지음, 이수경 옮김 / 에이지21 / 2013년 3월
평점 :
내 인생의 프로젝트- 인생은 하나의 프로젝트다.
두 남자가 벽돌을 쌓고 있다.
"당신들은 지금 무엇을 하는가?" 라고 묻자
한 사람은 벽돌을 쌓고 있다." 고 대답했고
다른 한 사람은 "교회를 짓고 있다." 고 대답했다.
그리고
먼 훗날 두 사람은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있다. -본문 중에서-
기한이 정해진 일은 모두 프로젝트라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매일 매일은 크고 작은 프로젝트의 연속이다. 오늘 할 일, 이번 주간에 할 일, 이 달에 할 일, 올 해에 해야 할 일…….
꿈과 희망을 지녔기에 오늘 하루가 더욱 생기발랄할 수 있는 거겠지.
말은 쉽지만 이루기는 쉽지 않은 게 꿈이다.
이 책은 그러한 꿈을 가장 빨리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들이 가득하다.
꿈을 이루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 뭘까?
꿈을 이루고 싶어 하면서도 정작 그 실현방법에 대해서는 긴 시간을 두고 체계적으로 깊이 있는 고민을 해 본 적이 있던가. 읽으면서 머릿속이 확 깨어나는 느낌이다. 나만 그런가.
저자는 그 방법으로 자신의 개성을 살리면서 반드시 꿈을 이루게 하는 4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목표-목적지는 있는가.
목표를 갖는 것이야말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매뉴얼이다.
잠시 시간을 내어 자신과 천천히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 보라. 책이나 잡지, 영화, 거리의 풍경, 친구와 나누는 대화 속에서 가슴이 반응하는 정보들을 모아 차곡차곡 기록하라.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을 내라. 하루 5분 정도라도. 마음의 소리를 종이 위에 정리했다면 어떻게 해야 최고인지를 '브레인스토밍' 하라. 그리고는 구체적 사실로 옮겨 적어라. 막연한 이미지뿐인 욕구를 구체적인 사실로 바꿀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좋은지 윤곽을 잡을 수 있다.
순서-한 걸음씩.
기한을 정하고 할 수 있는 속도와 순서로 단계를 만들라. 순서에 따라 디자인된 아주 작은 하루가 되게 하라. 오늘은 이것만 하면 되게, 이번 달은 이것만 하면 되도록, 올해는 이것만 하면 되도록 단계를 세부화하라. 누락과 중복이 없게 마무리를 하고 기한을 정하라. 약간은 여유가 있도록. 까마득해 보이는 꿈도 한 단계씩 꾸준히 오르다 보면 어느새 산 정상에 올라 서 있음을 느낀다. 해피엔드에서 역산하라.
실행-지금 당장.
나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순간 이미 변화는 시작된다. 지금 해야 할 일은 오직 하나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며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겁게 실행하라. 행동은 기분에 좌우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기분을 늘 쾌적하게 조절해야 한다. 동지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격려가 되고 위로가 될 테니까. 눈앞의 일부터 시작하라. 바쁠 때는 눈앞의 일에만 신경을 쏟는 벌레가 될 수도 있다. 늘 전체 숲을 볼 수 있는 새의 눈으로 프로젝트 전체를 조망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목표만 바뀌지 않으면 순서나 방법은 다양하게 바꿀 수도 있다. '이건 할 수 있어' 하는 감각이 현재 있는지 설렘과 두근거림은 늘 프로젝트의 나침반이다.
검증-평가를 통해.
일이 진행되면서 실패한 경험들은 지체 없이 기록하고 반드시 평가하라. 우리는 결과에서 배운다. 사람은 평가를 받으며 성장하는 동물이다. 과정에서 성실했다면 칭찬하고 스스로 보상을 하라. 성취감은 우리의 뇌가 갈망하는 것이다. 작은 일에도 보상하며 즐겨라. 그래야 다음 도전을 시작할 수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되고 싶은 나'가 되기 위한 나의 프로젝트들을 이제라도 단계적으로 나누고 종이에 적어 보면서 실천해 봐야겠다는 결심을 한다. 물론 책에서 말하는 아주 작은 단계까지는 할 수 있을까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말이다. 그래도 한 번 시도해 보고 싶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이니까.
꿈을 이루는 과정은 단순하다. 늦은 일은 있어도 불가능한 일은 없다.― 본문 중에서-
살다 보면 멋진 일이 순식간에 찾아 올 수도 있다. 우린 그것을 기회라고 부른다.
미래의 시작인 오늘 당장 '내가 되고 싶은 나'를 꿈꾸며 그려 본다.
작가인 야마자키 다쿠미는 유한회사 '다쿠'를 설립했으며 현재 3개의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꿈 실현 프로듀서로서 리더십론, 커뮤니케이션론, 일하는 법, 타임 매니지먼트 등 다양한 테마로 강연과 세미나를 하는 베스트 작가이자 경영인이다. 그의 다른 작품들도 만나보고 싶다.